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수창 행정사/형사피해 구제

    채수창 행정사 2021. 6. 28. 10:16

     

    사단법인을 설립하려면 제일 먼저 사단법인을 설립하기 위해 모인 설립발기인이 필요하다. 인원수에 제한이 없지만, 가능한한 발기인이 많지 않아야 설립 진행이 수월한다.

     

    다음으로 정관을 잘 작성해야 한다. 정관 중 사업내용에 따라 주무관청, 주무과를 정해야 하지만, 거꾸로 주무과를 먼저 정한 다음 사업내용을 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다음으로 3개년도 사업계획서, 재산목록, 창립총회 회의록 등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100명 이상의 회원명단이 필요하고, 과반수 이상이 참석한 창립총회 회의록 및 사진이 필요하지만, 최근에는 코로나로 인해 참석자 명단을 그리 많이 요구하지 않는다.

     

     

    주무관청의 설립허가가 끝나면 다음으로 회의록을 공증해야 한다. 공증에는 정관, 이사.감사의 인감증명서, 위임장 등이 필요하다.

     

     

    공증은 형식 요건을 엄청 꼼꼼하게 따지기 때문에 서류 및 도장을 찍어야 할 곳에 꼭 찍는 세심함이 필요하다.

     

    공증 사무실 방문 시 가지고 간 서류가 미비하여 다시 서류를 작성하고 도장을 찍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서류를 USB에 저장하고 법인 및 이사 인감도장을 가지고 가는 것이 좋다.

     

    회의록 공증을 끝나면 관할 구청에 가서 등록세를 납부하고, 그 영수증을 등기신청 서류에 첨부한 후 주소지 관할 등기소에 가서 법인설립등기를 신청한다.

     

     

    한편, 법인의 주소 이전 시에는 회의록 공증, 등록세 납부 등의 절차를 거친 후 이전등기를 하고, 마지막으로 주무관청에 신고하면 된다.

     

    특이한 점은 등록세는 구 사무소와 신 사무소 주소지 2곳에 납부해야 하고, 이전등기는 구 관할 등기소에서 한다 는 점이다.

     

    행정사 채수창 02-987-8088, 010-7153-7740

    행정사 네이버 https://blog.naver.com/cg5art

     

    안전교육.사건사고 : 네이버 블로그

    경찰대학, 경찰서장.형사.교통과장 역임, CANADA RCMP, 도시공학박사, 뉴스프리존 논설위원, 안전교육강사, 사)지구촌안전연맹 대표, 무후광복군기념사업회 대표, 010-7153-7740

    blog.naver.com

    전국행정사회/탐정 https://sjob.or.kr/

     

    행정법인(준)-전국행정사

    전국행정사,탐정,행정법인,행정의달인,전국행정사회,안전인력개발원,행정심판,음주운전,소청심사,산업재해,교통사고,행정사교육,안전지도사양성

    sjob.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