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북의 바람

Kay 2021. 3. 19. 08:05

 

먼저, 나는 조선공학의 전문가도 아니고, 생물학의 전문가도 아님을 말한다. 배는 특히 화물선은 화물을 싣고 내리면서, 배의 무게가 바뀌어도 일정한 무게를 유지할 수 있도록, 화물을 내리면서 물을 채우고 화물을 실으면서 물을 비운다. 그렇게 배의 무게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물을 평형수(ballast water)라 하는데, 그것의 흡입/배출이 생태계를 교란시킨다고 한다.

 

적당한 무게의 유지는 추진력의 일정화 등 운항의 균형을 유지하게 한다.

 

평형수의 흡입시 물과 함께 흡인된 생물이, 평형수의 배출시 그곳에 함께 배출되어 생태계를 교란시킨다고 한다. 첨부된 file slide #1 의 붉은 색 지역에서 화물이 실려, 푸른 색 지역에서 화물이 하역되는 모양이다. 그러면서 유럽참게가 미구 호주 남아공 등 세계적으로 번진다.

 

그래서 교란된 생태계를 유지하도록, 번져 생태계를 교란하는 유럽참게를 포획하는데, 포획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유럽참치의 개체 수는 더욱 증가하고 있다고 하며, 그러한 현상을 Hydra effect 라고 하는 모양이다.

 

유럽참게의 성체는 갓 부화한 어린 유럽참게를 잡아먹기도 하는데, 성체를 포획하니 어린 개체수가 증가한다는 것이다.

 

Hydra, Heracles, Iolaus 가 생각나고, 지금 바닷속 어린 개체들을 유인하여 포획하기 위한 Iolaus 의 지혜가 더욱 필요한 것으로 생각된다.

유럽참게.pptx
0.77MB

 

 
 
 

서북의 바람

Kay 2021. 3. 19. 02:56

 

스트로폼(Styrofoam) 알루미늄(Aluminum) 비닐(vinyl) 등 쉽게 분해되지 않는 일회용 용기들이 많이 사용되며, 걱정도 쌓여 간다. 일회용 용기들을 사용하면 깔끔해 보이기는 하지만, 생태계에는 위태롭다. 좀 덜 깔끔하고, 더 불편하더라도 다회용 용기를 사용하면 몇 가지 좋은 점이 있다.

첫째, 생태계를 훼손을 줄인다.

둘째, 미리 다회용 용기를 준비하며, 구매의 계획성을 제고시킬 수 있다.

셋째, 불가피한 폐품의 재활용으로 자신만의 창의적 아름다움을 추구할 수 있다.

 

최근 각 지방단체 마다, 외부 지역의 쓰레기 반입/매립 금지를 강화하고 있기에, 대안에 더욱 관심을 가져야 하리라 생각한다. 어떤 이는 대안으로는 완벽하지 못하고 미흡하다고 말할 수도 있다. 그러나 나는, ‘완벽하지 못하여 미흡하더라도, 시범사업을 통하여 효과가 입증되는 그것은 하는 것이 안 하는 것보다는 낫다고 생각한다. (Better than never.)

다회용 용기.pptx
0.26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