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안전지도사 양성

    채수창 행정사 2021. 8. 29. 10:34

     

    CCTV설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공공에서는 범죄예방을 위한 경우가 가장 많으며, 그 외에 교통단속, 쓰레기투기 방지, 화재예방 등을 위해 설치하고, 민간영역에서도 스스로의 안전을 위해 CCTV를 설치하고 있다.

     

    한편 CCTV관제는 에스원, ADT, 텔레캅 등을 비롯하여 많은 업체들이 CCTV설치, 관제, 유지보수 등을 담당하고 있다.

     

     

    CCTV를 운용하는 방식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을 것이다.

     

    첫째, CCTV 설치 후 상황을 녹화.저장하여 증거자료로 활용하는 방안이 있다. 아파트, 빌라, 상가를 출입하는 차량 및 외부인에 대한 영상을 확보하고, 인터넷을 통하여 영상을 저장하고, 사무실 또는 관리실에서 동일한 영상을 구현할 수 있다.

     

    둘째로 지자체 관제센터에서 운용하는 방식으로, CCTV 설치 후 모니터링을 통해 이상상황을 발견하면 경찰 등 보안요원을 출동시키는 방안이다.

     

    셋째로 CCTV와 센서를 함께 설치한 후, 이상상황이 감지되면 CCTV로 확인하고 이상이 확인될 경우 보안요원을 출동시키는 방안으로 사기업체에서 많이 운용하고 있다.

     

    CCTV관제는 CCTV디스플레이를 모니터링하면서 진행되는데, 이때 모니터링이란 사람의 움직임을 관찰하여 대처하는 것으로 인간의 감각기관 중 을 제일 많이 이용한다. 그러나 모니터링을 단지 으로만 하여서는 부실하고, 목적과 대상에 대한 확인 등 사전 준비가 철저히 되어 있어야 제대로 된 모니터링이 이루어 질 수 있다.

     

    그리고 에는 착시현장이 있어, 실제 상황과 달리 왜곡되어 감각되는 경우가 많다. ‘착시에 대한 이해와 보정이 있어야 현실과 동일한 모니터링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최근에는 GIS 지리정보시스템이 AI와 결합하여 인간의 을 대신하거나 훨씬 뛰어넘은 기능을 발휘하고 있다.

     

    글 사)지구촌안전연맹 대표 채수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