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2021년 04월

14

약국밖 활동/이지향TV 갱년기 상담 < 류마티스와 여성호르몬>

안녕하세요 약사 이지향입니다. 무엇이든 물어보약 ~!! 상담시간입니다. 오늘의 사연을 하나 읽어드릴께요~~ 저는 50대 초반의 여성입니다. 류마티스와 자궁출혈로 고생하고 있습니다. 그외에도 깊은 잠을 자지 못하고 손발이 무척 차가우며 추위를 무척탑니다. 봄날씨인데도 아직 집에서 패딩을 입고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날때 온몸이 저리고 쥐가나며 늘 피곤합니다. 일상생활이 버겁습니다. 신경이 예민하고 우울하며 짜증이 나고 머리가 맑지 않습니다. 최근에는 잇몸까지 약해져서 치과에서 임플란트 시술을 받고 있습니다. 시력도 너무 떨어져서 걱정이고요, 허리와 어깨가 무척아프며 관절이 심하게 부어오릅니다. 류마티스내과약 산부인과호르몬제 정형외과약 치과항생제를 복용하고 있습니다. 50대 초반이면 아직 젊은 나이임에도 불구하..

14 2021년 04월

14

약국밖 활동/카카오스토리 신장과 중탄산

안녕하세요 약사 이지향입니다. 상담을 하다보면 안타까운 경우를 많이 만납니다. 질병이라는것이 몸의 균형이 깨져서 생기는 신호라는것을 모르는분들이 너무 많아요. 초기에 발병했을때 균형을 잡아주면 되는데 약이 치료해줄거라는 고정관념 또는 환상으로 몇십년간 약에 의존하다가 도저히 어떻게 해볼도리가 없을때 어찌 어찌 저를 찾아오시는 분들 ㅠㅠㅠㅠ 그래서 오늘도 글을 씁니다. 질병은 없습니다.( 선천적질환을 제외하고 ) 오로지 불균형만 있습니다. ~~!!! . . . 산알칼리,산염기를 나타내는 PH는 수소 (hydrogen)의 농도를 말한답니다. 그래서 정답은 1번이죠 몸속에 수소가 너무 많아지면 몸이 산성화 된다고 표현을 하죠.. 지나친 산성화는 무척 위험합니다. 건강한사람은 몸의 산성화를 막는 완충계가 존재하..

13 2021년 04월

13

새천년건강한약국/약국실습학생들의 글 스트레스를 먹는 것으로 푸는 당신!!! 당신은 이 호르몬의 노예입니다!!!

스트레스 때문에 살이찌기도 하고 빠지기도 하고 스트레스 때문에 잠도 잘 못자고... 과도한 근심, 걱정, 불안 등등 ​ 현대인이라면 스트레스의 홍수속에 살고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텐대요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을때 ​ ​ 식욕이 주체할수 억제할수 없을 정도로 증가해서 먹을것으로 스트레스를 푼 경험이 한번 쯤 있으실텐대요 이러한 현상은 왜 발생하는 것일까요?? 출처:https://m.vingle.net/posts/2041007 ​ 이러한 현상은 바로 코르티솔이란 호르몬떄문입니다. 코르티솔이란 호르몬은 어떤 호르몬일까요?? ​ 출처: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933534&cid=43667&categoryId=43667 ​ ​ 코르티솔이란?? 신체가 다양한 스트레..

13 2021년 04월

13

약국밖 활동/카카오스토리 신장과 산알칼리

안녕하세요 ~ 약사 이지향입니다, 서울에서의 일정을 잘 마무리 하고 돌아왔습니다 봄비가 추적 추적 내리더군요, . . . 혈압이 왜 오를까요? 살기 위해서 입니다. 혈압이 떨어지면 뇌에 혈액 공급이 안되어 사망할수도 있으니까요~~ 혈압이 오른다고 혈압약만 복용하고 계신가요? 혈압이 왜 올랐는지 이유를 찾고 몸과 마음의 균형을 찾으셔야 합병증에서 벗어난답니다. 어떤 이유에서건 몸이 스트레스를 받으면 에서 레닌이라는 물질이 나옵니다. 레닌은 에 연락해 안지오텐신 1을 만들고 안지오텐신1은 에 연락해 안지오텐신 2를 만들고 안지오텐신 2는 다시 에 연락해 알도스테론 이라는 호르몬을 나오게 합니다. 신장->간 ->폐->신장 이런 이어달리기로 혈압이 조절되는거죠. 그래서 정답은 4번 위 입니다. 자 그럼 오늘의 ..

