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북의 바람

Kay 2016. 1. 17. 14:25

 

내가 사는 북반구(北半球)의 겨울이 깊어간다. 봄을 기다린다. 그러니, 남반구(南半球)는 여름이 깊어가리라 생각한다. 더위가 사그러 드는 가을을 기다리라 생각된다. 북반구에 사는 새들도 겨울이 되고, 기온이 낮아지면 따뜻한 남쪽으로 향한다. 사람들도 따뜻한 곳을 향하여 이동하기도 한다.

 

남미(南美)의 한 국가에서는, 가을을 기다리며, 축제(Carnaval do Rio de Janeiro, Rio Carnival)를 한다고 한다.

 

따뜻한 여름에 나를 괴롭히는 것은 모기(mosquito)이다. 그런데, 그 모기가 채혈과정에서 주입하는 타액에 몇 병 (뇌염, 말라리아, 소두증(microcephaly, 특히 태아의 두뇌 발육을 저해하는 병으로 모기가 옮기는 Zika virus 에 의하여 발병), 뎅기열(고열과 뼈가 부러지는 듯한 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병으로 모기가 옮기는 Dengue virus 에 의해 발병) )을 일으키는 virus 가 함께 주입될 수 있으니 주의하여야 한다고 알려진다.

 

한국인은, 그들 virus 에 대한 저항력이 약하여 그들 지역의 풍토병(소두증 이나 뎅기열)에 취약하다. 한국의 몇 보건기관들이 그 질병들에 대한 특별한 주의를 당부하는 것도 그러한 때문이라 생각된다.

 

 

안전운항을 위하여, 선박의 무게중심을 아래로 하기 위하여, 매번 선적 및 하역시 변화하는 선박의 하중을 고려하여 조정되는 선박평형수 (ballast water) 의 흡입 및 배출시 그 입구에 설치된 그물망보다 작은 해양생물들이 처리되지 않으면, 살아있는 생명체나 병원균이 전 세계적으로 퍼져나갈 위험이 있으며, (대부분은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고 죽지만, 살아남은 것들은 강한 생존력과 번식력으로, 지역 환경 (항만 이나 생태계)을 교란시키거나 파괴하는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한다. 파리나 모기가 elevator 를 이용하여 고층으로 이동하는 것은, 흔히 볼 수 있는 예가 되었다.

 

관련한 virus 가 비행기를 타고, 숙주의 몸을 통하여 이 땅에 오는 것은 매우 위험하므로, 서로가 더욱 주의하고 경계하여야 하리라 생각된다. (이것은, 지구사용설명서 에도 적힌 것이라 생각한다. 문제는, 사람들이 잘 안 지킨다는 것이다.)

 

 

모기와 풍토병.pptx

 

- 첨부파일

모기와 풍토병.pptx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