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북의 바람

Kay 2020. 11. 16. 10:05

 

어느 매체가 게재한 ‘Explorers’ Diseases’ 라는 제목의 글을 보다가. 탐험가들은 활동영역이 넓으므로 각 영역의 풍토병에 많이 노출되리라 생각하며 고개를 끄덕였다. 중국의 Wu-Han 에서 발생한 COVID 19 Portland Oregon 등 전세계에 얼마나 빨리 전파되었는가에 대한 그 매체의 지적에도 동감한다.

 

1813~1873 기간 중 살았던 Dr. David Livingstone Africa 를 다니며 많은 질병에 당면하였으며, 로마제국은 북아프리카의 유럽과 시장들에 채 저항력을 여러 풍토병과 호흡기 질환 등을 퍼뜨렸다고 한다. 541년에 있었던 페스트의 창궐은 첫 pandemic 이 될까?

 

내가 말하려고 하는 것은, 질병에 국한하지 않는다. Ballast balance water (평형수 : Ballastwater)에 의한 유해수중생물의 이동과 균형을 포함하며, 여행자가 낯선 곳에서 접할 수 있는 이질적(異質的) 문화의 차이에 대한 이해와 존중을 포함한다.

 

남미의 Colombia 에 살던 21세의 젊은 남자(다니엘 로드리게스 쿠에토)는 친구의 권유로 멀리 Vallenar, Chile 에서의 취업을 겨냥하며 3개월 자전거여행을 하고 있는데, 전체 이동하여야 할 거리 약 6.3km 5.2 km 정도를 이동하였으며, 1.1km 정도 떨어진 목적지 Vallenar 를 향하여 꾸준히 가고 있다고 한다.

 

서울에서 LA 까지 비행기로 약 10시간 걸린다면, 그의 경로는 약 1/3 정도라 생각하니 비행기로 약 3~4 시간의 거리를 약 3달이 넘게 힘들게 이동하는 것이다.

 

허드레 일로 끼니를 해결하며 온 긴 여정이 그에게 어떠한 가르침을 주었는지는 알 수 없으나, 자신에 대한 평형과 다름에 대한 이해와 존중이 더욱 성숙하여졌기를 기대한다.

풍토병.pptx
2.59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