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Russia) 중서부, 시베리아(Siberia) 북서부에 야말반도(Yamal Peninsula)라는 저지대가 있는데, 2020년 12월 17일 근처 Ob 강에서 snow mobile 을 타고 Ob 만의 얼어붙은 바다로 낚시를 나섰던 Nenets 族 두 사람이 얼음이 깨어지며 snow mobile 을 잃고 얼어붙은 바다를 표류하다가 다음날 쇄빙유조선에 의해 구조되었다고 한다.
Nenets 族은 Siberia 북부에서 순록을 기르거나 사냥과 낚시를 하면서 지내는 총 인구 10만 명 미만의 소수민족인데, 얼마 전 근처의 Ob 강 유역에서 LNG 가 채굴되면서 그것을 운반하기 위한 쇄빙유조선이 Ob 강의 항구들로 드나들고 있다고 한다.
민족을 언급하다 문득, 중동의 크루두(Krud)族이 생각났다.
지중해의 동쪽 중동아시아의 (Golan 고원, Syria 남부, Israel 북부, Lebanon 남부) 山地 기슭을 중심으로 소수(총인구 80~200만 명)의 사막민족이 거주하는데, 그들을 Druze 族 이라고 한다. 그들은 호전적이라고 알려지고 있으며, 최근에는 변형된 Islam 敎(Shia 派) 종교를 갖고 있다고 한다. 그들은 번져나가 독일, 캐나다, 미국 호주 뿐 아니라 Venezuela 에도 거주한다.
Syria Lebanon Israel 의 총 인구가 1750만 명, 680만 명, 800만 명 정도라 생각하고, 그들 지역에 사는 Druze 族의 인구를 약 100만 명이라고 생각한다면, 총 인구 3230만 의 3 % 정도일까?
내가 Druze 族에 별다른 관심을 가지고 있지는 않으나, 약 2000년 전 창시된 모 종교(기독교)의 창시자가 (유전학적으로) Druze 族으로 추정된다는 것에 ‘Druze 族이란 무엇일까?’ 궁금증을 가지고 몇 관련자료들을 보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