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수창 행정사/형사피해 구제

    채수창 행정사 2020. 12. 11. 09:56

     

    탐정은 서구권 국가에서 탄생한 용어로서, 공적 수사권이 미치지 않는 영역에서 개인의 의뢰를 받아 수사활동에 참여하는 기능을 하는 사람을 지칭하였다.

     

    현재 OECD 회원국 많은 나라에서는 면허제도, 자격시험 등 탐정업을 법제화하 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전 세계에 지사를 두는 등 성업 중이다.

     

    우리나라는 법에서 탐정이라는 직함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금지하다, 20208월 신용정보업법 개정으로 직함 사용 금지 대상이 신용정보회사 등으로 한정되면서, 탐정이라는 직함은 신용정보회사가 아닌 한 누구든지 사용할 수 있게 허용되었다.

     

    현재 탐정 활동으로 거론되는 것은 1) 미아 및 실종가족 확인 2) 토지대장 등 공개된 정보의 수집 3) 이력서·계약서 기재 사실의 진위 확인 4) 은닉자산의 소재 확인 등이다.

     

    하지만 상대방의 동의가 없는 증거수집이나 미행, 감시 등은 '개인정보보호법' 등에 위반될 수 있다.

     

    위에서 탐정활동으로 거론 된 역할은 현재 행정사 자격으로 할 수 있고, 대부분 하고 있는 일이다.

     

    행정사법 제2(업무) 7항에 "법령에 따라 위탁받은 사무의 사실 조사 및 확인"으로 행정사의 업무가 법적으로 명시되어 있다.

     

    따라서 법령에 따라 의뢰된 일에 대해서는 조사 및 확인하여 의뢰인에게 알려줄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행정사 업무이면서 탐정 영역이다

     

    앞으로 탐정이 행정사와 연계하여 활동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나도행정사"를 "나도행정사/탐정"으로 보완하여 재출간 하였다.

    행정사 채수창 02-987-8088

    나도행정사/탐정 책 구입(책 21,000원, 택배 4,000원) : 행정실장 02-981-8088

    전국행정사/탐정 http://sjob.or.kr

     

    행정법인(준)-전국행정사

    전국행정사,탐정,행정법인,행정의달인,전국행정사회,안전인력개발원,행정심판,음주운전,소청심사,산업재해,교통사고,행정사교육,안전지도사양성

    sjob.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