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북의 바람

Kay 2021. 9. 8. 02:53

 

미국은, 20216월말 아프가니스탄 파르완(Parwan)州에 있는 바그람 공군기지(Bagram Air Base)’Afghanistan 공군에 이양(移讓)하였고, 이후 탈레반(Taliban)Afghanistan 전역을 점령하고 활개를 치며 2021831일 실제적 정권을 차지하였다.

 

그와 관련하여, 원리주의와 강경 무장활동의 정통성을 주장하여 Taliban 세력에 반대하는 IS-K(IS-호라산, IS-Khorasan)자신들이 아프가니스탄 이슬람 공화국의 적법한 후신이라고 주장하며Taliban 세력에 반대하는 아프간 민족저항전선(NRF : National Resistance Front) 등이 대립하고 있다.

 

그런데, Taliban 세력에 반대하는 아프간 민족저항전선(NRF : National Resistance Front)이 근거지로 삼고 있다는 판지시르 계곡(Panjshīr Velāyat), Parmir 고원의 협곡이다. Parmir 고원은 비단길(silk road)의 한 험준한 지역이다.

 

비단길은, 오래 전부터 동ᆞ서양의 교역로였다. 동양과 서양은 각 문화와 교역로를 가지고, 그 일부가 북방의 초원길(草原路, 기원전 약 10세기에 생김)를 따라 교류되었으나, 그 대부분은 사막길(오아시스길, 기원전 약 2세기에 생김)의 주 통로가 될 Parmir 고원의 험준한 지역에 막혔다. 사막길은 중국에서 생산된 비단을 로마로 운송하는데 이용되었다는 때문에 비단길(silk road)이라고 불렸다. 그 후, 로마제국이 번성한 기원후 3세기가 되어 바닷길이 열렸다.

 

그 바닷길로 기원전 57년에 건국하여 기원후 7세기말 삼국을 (백제 멸망 : 660, 고구려 멸망 : 666) 기원후 935년까지 지속되었다는 신라의 승려 혜초가 귀국 때 사막길을 택하며 726년경 험준한 그 곳(판지시르 계곡, 와칸계곡(Wakhan Corridor))을 지나왔다. 20년후인 750년경 비단길의 교류에 지장을 받는다는 여론에 중국 황제의 명을 받은 고구려 유민 (고구려 멸망 후 당나라로 유입) 고선지(755년 사망)가 약 1만명의 병력을 동원하여 인근을 평정하였다니 그곳은 한국과도 무관하지 않은 것 같다.

 

1300년전 신라의 승려 혜초(慧超)는 이곳을 지나며 이렇게 표현하였다고 한다.        

-       차디 찬 물은 얼음까지 끌어 모으고, 찬 바람은 땅이 갈라지도록 매섭게 분다.

-       망망대해 얼어붙어 단()이 되었고, 강물도 얼어붙어 멋대로 벼랑을 갉는다.

-       문지방은 폭포조차도 얼어 끊기고, 우물가에 도사린 조차도 얼어붙었다.

-       횃불 들고 오르며 부르는 노래, 이 파미르고원을 어찌 넘을까

 

당시 중국의 수도(首都) 근처에 용문(룡문)석굴이 있다. 잉어가 황하의 하구에서 약 2천리 험한 물줄기를 거슬러 오르면 용이 된다고 하여, 승려들은 석굴을 파서 머무르며 수도하였고, 학동들은 수도 근처에 출세를 위한 수준을 향하였다, 그래서 도문(道問)를 하던, 학문(學問)을 하던, 어떤 수준에 오르는 것을 등용문(登龍門)에 오른다고 한다. 그런데, ()은 과연 무엇이며, ()은 과연 무엇일까?

비단길 _ 파미르.pptx
4.98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