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포플러 2010. 11. 27. 09:45

    혈중 지질이 높으면 피가 잘 흐르지 못해, 동맥경화를 일으킬수 있습니다.

    고지혈증이 진행되면 심근경색, 뇌경색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고지혈증이란 혈액 중에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등의 지방량이 많아진 상태를 말하며, 일본 동맥경화학회는 총 콜레스테롤 수치가 220mg/d 이상, 중성지방 수치가 150mg/d 이상인 경우를 고지혈증이라 합니다.

    혈중 지질이 높아지면 피가 끈적끈적해져서 잘 흐르지 못하게 되어 영양성뷴과 산소를 몸 구석구석까지 전달할 수 없게 되고 이렇게 되면 심장은 강한 힘으로 혈액을 밀어내려고 하기 때문에 심장에 부담이 더해져 혈압도 상승하게 됩니다.

    또한 피가 끈적 끈적해지면 콜레스테롤이나 중성 지방이 혈관에 들러붙게 되어 동맥경화를 촉진 합니다. 고지혈증이 무서운 이유는 아무런 자각증상이 없어, 합병증이 발견되고 나서야 비로소 알 수 있다는 것입니다.

     

    고지혈증이 진행하면 동맥경화가 되고 그것이 원인이 되어 협심증이나 심근경색, 뇌경색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간에 지방이 쌓이는 지방간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고지혈증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려면 특히 음식물에 신경을 써야하는데 콜레스테롤이 많은 계란이나 내장, 육류, 버터 등은 멀리 하고 과당이 중성지방을 합성하므로 설탕이나 단 과자류, 고규마등은 피하도록 합니다.

    영양요법에서는 총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기 때문에 미국에서도 절대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홍국, 붉은 효모분말) 을 첫째로 꼽을 수 있습니다.

     

    식이섬유 역시 고지혈증, 비만, 대장암 등에 효과가 있으며, 섭취한 지방을 체외로 배출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오메가 3 지방산인 EPA(에이코사헥사엔산)와 DHA(도코사헥사엔산) 에는 혈액속에 있는 혈소판의 응고를 방지하고 혈전을 용해해서 혈액의 흐름을 좋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나쁜(LDL) 콜레스테롤은 산화되어 혈관 벽에 들러붙기 때문에 황산화 물질인 베타카로틴이나 비타민 E 등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국학회에서 지침서라는 내용의 정보를 모아 봤습니다

    참고 하시고 많은 도움 되셨으면 합니다.

     

    *미국심장학회의 지침서*

    1. 총 칼로리 섭취를 낮추고 총 지방섭취량과 총콜레스테롤 섭취를 줄인다.

    2. 콜레스테롤 섭취는 하루 300mg을 넘지 않도록 한다.

    3. 탄수화물 섭취는 총 하루 칼로리의 55-60%를 차지하도록 한다.

    4. 설탕을 많이 넣지 않는다.

    5. 섬유소는 하루 25-30g 정도 섭취한다.

    6. 단일포화 지방산인 올리브, 카놀라 오일(채종유) 등 식물성기름을 사용한다.

    7. 과일과 야채를 많이 섭취한다.

    8. 소금 섭취를 하루 6g 이하로 제한한다.

    9. 항산화제, 비타민C, 베타카로틴, 비타민E를 섭취한다.

    10. 매일 같은 음식을 섭취하지 말고 다양한 음식을 섭취한다.

    건 강 >정 보 > 좋은 글 갑사합니다>아주 적은 비용으로 효과는 98%,자격사시험, 재발 없이 치료한 사람들의 체험수기
    [ 희 망 / 정 보]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내 병은 내가 고친다 < http://ab88.kr/488/ja
    [ 희 망 / 정 보]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내 병은 내가 고친다 < http://ab88.kr/488/j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