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북의 바람

Kay 2020. 10. 31. 03:41

 

미국의 CA Irvine 인근 등에 또 Silverado fire 등 산불들이 발생하여 여러 지역에 어려움을 주는 모양이다. 그런데, 몇 지도들을 보다가 의아함이 생겼다. Rocky 산맥의 東쪽에 있는 ‘Mt. Rocky국립공원에서는 西풍이 불어 산불의 진화에 어려움을 겪는다는데, Rocky 산맥의 西쪽에 있는 Irvine 에서는 강력한 東풍이 불어 Irvine 을 위협하는 Silverado Fire 의 진화에 어려움을 겪는다고 하니 바람은 어디로 부는 것 일까?

 

그러다, 나름으로 생각하게 된 것은, jet stream 이 南하하다가 Rocky 산맥에 부딪혀 주변에 시계방향의 회오리를 만들고 그 일부는 東쪽에 西풍으로 작용하고, 그 일부 한랭기단은 great basin 을 지나며 가속되어 Sierra Nevada 산맥을 넘어 Rocky 산맥의 西쪽 해안에 강력한 東풍(Santa Ana 바람, 일명 악마의 바람)으로 작용하는 것은 아닐까?

물론 나는 지구과학자도 아니고, 기상학자도 아니니 그냥 추정할 뿐이고, 전문가의 가르침이 필요하다.

 

하여튼, 산불로 어려움을 겪으며 LA 등 근처로 피난하였던 Irvine 시민들이 산불의 진정에 점차로 복귀한다니 다행이다. 그러나, ‘한국인들, 너희는 LA county(1 Korean town)에서 돈을 벌어 지역사회에 기여함 없이, Orange county(2 Korean town)에서 소비/거주하며 지낸다는 말인가?’ 하는 곱지 않은 시선도 상당함을 알면 좋으리라 생각한다.

Be a good neighbor!

미국의 산불 _ 20201028.pptx
1.69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