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북의 바람

Kay 2020. 11. 12. 09:06

 

중동의 흑海(Black sea)와 카스피海(Caspian sea) 사이에 Azerbaijan(이슬람 국가) Armenia(기독교 국가) 라는 작은 두 나라가 있는데, 서로 싸우고 있다고 한다. 그 나라들의 위도를 우리나라로 생각한다면, 신의주 정도일까?

 

그들의 싸움을 내가 생각하기에는, Azerbaijan 영토 내에 나고르노-카라바흐(Nagorno-Karabakh)지역이 1991년 독립을 주장하며 Republic of Artsak이라 칭하며 스스로 Armenia 의 속국이 되기를 청하였음에 기인한 것이라 생각된다. 그로 인하여, Armenia Azerbaijan 의 상당부분을 점유하고 실질지배를 하였으며, 결국 Azerbaijan 2020118일 그 중심도시 슈시(Susa)’를 군사적으로 점령하였다.

Azerbaijan Susa 를 점령하였다고 하고, Armenia Susa 에서 전투가 진행되고 있다고 한다. 한편에서는 戰勝을 기리는 거리모임이 있고, 한편에서는 포기할 수 없다는 분노가 표출되었다고 한다. ‘氣 싸움으로 생각된다.

2020111000:00 부터 현재의 전선에서 (Armenia Azerbaijan 軍이 점령한 아그담(Agdam), 라친(Lachin) 등 일부 지역 지배권을 Azerbaijan 에 넘긴다는 조건도 포함) 휴전하기로 2020119일 합의하였다니, 두고 볼 일이다. (휴전협정에 Russia 가 포함된 것은 Russia 헬기의 추락과 사망자발생 때문인 것 같다.)

 

시작도, 마무리도 氣 싸움이다. 그러므로 그것(기 싸움, 정신집중)을 잘 하여야 한다. ‘시작한 후 5, 끝나기 전 5이라는 표현도 있지 않은가? ^^*

전쟁 _ 심리전.pptx
4.00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