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북의 바람

Kay 2021. 9. 21. 00:25

 

어렸을 때 해조류(海藻類) ‘을 지칭할 때, ‘이라는 표현 보다 ‘해우라는 표현을 많이 사용하였다. 확인해보니, 혹자는 그 표현이 해의(海衣)에서 유래하였다고 하고, 혹자는 그 표현이 해우(解憂)에서 유래하였다고 한다 그러나 사찰(寺刹)에서는 화장실(化粧室 인간의 배설물, 즉 소변과 대변을 처리하기 위한 일종의 편의 수리시설을 해우소(解憂所, 근심을 푸는 장소 또는 뒷간)이라 칭함을 생각한다면, 나는 그 단어가 해의(海衣)에서 유래하였다고 하는 주장에 더 마음을 둔다.

 

은 수온(水溫)과 염도(鹽度)가 낮은, 남해안의 겨울철에 강물이 흘러 드는 낮은 바다 지역에서 잘 자라므로 전라남도 완도(탐진강)와 경상남도 통영(토월천 등) 등이 김의 생산지로 널리 알려진 모양이다.

 

그 지역 사람들은 그것으로 겨울에 따뜻한 국을 끓여 먹기도 하고, 잘 말려 그것이 생산되지 않는 계절에 기름 장을 발라 밥을 싸서 먹기도 한다고 한다. 그렇게 지역의 특색은 유지되며 (, 돌 미역, 꼬막, 멸치, 오징어, 갈치 등) 특산물들과 함께 발전하여 간다.

 

 
 
 

서북의 바람

Kay 2021. 9. 20. 22:21

 

COVID 19 와 관련하여 유동인구의 위축영업시간의 단축등으로 많은 가게들이 장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on-line 의 매출규모는 점차 증가하고 있다. 어느 매체가 게재한 바에 의하면, 20207월 월 약 13.0조 원이던 on-line 매출규모는 20217월 월 약 16.2조 원으로 25 % 가 증가되었다고 한다.

https://news.v.daum.net/v/20210919050020531

 

휴대전화 보급의 증가와 application 의 확산으로 on-line 매출규모의 67 % 차지하던 휴대전화 비중은 72 % 로 약 7,5 % 증가하며 on-line 매출규모를 주도하고 있다. 물론 on-line 에 의해 주문이 되더라도, 물품이나 용역의 공급은 off-line 을 벗어나기 힘들다. 그러므로 on-line 매출규모의 증가는, off-line 수요를 증가시키고 많은 사람들이 배송 service 에 몰려들기도 한다.

 

여기에 내가 덧붙이고자 하는 것은, on-line 매출규모의 휴대전화 비중의 변화이다. 주 소비계층이 되고 있는 휴대전화 사용자들에게 주목하라는 것이다. 세상은 그렇게 변해가고 있기 때문이다.

 

예전에 삼선(三先)경영이라는 표현이 있었다.

-       선견(先見) : 먼저 파악하고

-       선수(先手) : 먼저 대처하여

-   선점(先占) : 먼저 차지하라

파부침주(破釜沈舟, 破釜沉舟, 죽기를 각오한 결의로 싸움에 임함)’라는 표현과 함께 가슴에 새길 것이다.

on-line shopping.pptx
0.13MB

 

 
 
 

서북의 바람

Kay 2021. 9. 17. 23:52

 

2021 96일 저녁 (운전면허 취소수준으로) 음주운행을 하던 어떤 여성 운전자가 신호를 위반하고 다른 차량을 충격하고, 임의로 현장을 이탈하여 도주(뺑소니)하였고, 추격하는 경찰의 정지명령에 더욱 속도를 도주하다가 결국 경찰에 체포되었으나, 그는 경찰에 체포되어 우선 옷 매무새를 단속하는 태도를 보였다고 한다.

https://news.v.daum.net/v/20210914074429500

 

함께 게재된 사진을 보니, 짧은 바지를 입은 것으로 미루어 비교적 젊은 여성으로 추정되고, 그가 운행하던 차량이 비교적 고가하고 알려진 외제차(벤츠)라고 하니 비교적 재력(財力)을 갖추었다고 생각되고, 경찰에 체포된 후 우선 몸 매무새를 매만지는 여유를 가졌다고 하니 상당한 권세(權勢)를 가진 모양이다.

 

나는, 지금이 어떠한 시기이든, 어떠한 정도의 재력이나 권세를 가졌든 모두가 법규를 지켜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고 생각 한다. 음주운전이나, 뺑소니나, 경찰에 체포된 후 머리 매무새를 매만지는 무덤덤한 여유는 보이는 것은 지키고 추구하여야 할 태도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잘못은 행하지 말아야 한다. 그러나 만약 잘못에 접하면, 잘못을 인지한 순간에 잘못을 중단하고 바로잡기 위하여 행동하여야만 한다. 잘못은 그냥 두면 그 스스로 계속 악화(惡化)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