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수창 행정사/형사피해 구제

    채수창 행정사 2020. 5. 9. 09:32


    비영리법인(사단법인) 설립 및 지정기부금단체 신청, 결산 보고 사례



    비영리법인(사단)은 공익활동을 할 수 있는 플렛폼이다. 고유증만으로 의미있는 공익활동을 할 수 없어 많은 단체가 사단법인을 설립하고 있다.










    사단법인 되면 법인격이 부여되고 지정기부금단체로 지정받아 기부금을 모을 수 있고, 기부금을 낸 사람에게 세금감면 혜택을 줄 수 있어 누이 좋고 매부 좋은 격이다.






    지정기부금단체로 지정을 받은 다음, 기부금을 모아 고유목적사업비로 사용하면 재정 부담을 줄이고 공익활동을 여유있게 할 수 있다.

     

    지정기부금단체 지정 신청은 매분기별로 할 수 있으며주무관청에서 기부금단체 추천서를 받아 기획재정부장관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제출서류는 신청서와 함께 정관, 최근 3년간 결산서 및 해당 사업연도 예산서, 향후 5년간 기부금 모집을 통한 사업계획서와 수지예산서 등이다.

     




    지정기부금 단체 지정은 지정받기도 그리 쉽지 않지만, 주무관청과 국세청에 결산서류 제출하는 것에 많은 시간과 노력이 수반된다.

     

    지정기부금 단체로 지정되려면 정관 상 불특정 다수를 위한 공익사업을 한다는 점, 기부금 모금액 및 활용실적을 인터넷 홈페이지에 공개한다는 점이 적시되어 있어야 한다.

     




    그런 다음 매년 사업연도 종료일부터 3개월 이내에 기부금 모금액과 활용실적을 공개하고 국세청에 제출해야 한다.





    또한 국세청에 기획재정부령으로 정하는 표준서식에 따라 작성된 결산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위와 같은 보고가 부실할 경우 기부금단체 지정이 취소되고, 재연장이 불가할 수 있다.

     

    법인설립 및 지정기부금단체 지정 및 결산 대행 : 행정사 채수창 02-987-80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