12 2021년 04월

12

새천년건강한약국/약국실습학생들의 글 비만과 식이요법(3)-간헐적 단식편

약학과 실습생 이시윤 ​ ​ ​ ​ 안녕하세요! 저번시간에는 저탄고지 다이어트에 대해서 다뤄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간헐적 단식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헐적 단식이라고 많이 들어보셨죠? ​ 간헐적 단식은 어떻게 다이어트가 되는걸까요? 우선 인슐린에 대해서 말씀드릴게요. 인슐린은 체내에서 유일하게 혈당을 낮추는 중요한 호르몬입니다. 하지만 지방을 축적하는 효과도 있어 비만호르몬이라는 별명도 있죠! ​ 인슐린 분비를 억제를 다이어트에 잘 이용하면 좋겠죠? 간헐적 단식이란 공복시간을 늘려 인슐린 분비를 줄이는 것을 이용해 살을 빼는 것입니다! ​ ​ ​ 그래프를 보시면 인슐린은 단식 12시간~24시간 사이에 급감하게 됩니다. 12시간 후에는 지방이 주연료로 쓰이기 시작하고, 16~24시간사이에는 ..

11 2021년 04월

11

약국밖 활동/카카오스토리 신장과 혈압

안녕하세요~ 약사 이지향입니다. 주말 잘 보내셨지요? 저도 토욜에는 지인들과 술도 한잔하고 , 일욜모악산등반도 빼먹지 않았답니다. 오늘은 또 MBC 촬영이 있어 서울 갑니다. 균형이 맞지 않으면 치명적인 부정맥이나 사망을 일으킬수 있는 이온은 칼륨입니다. 정답은 3번이죠. ( 칼륨은 음식으로 엄청나게 들어옵니다. 야채와 과일에 많기 때문이죠, 건강한 사람은 신장을 통해 배설이 되지만 신장이 나쁘면 제대로 배설이 안되기 때문에 매우 위험합니다 ) 자 그렇다면 오늘의 퀴즈 나갑니다. 우리몸에서 혈압을 조절하는 기관이 아닌것은? 1. 심장 2.신장 3.폐 4.위 오답 대환영 ~!! 퀴즈 참여 많이 해주세요~ 오답이든, 정답이든 참여 많이 해주시는분을 뽑아서 선물 보내드릴께요^^ (한달에 한번 정산 ) ★이약사..

09 2021년 04월

09

새천년건강한약국/약국실습학생들의 글 단순히 체중이 높다고 비만일까요!!!?!?!?

원광대학교 약학과 실습생 유재성 안녕하세요. 이번 주부터 5주동안 약국에서 실습을 시작하게 된 원광대학교 약학과 실습생 유재성이라고 합니다. 앞으로 5주동안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 ͡° ͜ʖ ͡°˵) 제가 다루게 될 주제거리는 비만에 관한 소재가 될 것 같습니다. 특히 저는 그 중에서도 비만과 호르몬에 관한 주제에 관해서 글을 쓸 예정입니다. 호..호르몬..비.. 비만...??? 말만 들어도 머리가 지끈지끈 아프시죠.... ㅠㅠ 사실 이 글을 작성하고 있는 저도 그렇게 머리가 좋은 편은 아니라서.... 저도 글을 작성하면서 머리가 지끈지끈 아파오네요 ㅠㅠㅠㅠㅠ 하지만 너무 걱정하지마세요!!! 제가 앞으로 올릴 글 들은 너무 딱딱하고 어려운 내용의 글보다는 별다른 배경지식 없이도 쉽게 쉽게 이해할 ..

09 2021년 04월

09

새천년건강한약국/약국실습학생들의 글 비만과 식이요법(2)- 저탄고지 다이어트편

약학과 실습생 이시윤 ​ ​ 안녕하세요! 실습생 이시윤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저탄고지(LCHF) 다이어트의 원리와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번에는 그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고고고~~ ​ ​ ​ 저탄고지 다이어트의 기본사항은 탄수화물은 적게, 건강한 지방은 많이 포함시켜야 합니다. 당연하겠죠? 일반적으로 탄수화물을 50g이하로 제한해야 하며 탄수화물:단백질:지방 비율이 1:2:7로 구성하는 것이 이상적이라고 합니다. 매우 엄격하게 제한하려면 탄수화물을 20g까지도 제한시킨다고 해요. 제한이 엄격할수록 더 빠르게 케토시스 상태로 돌입하겠죠? ​ ​ ​ 여기서 잠깐! 탄수화물 50g 이라고 하지만 이것은 고구마, 밥 등이 50g이라는 뜻은 아니에요. 밥이 100g이라고 하면 탄수화물이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