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채수창 행정사 2021. 9. 15. 10:34

     

    CCTV 구성요소는 크게 촬영부, 전송부, 영상처리부로 나눌 수 있다. 촬영부는 카메라 부분에 해당되며, 전송부는 네크워트, 영상처리부는 영상처리를 담당하는 서버 및 PC에 해당된다.

     

    (1) 구성 요소

     

    1) 촬영부

     

    촬영부는 CCTV 카메라의 주체가 되는 부분이며, 설치목적에 따라 카메라의 종류, 렌즈의 종류, 필터의 종류 등이 달라지고 카메라를 고정하기 위한 브라켓, 카메라 하우징 등이 필요하다.

     

    카메라 본체, 렌즈, 피사체의 상호위치에 대한 원격제어가 필요한 경우에는 주변기기 (PAN/TILT)를 카메라에 부속시킨다. 피사체에 대해서 특수한 조명이 필요한 경우에는 조명의 설치 및 제어 기술을 포함시킨다.

     

    촬영부는 단순히 카메라 본체만을 설치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피사체를 정확하고 확실하게 할 것인가 하는 관점에서 부속 설비를 선정하고, 카메라 본체를 설치하고자 하는 주변 환경으로부터 어떻게 보호할 것인지가 중요하며, 이에 따라 CCTV 시스템 전체의 좋고 나쁨이 결정된다.

     

    2) 전송

     

    전송부는 일반적으로 방송용, 산업용 모두 케이블 등의 매체를 이용한 유선방식과 공간 전파에 의한 VHF나 마이크로파대, 밀리파대 등을 이용한 무선 방식으로 크게 구별된다.

     

    무선방식으로는 무선 ITV830~920MHz 대의 26CH과 광대역 TV 전송의 12GHz대가 현재 주로 이용되고 있으나, 성능상의 문제와 이용 조건의 제한에 따라 대부분의 시스템이 유선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유선방식에도 많은 방식이 있으나 평형 케이블을 이용한 VIDEO BASE BAND (영상신호 그대로의 기본 대역)에 의한 전송방식이 중.단거리에 가장 널리 보급되어 있다.

     

     

    3) 영상처리부

     

    영상처리부는 전송되어 온 영상 신호를 수신 재생하는 기본적인 기능, 카메라를 제어.통제하는 기능, 화상을 기록.판독.보관하는 화상처리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영상 신호 재생을 위한 기존의 CRT 모니터를 LCD 모니터가 대체하고 있으나, 경우에 따라서 대형의 벽면 투사형 디스플레이도 사용되고 있다. 화상처리 기능은 기존의 아날로그 VIDEO TAPE를 이용한 VTR 방식에서 디지털 방식인 DVR방식으로 전화되는 추세이다.

     

     

    (2) 주요 장치

     

    1) 카메라

     

    카메라는 대상을 촬영하여 전기신호로 전환하는 역할을 한다. 카메라를 주변 환경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하우징을 사용한다. 카메라가 사람을 촬영하는 것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거나 카메라를 은폐하기 위해 돔형 하우징을 사용하기도 한다.

     

    2) 렌즈

     

    렌즈는 카메라 앞에 설치되어 들어오는 빛을 모아 감지하도록 보내는 역할을 한다. 사용목적에 따라 다양하 렌즈가 사용된다. 렌즈 초점에 따라 고정식과 줌 방식이 있고, 광각렌즈 또는 핀홀렌즈 등이 사용되기도 한다.

     

    3) 영상전송 매체

     

    카메라에서 촬영된 영상은 전송매체를 통해 모니터에 전송된다. 영상전송매체로는 광케이블, 유선 및 무선 인터넷 등이 사용된다.

     

    4) 녹화저장장치

     

    영상녹화를 위해 DVR이 많이 사용되는데, DVR은 영상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여 하드디스크, USB 등의 메모리에 저장하는 역할을 한다.

     

    CCTV 자격시험 문의 : 사)지구촌안전연맹 행정실 02-981-8088

     

     

    홈피 https://cafe.daum.net/globalenter

     

    사)지구촌안전연맹, 안전인력개발원

    사)지구촌안전연맹, 안전지도사 회원을 위한 카페 입니다..

    cafe.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