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광자의 인체와 건강 이야기

우리 몸의 비밀을 찾아서 생활생물 에세이 인체여행 테마파크 시리즈 출판 판매

28 2022년 02월

28

기초 인체 공부 피골(皮骨)이 상접(相接)이란 무슨 뜻

나이 드신 분들 중에는 굶어서 아주 말라 피부가 뼈에 붙어 앙상한 모습을 보면 피골이 상접했다고 말한다. 왜 그럴까? 우리 몸은 기초 체온을 위해서 오장육부를 가동하기 위해서 생활에너지가 필요하다. 죽은 사람은 체온이 차다. 뭄을 덮일 에너지가 떨어졌기 때문이다. 심장이 멈추고 혈액이 돌지 않오면 에너지원을 운반할 수가 없다. 우리 몸의 에너지원은 3대 영양소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이다. 비타민이나 무기질, 물은 에너지원이 아니다. 에너지원은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으로부터 온다. 그래서 오래 굶는 사람을 보고 곡기(穀氣)를 끊으면 죽는다고 한다. 곡기란 곡식에서 기가 나온다는 뜻이다. 기는 에너지다. 곡식은 밥의 재료다. 밥을 먹어야 기운이 나온다. 밥을 먹지 못하면 일차적인 에너지원인 탄수화물이 공급되..

26 2022년 02월

26

생생연 짓기 헛간 문짝떼기 1단계

헛간 지붕과 기둥을 옆으로 옮겨 주겠다는 분이 함께 일하는 사람이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아 서 일하러 못 왔다. 좀 기다리는 동안에 내가 문짝을 떼기로 하고 작업에 들어갔다. 그동안 조금씩 옆 벽으로 사용된 나무를 잘라내고 텃밭에 버려진 나무들을 한쪽 구석으로 옮겼다. 오늘은 헛간 문짝 옆에 쌓은 브로크를 떼기 시작했다. 시멘트는 물에 약하다. 빗물을 갖다 붓고 볼로크를 떼기 시작했다. 나는 블로크를 쌓을 때 구멍에 시멘트를 채우기 때문에 아주 단단해서 떼는데 힘이 많이 들었다. 일은 힘으로 보다 머리로 한다. 부스러기 시멘트 조각은 땅속에 묻힌 고무통 연못을 꺼내고 그 속을 메꾸는 데 사용한다. 깨지지 않은 블로크는 재사용한다. 오늘 헛간 문 왼쪽 블로크를 뗐다. 문은 내일 떼어냈다. 작업을 끝낸 나...

16 2022년 02월

16

생생연 짓기 헛간 허물어 재활용으로 일석삼조 효과

고무통을 땅속에 푹 파묻어 만든 연못에서 물을 퍼내고 흙을 퍼내며 연근을 캐내는 것이 힘들어 그냥 몇 년이고 방치했더니 연못 속 흙이 너무 차 올라 연이 제대로 자라지 못한다. 그래서 고무통을 꺼내서 아래에 밸브를 달아 땅 위에 놓고 연근을 캐낼 때는 밸브를 열어 물을 빼내고 흙을 파내며 연근을 캐낸 뒤에 다시 물을 부으면 편할 것 같아 고무통을 땅 위로 꺼내고 나면 푹 파진 그곳을 메워야 하는데 그것도 돈이 들 것 같다. 화가 아저씨가 사는 방앞 계단 아래 화장실 동편 쪽에 지붕을 해서 비가 덜 들이치고 아주 추우면 수도가 얼지 않게 하려면 처마를 만들어야 한다. 해서 헛간을 허물기로 했다. 헛간의 지붕과 기둥을 화가 아저씨 화장실 앞으로 옮기고 벽을 허물어 연못을 메꾸고 헛간 자리에는 연못에서 파낸 ..

10 2022년 02월

10

생생연 이야기 장미울타리 가지쳐서 버리기

장미울타리의 장미나무줄기가 하늘로 치솟아자라서 봄이면 가지를 쳐준다. 가지 처진 장미 줄기는 잘게 잘라서 퇴비 포대에 넣는다. 잘게 잘라진 장미나무 가지를 담은 포대는 쓰레기봉투에 넣어서 버린다. 잘라진 장미 줄기는 가시가 많아서 직접 쓰레기봉투에 담으면 찔리기 쉽다. 그래서 질긴 퇴비 포대에 담아서 다시 쓰레기봉투에 담아 내놓는다. 작년 봄부터 초겨울까지 장미꽃을 피우며 높이 자란다. 장미나무 주변의 하우스파이프는 장미나무의 가지가 주변으로 퍼지는 것을 막기 위합이다. 파이프 장치는 장미울타리 지지대다.

01 2022년 02월

01

생생연 출판사/생생연 강의 입춘대길 건양다경 立春大吉 建陽多慶

입춘대길(立春大吉): 봄을 맞아 운수 대통하고 건양다경(建陽多慶): 건강하고 경사스러운 일로 댁내 충만하시기 바랍니다. 봄의 기운의 싹인 양기(陽氣)는 동지(冬至) 다음날에 싹이 튼다. 동지는 일 년 중 낮이 가장 짧고 밤이 가장 긴 날이다. 동지 다음날이 남쪽 회귀선까지 내려갔던 태양이 우리나라가 속해있는 북회귀선을 향하여 첫 발걸음을 옮기는 날이다. 음력으로 동짓달을 십이지의 첫 자인 자월(子月)이라 한 것은 일 년의 시작이란 뜻이다. 동짓달 다음달, 섣달 12월은 두 번째 십이지인 축월(丑月)이다. 십이지는 자축인묘 진사오미 신유술해 열둘이다. 그래서 원칙은 동짓달에 해가 바뀐다고 했다. 그 후에, 농경사회였던 그 때는 동지섣달은 너무 추워서 일을 시작할 수 없어 입춘 지절에 설날을 정하고 일 년의..

01 2022년 02월

01

생생연 출판사/생생연 강의 올해가 임인년으로 검은 호랑이 띠가 된 이유

올해는 임인년(壬寅年)으로 검은 호랑이 해다. 왜 임인년을 검은 호랑이 해라고 부를까? 해(年)에 토끼띠, 말띠, 호랑이띠등등 십이지띠를 붙인 것은 고대 중국에서 시작되었다. 이제 차근차근 왜 올해가 검은 호랑이 띠가 되었는지 알아보자. 임인년이란 단어는 육십갑자의 39번째에서 왔다. 육십갑자는 어디서 온 말일까? 그 이유를 알려면 간지(干支)를 알아야 하고 간지를 알려면 먼저 하늘의 방패를 뜻하는 천간(天干)과 땅이 지탱한다는 지지(地支을 알아야 한다. 천간에는 열 개가 있어 십간이라고도 한다. 십간은 갑(甲)·을(乙)·병(丙)·정(丁)·무(戊)· 기(己)·경(庚)·신(辛)·임(壬)·계(癸)가 있다. 지지에는 열두 개가 있어 십이지지라고도 한다. 십이지지의 자(子)·축(丑)·인(寅)·묘(卯)·진(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