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장현광 현대학자의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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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이야기

2014. 1.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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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헌 장현광 선생의 현대학자의 평을 다음과 같이 요약하면 서울대학교 국사학과 문중양 교수 는 "여헌 우주론의 역사적 위치와 성격"이란 논문에서 여헌(旅) 장현광(張顯光) 선생은 주지 하는 바와 같이 역학도설(1609)과 우주설(1631)에서 그 예를 찾아볼 수없을 정도로정합적이고 합리적인 그리고 중국 송대 성리학자들의 논의를 훌쩍 뛰어넘는 수준의세련되고 독창적인 우주론 논의를 펼친 것으로 학계에 잘 알려져 있다. 그렇지만 여헌의 우주론 또는 자연 지식이 조선시대 성리학사 또는 과학사에서 어떠한 위치에 있었는지에 대해서는 잘 알려져 있지 않은 듯 하다. 이에 조선시대 우주론 또는 자연지식의 역사적 흐름을 개괄하고 그 흐름 속에서 여헌 우주론의 위치를 살펴보고 그 의의를 서술해 보고자 한다. 조선시대 유가 사대부들이 펼쳤던 우주론의 역사적 전개과정은 거시적으로 보아서 중국 송대 성리학적 우주론의 수용과 소화. 그리고 극복의 역사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성리학적 우주론이란 주돈이(周敦이1017~1073). 소옹(昭雍1011~1077). 장재 (張載1020~1077)에 의해서 제시되고 주희(주희1130~1200)에 의해서 계승 종합된 우주론을 말한다. 그 각각의 내용을 먼저 살펴보자

출처 : changjh3692
글쓴이 : 목원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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