16 2021년 05월

16

식물/울릉도야생화 섬노루귀 녹화 (20210409)

울릉도 나리분지에서 본 섬노루귀 녹화입니다. 섬노루귀가 무리지어 핀 곳에서 잎자루와 꽃대가 녹색인 모습을 만났습니다. 꽃대가 갈색인 섬노루귀가 주변에 있어 녹색의 꽃대에 털이 보송보송하게 난 모습이 여간 곱지가 않았습니다. 이래서 잎자루와 꽃대가 녹색인 섬노루귀를 녹화라고 하는 모양입니다. 식물명 : 섬노루귀 학명 : Hepatica maxima (Nakai) Nakai 분류 : 미나리아재비목 > 미나리아재비과 > 노루귀속 분포 : 한국(경상북도 울릉군) 형태 : 여러해살이풀 생육환경 : 숲속에서 자란다. 잎 : 잎은 모두 뿌리에서 돋아 사방으로 퍼지고 엽병이 길며 심장형이고 큰 것은 길이 8cm, 폭 15cm로서 표면은 짙은 녹색이며 윤채가 있고 가장자리에 털이 있으며 3개로 갈라진다. 열편은 난상 원..

16 2021년 05월

16

식물/울릉도야생화 섬노루귀 (20210409)

울릉도 나리분지에서 본 섬노루귀입니다. 나리분지의 숲속에는 곳곳에서 섬노루귀가 꽃을 피우고 있었습니다. 숲속을 들어가서 만난 섬노루귀는 잎도 풍성하였습니다. 꽃이 지는 중이라 많이 아쉬웠습니다. 식물명 : 섬노루귀 학명 : Hepatica maxima (Nakai) Nakai 분류 : 미나리아재비목 > 미나리아재비과 > 노루귀속 분포 : 한국(경상북도 울릉군) 형태 : 여러해살이풀 생육환경 : 숲속에서 자란다. 잎 : 잎은 모두 뿌리에서 돋아 사방으로 퍼지고 엽병이 길며 심장형이고 큰 것은 길이 8cm, 폭 15cm로서 표면은 짙은 녹색이며 윤채가 있고 가장자리에 털이 있으며 3개로 갈라진다. 열편은 난상 원형이고 끝이 둥글며 가장자리는 서로 겹쳐지고 뒷면과 더불어 털이 있다. 엽병은 길이 14-28cm..

16 2021년 05월

16

식물/울릉도야생화 쇠뜨기 (20210409)

울릉도 나리분지에서 본 쇠뜨기입니다. 식물명 : 쇠뜨기 학명 : Equisetum arvense L. 분류 : 속새목 > 속새과 > 속새속 분포 : 북반구의 난대 이북, 한대에 분포한다. 전국 각지에 분포한다. 형태 : 여러해살이풀 생육환경 : 해가 잘 들고 다소 습한 보수력이 있는 비옥한 땅이 좋다. 제방의 사방용으로도 심을 수 있다. 크기 : 높이 30-40cm로 자란다. 잎 : 잎의 수는 원줄기의 능선수와 같고 가지에는 4개의 능선이 있으며 윤생엽도 4개이다. 퇴화한 잎으로 된 가는 톱니가 있는 초가 있다. 열매 : 포자낭수는 긴 타원형이고 육각형의 포자엽이 서로 밀착하여 거북등처럼 되며 안쪽에는 각 7개 내외의 포자낭이 달린다. 포자에는 각 4개씩의 탄사(彈絲)가 있어 마르고 습한 데 따라 신축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