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북의 바람

Kay 2021. 7. 16. 09:51

 

COVID 19 의 확산으로 변한 사회의 모습들 중의 하나가 교육활동이 아닌가 싶다. 사회적 거리두기의 단계가 상향되어, 학생들은 학교에 가는 시간이 줄어들면서, 원격교육으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났다. 그래서 그들 중의 일부가 game 활동을 많이 한다. , 세계 및 한국의 game 시장 규모가 늘어나는 것이다.

 

나는 game 에 대하여 잘 모르나, 그들 game PC game, console game, arcade game 같은 용어들로 세분되며, 쉽게 나는 이렇게 이렇게 이해한다. 스스로 영상과 음향을 나타내는 일체형의 game 기기가 있고, 영상과 음향을 TV 등의 가전기기를 외부기기로 활용하는 console game 기기라 하는 모양이다. 또 각 game program PC (휴대전화 등)의 저장장치에 두어 그 PC (휴대전화 등)의 사용자가 독점적으로 이용하도록 하는 것을 PC game 또는 mobile game 이라 하고, 여러 game 을 마치 상가(arcade)에서 물건을 고르듯 한 PC 에서 선택하여 이용하도록 하는 것을 arcade game 이라고 하는 모양이다. (PC game 중 혼자서 하는 game 도 있고, 여러 사람들이 함께하는 game 도 있다.)

 

하여튼, game 시장의 규모는 점차 커지리라는 일반적 예상이다. 이러한 game 시장규모의 증가는 COVID 19 와 상당한 관련을 가지리라는 것이 나의 생각이다. COVID 19 에 의한 원격교육의 증가로 game 을 즐기는 학생들이 증가하며, 교육성과가 이원화되어 결과적으로 사회의 이원화는 더욱 심하여 질 것이다.

 

지금 이 변화의 틈새를 파고들며, 혼란의 틈새에서 승자(勝者)가 되려고 하는 고객(願학습자)의 욕구를 잘 파악/분석하고 대응하여야 한다. 내가 말하려 하는 것은, 구태의연한 기능성(senior) game’ 에 대한 주목이다.

senior game 이란, game 을 하면서 흥미 속에서 스스로 점차적으로 학습의 목표에 도달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game 시장.pptx
0.66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