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북의 바람

Kay 2021. 1. 13. 17:45

 

2019 12월 중국 후베이(湖北)성 우한(武漢)시에서 발병한 하여 '우한 폐렴' 이라 불렸으나, 후에 그 병원체가 MERS(Middle East Respiratory Syndrome)와 같은 코로나바이러스(의 신종인 것으로 2020 1 7일 밝혀져 세계보건기구(WHO)는 그 virus 의 명칭을 정하며, virus 이름을 붙일 때, 편견을 유도할 수 있는 특정 지명이나 동물 이름을 피하도록 한 원칙에 따라, 그 질병의 이름을 2 11 COVID-19 (Corona Virus Disease 2019)이라 명명하였다.

 

그 질병이 세계 여러 나라로 확산되자, 세계보건기구(WHO) 팬데믹(감염병 세계 유행)’을 선언한 것이 2020311일 이라니, 1년이 지났나 생각된다. 그 동안 많은 것들이 변하였다.

 

그 변화들 중의 하나가 ‘un-contact’의 생활화 이다. Mask 를 착용하고 손 소독을 잘하는 등으로밀폐(密閉)’, ‘밀접(密接)’, ‘밀집(密集)’을 피하는 것이다. 그래서 3(三密)을 피하려 유동인구가 줄고, 따라서 매출이 줄고, 이익이 줄어, 먹고 살기가 힘들어져 (연말·연초 소상공인 매출, 서울 40 %·경기 30 % 이상 감소하였고, 많은 소상공인들이 2021년 여름에는 폐업의 위기에 처할 것 같다고 한다. (COVID 19 vaccine 이 상용화되면, 상황이 좀 나아질까?)

 

그 변화들 중의 또 하나는 본의 아닌 COVID-19 의 확산이다. 원인불명의 확산도 많다고 그러고, 어떤 사람(Bonnie Watson Coleman, 미국, 75, , 하원의원)202116일 하원의원 회의 중 난입한 시위대를 피하여 긴급하게 대피하였다가 mask 착용을 거부하는 다른 의원들에 의해 감염되었다고 한다.

 

내가 말하려고 하는 것은, 우리의 미래는 매우 불확실하여 예측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어떤 행위를 하기로, 또는 하지 않기로 할 때는, 그것이 어떠한 결과를 초래할지 예측하고 잘 판단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모든 것들의 결과를 예측할 수 없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특히 그것이 다른 사람과 관련된다면 그래야만 한다.

COVID 19 _ 20210113.pptx
4.10MB

 

 
 
 

서북의 바람

Kay 2021. 1. 13. 07:21

 

아직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가지는 사건은, 202116(현지시각) 있었던 PB 전국(Arizona , Utah , Florida 주 등)에서 몰려든 Trump 지지시위세력 (태극기를 든 한국인 포) 3만여명의 선거결과에 대한 승인절차가 진행되고 있었던 미국 Washington D.C. 의 국회의사당 난입사건이다. 국회의사당은 백악관에서 도보로 약 40분 정도의 거리에 있다니 2.5~3.0 km 정도일까?

 

결과적으로 의회경비대는 수적 열세로 Trump 지지 시위세력의 의사당 난입저지에 실패하고, 위태로운 시점에 주변의 Maryland 주 방위군(National Guard) 등이 지원하려 했으나, 군대의 수도진입에 대통령인 Donald Trump 의 묵묵부답으로 약 90분을 지체하다가 부통령의 승인으로 폭력세력의 난입 약 4시간후에야 진압되었다고 한다.

 

Washington D.C. Maryland 주는 서울과 경기도와 같아, 국방부장관의 건의에 의해 대통령이 승인하지 않으면, 주 방위군이 Washington D.C. 에 진입할 수 없다.

 

주말까지 국회의사당에 난입하였던 세력의 상당수가 국회의사당 근처에 머무르고 있는 가운데, 202118(현지시각) 비행기를 타고 집으로 돌아가는 사람들이 비행기(Arizona Phoenix , American Airline)내에서도 소란을 계속하며 안전운항을 심각하게 위협하여, 인내심의 한계에 다른 기장(機長)소란이 멈추지 않으면, 목적지가 아닌 다른 공항에라도 임시 착륙하여 소란행위자를 강제 하기(下機)시키겠다고 경고방송을 하였다고 전해진다.

 

하여튼, 미국 Washington D.C. 의 국회의사당 난입사건을 일으킨 Trump 지지세력은 전국에서 모였고, 이는 전국적 대립현상이 되고 있는 모양이다. 2021120(현지시각) 국회의사당에서 대통령 당선자 Joseph Robinette Biden Jr 의 취임식이 개최됨에 맞춰 다시 모여 2021116일부터 전국적으로 Trump를 지지하는 극우극단의 무장세력이 시위를 하리라 하고, Washington D.C. 특별경계기간 연장요구(현행 19~21일에서 11일부터 24일까지)가 있다고 하니 두고 볼 일이다.

 

내가 멀리 있는 다른 나라의 사정에 관심을 가지는 것은, 그것이 내가 사는 대한민국의 안보와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미국의 소란 _ 20210113.pptx
2.93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