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채수창 행정사 2021. 11. 26. 11:24

    100세 시대에 접어들면서 제2의 일자리를 찾는 중장년층이 늘고 있습니다.

     

    2021년 국가기술자격 통계연보를 보면, 50세 이상 자격취득자는 201650,243명에서 202093,488명으로 2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남성이 취득한 자격증 중에는 지게차운전기능사와 굴삭기운전기능사가 가장 많았고,

     

    지게차윤전기능사

     

    여성의 경우, 한식조리기능사와 건축도장기능사가 가장 많았습니다.

     

    굴삭기운전기능사는 40대가 22.5%로 가장 많았고, 50대가 20.5% 이었습니다.

     

    굴삭기운전기능사

     

    굴삭기운전기능사는 응시자격에 제한이 없고 자격증 취득 후 다양한 곳에서 일할 수 있어 인기가 높습니다.

     

    취업을 하면 첫월급이 평균 150만원대 이고, 경력에 따라 최대 월 400만원까지 받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굴삭기운전기능사는 나이와 학력제한이 없으며, 빨리 취업할 수 있고 개인사업도 가능합니다.

     

    한식조리기능사

     

    한식조리기능사 자격증은 여성에게 인기가 높은 자격증입니다.

     

    한식조리기능사 자격증은 음식점 및 집단급식소를 직접 운영할 수도 있고, 조리사로 일할 수 도 있습니다.

     

    한식조리사 연봉은 평균 3351만원 정도입니다.

     

    위와 같은 국가자격증도 있지만, 국가자격증이 없는 분야에서 민간자격증도 취업이나 창업 시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CCTV모니터링지도사

     

    취업을 위한 자격증으로 최근 인기가 있는 “CCTV모니터링지도사자격증이 있습니다.

     

    전국 각 지자체 통합관제센터에서 모니터링 요원을 매년 선발하고 있고, 각 경비보안업체에서 CCTV모니터링 요원을 많이 채용하고 있습니다.

     

    모니터링 요원은 관제센터에서 CCTV영상을 모니터링 하면서 이상 상황을 찾아내고 이를 보고하여 외근요원으로 하여금 초동조치를 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안전에 대한 의식이 높아지면서 인력경비를 뛰어 넘는 CCTV에 의한 기계경비, 물리보안 필요성이 커지면서 CCTV모니터링 요원에 대한 인력 수요가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동안전지킴이

     

    50~60대를 위한 일자리로 아동안전지킴이가 있습니다.

     

    매년 1월 각 경찰서에서 학교주변을 순찰할 아동안전지킴이를 선발합니다.

     

    올해도 1만명 이상 뽑아 하루 3시간 순찰근무를 하고, 매월 50만원 이상의 수당을 받습니다.

     

    나이, 학력 제한이 없고 집 주변에서 근무할 수 있기 때문에 중장년층에게 특히 인기가 높습니다.

     

    다만 3:1~4:1의 경쟁률이 있다 보니 선발 시 가점을 받을 수 있는 아동청소년안전지도사, 교통안전지도사 등 아동안전에 관련된 자격증이 있으면 훨씬 유리합니다.

     

    탐정자격증

     

    마지막으로 탐정자격증을 소개합니다.

     

    자격증을 따는데 나이, 핚력 제한이 없고 자격증 취득 후 1인 창업할 수 있는 자격증 입니다.

     

    탐정은 탄원서 등 문서작성, 사실조사, 증거수집, 교통사고 검증, 땅찾기 등을 하는 직종으로 자격증 만으로 창업하여 성공하기까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창업하고 사무실에 간판붙여 당당하게 일하면서 많은 소득을 올리는 탐정이 많습니다.

     

    부디 본인의 적성과 여건에 맞는 자격증을 취득하시여 인생 2모작을 멋지게 열어가시기 바랍니다.

     

    지구촌안전연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