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채수창 행정사 2021. 9. 17. 10:19

     

    CCTV시스템은 기능으로 보아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일반 가정용 CCTV, 불특정다수인에 대한 경고목적으로 설치하고 이상상황 발생 시 녹화된 영상을 되돌려 보고 증거자료로 사용하는 경우이다.

     

    다음으로 지자체에서 사건사고 등을 모니터링하는 경우이다. 관제요원들이 통합관제센터에서 영상을 모니터링하다 이상상황을 발견하면 파견경찰관에게 보고하고, 파견경찰관은 관내 경찰순찰차를 출동시켜 상황을 진압하거나 확인하는 경우이다.

     

    마지막으로 경비업체에서 기계경비 목적으로 CCTV를 사용하는 경우이다. 고객의 집, 사무실 등에 감지센서를 설치하고 센서에서 이상상황이 감지되면 CCTV영상을 확인하고, 영상에서 이상상황이 확인될 경우 외근요원을 출동시켜 상황을 진압하거나 확인하는 경우이다. 외근요원은 강제진압할 수 있는 권한이 없기 때문에 보통 경찰에 신고하여 경찰관과 함께 출동하게 된다.

     

    (1) 불특정다수인 감시.경고

     

    CCTV는 설치되어 있다는 사실만으로 사건사고 예방에 효과가 있다. CCTV 1대가 경찰관 10몫을 한다 라는 말이 있을 정도이다. CCTV는 실시간으로 이상상황을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추후 녹화영상을 통해 상황을 확인하고 증거자료로 사용할 수 있다.

     

     

    (2) 영상 모니터링

     

    모니터링 요원이 설치된 CCTV 영상을 확인하여 이상상황을 발견하고, 이상상황이 발견된 경우 경찰 등 보안요원을 출동시켜 상황을 처리하는 활동이다. 대부분 육안으로 모니터링하고 있으나, 모니터링 요원이 관제해야 할 CCTV 대수가 많아짐에 따라 알람기능을 사용하고 있으며, 수배차량 조회 등에는 기계적 장비를 통해 모니터링 기능을 보충 또는 대체하고 있다.

     

     

    (3) 침입감지

     

    센서가 침입상황과 같은 이상상황을 감지하면 관제요원 모니터에 나타난다. 침입감지시스템은 감지기, 주장치, 정보수신장치로 구성되며, 감지기는 이상상황을 감지하는 역할을, 주장치는 감지된 신호를 관제요원에게 전송하는 역할을, 정보수신장치는 이상상황을 소리, 문자로 나타내어 관제요원이 알 수 있게 하는 역할을 한다. 모니터에 침입상황이 나타난 경우, CCTV 영상확인을 거쳐 외근요원을 출동시킨다.

    감지기는 방범용 감지기와 화재감지기로 나뉜다. 방범용은 자석감지기, 열선감지기, 적외선감지기, 유리파손감지기 등으로 나뉘고, 화재감지기는 열감지기, 연기감지기, 화염감지기 등으로 나뉠 수 있다.

     

     

    (4) 출입통제

     

    인가된 사람과 인가받지 않은 사람 또는 차량 등을 식별하여 출입을 허용 또는 통제하는 시스템이다. 출입통제시스템은 사람 또는 차량을 식별하는 인식장치와 이를 통제하는 제어장치, 문의 열림을 통제하는 문열림장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출입자인식은 3가지 방법이 활용되는데, 첫째 인식카드에 의한 방법, 둘째 지문.얼굴.홍채 등 사람의 신체적 특징을 이용하는 방법, 셋째 비밀번호를 이용하는 방법 등이 있다. 인가받지 않은 사람이 접근한 경우 CCTV영상 확인을 통해 대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