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북의 바람

Kay 2021. 7. 16. 09:51

 

COVID 19 의 확산으로 변한 사회의 모습들 중의 하나가 교육활동이 아닌가 싶다. 사회적 거리두기의 단계가 상향되어, 학생들은 학교에 가는 시간이 줄어들면서, 원격교육으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났다. 그래서 그들 중의 일부가 game 활동을 많이 한다. , 세계 및 한국의 game 시장 규모가 늘어나는 것이다.

 

나는 game 에 대하여 잘 모르나, 그들 game PC game, console game, arcade game 같은 용어들로 세분되며, 쉽게 나는 이렇게 이렇게 이해한다. 스스로 영상과 음향을 나타내는 일체형의 game 기기가 있고, 영상과 음향을 TV 등의 가전기기를 외부기기로 활용하는 console game 기기라 하는 모양이다. 또 각 game program PC (휴대전화 등)의 저장장치에 두어 그 PC (휴대전화 등)의 사용자가 독점적으로 이용하도록 하는 것을 PC game 또는 mobile game 이라 하고, 여러 game 을 마치 상가(arcade)에서 물건을 고르듯 한 PC 에서 선택하여 이용하도록 하는 것을 arcade game 이라고 하는 모양이다. (PC game 중 혼자서 하는 game 도 있고, 여러 사람들이 함께하는 game 도 있다.)

 

하여튼, game 시장의 규모는 점차 커지리라는 일반적 예상이다. 이러한 game 시장규모의 증가는 COVID 19 와 상당한 관련을 가지리라는 것이 나의 생각이다. COVID 19 에 의한 원격교육의 증가로 game 을 즐기는 학생들이 증가하며, 교육성과가 이원화되어 결과적으로 사회의 이원화는 더욱 심하여 질 것이다.

 

지금 이 변화의 틈새를 파고들며, 혼란의 틈새에서 승자(勝者)가 되려고 하는 고객(願학습자)의 욕구를 잘 파악/분석하고 대응하여야 한다. 내가 말하려 하는 것은, 구태의연한 기능성(senior) game’ 에 대한 주목이다.

senior game 이란, game 을 하면서 흥미 속에서 스스로 점차적으로 학습의 목표에 도달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game 시장.pptx
0.66MB

 

 
 
 

서북의 바람

Kay 2021. 7. 16. 06:18

 

2021711일 기준 월드오미터(www.worldometers.info) 자료에 의하면, COVID 19 누적 확진자가 가장 많은 미국(인구 : 3,310십만 명)의 경우 일일 신규 확진자는 점차 줄어 현재에는 인구 십만 명 당 2 명이며, 일일 신규 사망자는 0.008 명 정도임에 비하여, 인도네시아(인구 : 2,735십만 명)의 경우 인구 십만 명 당 일일 신규 확진자는 13 명이고, 일일 신규 사망자는 0.37 이라고 한다.

 

         -       한국 : 인구 518십만 명, 신규 확진자  1,324 , 일일 신규 사망자    5

                 (십만 명 당 신규 확진 2.56 , 십만 명 당 신규 사망자 0.0097 )

         -       인도 : 인구   13.8억 명, 신규 확진자 37,676 , 일일 신규 사망자 720

                 (십만 명 당 신규 확진 2.73 , 십만 명 당 신규 사망자 0.0522 )

         https://mysenior.co.kr/163

 

하여튼, 인도네시아는 COVID 19 에 관련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인도네시아 사정은 한국보다 여건이 힘든 것 같다. 특히, 수도 자카르타 등을 포함하고 있어 인구밀도가 높은 JAVA 섬의 많은 사람들이 사망하고, 많은 그 가족들이 슬픔의 마음을 갖는다. 인도네시아(Indonesia)의 일일 신규 확진율은 인도(India)의 약 4.8배 이고, 일일 신규 사망률은 약 7.1배 이다. ‘인도의 네 배가 되는 나라가 인도넷이야’’ 라는 말이 생각나 웃었다.

 

인도네시아는 한국보다 일일 신규 확진자 율도, 일일 신규 사망자 율도 매우 높은 (신규 확진율 : 5 , 신규 사망율 : 38 ) 것을 생각한다면, 우리의 악화(惡化)된 내일의 모습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는 것 같다. 우리의 내일은, 오늘의 우리가 만들어 간다.

COVID 19 _ 20210713.pptx
0.44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