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안전지도사 활동

    채수창 행정사 2018. 9. 27. 08:54

    전동킥보드 안전한 주행방법은? <아동청소년안전지도사>

     

    <>

      킥보드를 안전하게 라이딩하는 방법은?

     

    <>

       전동킥보드는 도로교통법상 배기량 50미만의 오토바이로 취급돼 2종 원동기나 자동차 운전면허가 있어야 운전할 수 있습니다. 인도가 아닌 차도로만 다닐 수 있습니다. 제한속도는 시속 25km지만 장비에 따라서는 시속 60km까지 속도가 나고, 방향 전환이 쉽지 않기 때문에 돌발상황을 만들 수 있어 아주 위험한 교통수단입니다.

       따라서 아주 주의를 해서 운행해야 사고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배경 지식>

       요즘 청소년 사이에서 전동킥보드가 인기를 끄는 만큼 안전사고가 크게 늘고 있다. 고라니처럼 운전자를 깜짝 놀라게 한다고 해서 '킥라니' 라는 신조어까지 생겼을 정도이다. 전동휠과 전동킥보드 같은 1인용 운송수단 관련 사고는 3년 사이 3배가 늘었고, 부상자 10명 중 3명은 중상으로 나타났다.

        



     

    킥보드 안전주행 방법

     

    1) 반드시 핸들을 두손으로 잡고 주행해야 한다. 특히 핸드폰을 조작하며 주행하는 것은 아주 위험하다.

    2) 낮은 턱이라도 주의해야 한다. 바퀴가 작기 때문에 낮은 턱이나 싱크홀과 부딪치면 쉽게 넘어질 수 있다.

    3) 내리막에서 급브레이크는 아주 위험하다. 킥보드는 무게 중심이 높아 위험하다. 내리막길에서는 속도를 낮추고 무릎을 살짝 굽혀서 무게중심을 아래로 이동시키며 주행해야 한다.

    4) 전조등과 후미등은 필수이다. 킥보드는 몸체가 작아 잘 보이지 않으므로 다른 운전자나 보행자가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발광체를 부착해야 한다.

    5) 펑크를 주의해야 한다. 바퀴가 작기 때문에 공기량이 조금만 빠져도 타이어의 공기압이 낮아져 주행 중에 쉽게 펑크가 날 수 있다. 보통 타이어는 40~50Psi 정도로 맞춰 주는 것이 좋다. 타이어 공기압을 수시로 체크해야 한다.

    6) 비가 온다면 주행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배터리, 모터 등 주요 부품이 지면과 가까운 부분에 있기 때문에 물에 젖으면 예상치 못한 피해를 입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