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2020년 11월 있었던 대통령선거의 결과에 반발하는 한 과격한 세력은 스스로를 ‘proud boys(자랑스러운 녀석들)’이라 칭하며 시위를 계속하고 있다고 한다. 관련한 몇 자료들을 보다가, 나는 두 가지 사실을 접하였다.
하나는 그들이 흔히 입는 복장의 월계관 모양의 문양이었다. 영국의 한 의류업체 ‘Fred Perry’의 brand mark의 중심에 그들의 조직명칭의 약자인 PB 를 새겼고 (영국의 의류업체 Fred Perry 는 그들의 brand mark 가 정치적으로 이용되는 것을 차단하고자 미국 수출을 중지하였다고 한다), 그들의 소총 탄창에 그러한 문양들을 새겼다고 한다. 그런데 그 탄창의 문양 중 ‘닭’의 모양은 무엇을 의미할까?
흔히, 데프콘(DEFCON : Defense Readiness Condition) 이라 칭하기도 하는 ‘전투준비태세’는 아래와 같은 5단계로 구분된다.
- 5단계 Fade Out (장막이 거두어진다) : 평상시.
- 4단계 Double Take (대비한다) : 경계태세.
- 3단계 Round House (천막을 돈다) : 한국군이 갖고 있는 작전권이 한미연합사령부로 넘어가고, 전, 후방 부대 움직임이 달라지며 전군의 휴가나 외출이 금지된다.
- 2단계 Fast Pace (천막을 도는 속도를 높인다) : 탄약이 지급되고 부대 편제인원이 100% 충원된다.
- 1단계 Cocked pistol (권총을 장전한다) : 동원령이 선포되고 전시에 돌입하게 된다
그 1단계가 cock pistol (장전, 발사준비)로 표현되므로 거기에 ‘장닭(cock)’이 등장한다. 아마, 그에서 전시체제 돌입을 의미하여 ‘닭의 문양’을 새긴 것이 아닐까 추정하게 된다.
하나는, Washington D.C. 의 한 오랜 (역사 106년, hotel Harrington) 호텔이 2021년 1월 4일부터 1월 6일까지, PB 들의 과격한 시위를 피하기 위하여 영업을 중지한다는 것 이었다.
하여튼, 남의 나라에 대하여 보다는, 이 차가운 겨울에 우리는 많은 장병들의 보호로 일상생활을 유지해 간다. 그들에게 큰 고마움을 느낀다.
후에 알려진 바에 의하면, PB 의 많은 사람들이 2021년 1월 6일(현지시각) Washington D.C. 에 있는 국회의사당의 회의실에서 대통령선거 결과를 발표하려는 Mike Pence 부통령이 상ᆞ하원 합동회의장에 난입하여 ‘Trump 를 지키자’며 총을 쏘며 난동을 부렸고 회의장에 있던 상ᆞ하원의원들은 긴급하게 대피하였으며, 몇(4 ?) 시간 후 주 방위군과 국토안보부 경호인력에 의해 난입/난동은 진압되었다고 한다.
시위자들이 의사당에 난입/난동하기에 앞서, Trump 는 ‘우리는 절대 포기하지도, 승복하지도 않을 것이다. 우리는 이겼다. 압승이었다. 우리는 도둑질을 멈추게 할 것이다’고 시위자들을 충동하였고, Trump 는 Mike Pence 부통령에게 의회에서 선거인단 불인정 선언을 하라고 명령하였으나, Mike Pence는 평화로운 정권이양을 방해하려는 목적의 Trump 명령을 ‘자신은 유권자들의 결정을 뒤집을 헌법적 권한이 없다’고 불복한 것으로 알려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