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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인 2021. 9. 9. 07:32

어제 우리 학년은 온라인 수업이었다. 새 학기가 시작되면 학교는 바쁘다. 긴급히 논의해야 할 일이 있어서 오전에 학년 선생님들끼리 모여 회의를 했다. 회의 도중에 옆동 건물에서 아이들이 애국가 부르는 소리가 들려 왔다. 방송으로 개학식을 하는 것이었다(일부 학년은 어제 개학했다). 그런데 아이들이 애국가를 너무 무성의하게 부르는 것이 나의 심기를 자극하여 잠시 생각에 잠겼다.

 

3학년 아이들은 애국가를 부를 때 성실하게 부른다. 그런데 아이들이 교육을 받을수록 더 나아져야 하는데 왜 더 못해지는 것일까?

 

하지만, 아이들 입장에서 곰곰이 생각해보면 충분히 그럴 만한 이유가 있을 것 같다. 국영수 실력이나 음악 체육 기능은 교육을 받을수록 더 나아지는 게 분명하다. 아이들이 교육을 받을수록 더 나빠지는 것은 애국가이기 때문에 그러한 것이다. 돌이켜 보면, 나 또한 학창 시절 애국가 부를 때 애국심을 담지 않았다. 애국조회라 하지만 아이들 입장에선 그저 빨리 끝나기만을 바랄 뿐인데, 교장선생님 훈화 말씀은 듣기만 하면 되지만 애국가 제창은 에너지를 소비해야 하니 귀찮은 것이다. 그리고 우리 애국가는 고음이 자주 나와서 부르기가 힘든 것도 사실이다.

 

여기서 잠깐 팩트를 체크하자. 에끼타이 안(안익태)이 작곡한 애국가에서 “하느님이 보우하는 우리나라”는 원래 일본(만주국)이었다. 그런데 일제가 2차세계대전에서 패망하고 조선이 독립되면서 만주국 찬양가가 한국환상곡으로 둔갑하고 노랫말에서도 만주국이 ‘무궁화 삼천리’로 갈아탄 것이다. 음악이라는 것이 작곡자의 혼이 대상화(objectification) 된 산물인데, 일제 괴뢰국 찬양가를 부르면서 애국심을 고취하고 일본제국주의에 대한 증오심을 불태우는 것은 어찌 좀 이상하지 않은가?

 

다 좋다. “하느님이 보우하는 우리나라”의 오리지널 번지수가 어떠하든 지금 우리 아이들이 이 노래를 부르며 애국심을 키워가면 된다고 치자. 그런데 듣기 좋은 꽃노래도 한두 번이지, 조회할 때마다 부르면 애국심이 키워지는 게 아니라 애국조회(요즘은 애교조회 혹은 그냥 ‘조회’라 한다)에 대한 반발심이 커져가고 덩달아 애국가에 대한 애정은 식을 수밖에 없다. 3학년 때까지만 해도 그렇게 성실하게 애국가를 부르던 아이들이 고학년이 되면서는 무슨 랩 부르듯이 부르는 이유가 여기 있는 것이다.

 

의식이 존재를 규정하는 것이 아니라 존재가 의식을 규정한다. 이 아이들도 이를테면 어른이 되어 타국 생활을 할 때 애국가 부를 일이 있으면 조국과 부모님 생각에 눈시울을 적시며 목이 터져라 부를 것이다. 그러니까 지금 아이들이 애국가를 성실하게 부르지 않는다고 해서 애국심이 불량한 것은 아니라는 말이다.

 

정리하면, 애국가를 매개로 아이들에게 애국심을 길러주는 것은 좋으나, 애국가를 너무 자주 부르게 하면 오히려 역효과가 발생한다는 말을 하고자 했다.

 

그런데 애국가를 무려 4절씩이나 그것도 명절날 집안에서 부르는 사람들은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 이분들이 다가오는 추석에도 그렇게 할 것인지 궁금증이 발동한다.

 

2021.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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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인 2021. 9. 9. 07:31

오늘 개학이다.

아침 일찍 출근하여 아이들 책걸상을 닦다가 잠시 상념에 젖는다.

 

 

학교 참 많이 변했다!

 

최근 5년 이내 교사가 된 분들은 무슨 말인지 모르실 것이다.

예전에는 방학 끝자락에 반장 어머니에게서 전화가 온다. “선생님, 교실 청소하러 언제 들어갈까요?”

아이가 반장이면 엄마도 반장이었다. 무슨 패키지 상품처럼 한 세트로 인식되었다. 반장 어머니를 중심으로 학급 어머니회가 조직되어 정기적으로 교실 청소를 했다. 그 시절에 학모는 식모였던 것이다.

 

'전설의 고향' 이야기가 아니다. 불과 10년도 채 못 된 이야기다. 2015년인가 김영란법이 제정된 이후로 공직사회, 특히 학교가 엄청나게 변했다.

 

바람직한 변화인 것은 말할 것도 없다. 사실 학교가 학모님을 식모처럼 부려 먹을 때 젊은 교사들은 대부분 불편해했다. 나도 그랬다. 직원협의회 때 일어서서 이런 관행과 문화를 고치자고 어머니들 학교에 오지 말게 하자고 주장했다. 하지만 그런 목소리를 내는 자체가 불온시되는 시절이었다.

 

모두를 불편하게 만드는 것을 감수할 용기를 내지 않아도 이렇게 평온하게(?) 학교가 변하니 이 얼마나 놀라운가? 더욱 놀라운 것은, 많은 교사들과 일반 시민들은 이게 놀라운 변화라는 사실조차 모르시는 것이다. 예전에는 꿈 같은 일이 지금은 공기로 숨 쉬는 것처럼 너무나 자연스러운 일이 되었으니, 격동의 시절을 살아온 원로교사에겐 ‘상전벽해桑田碧海’라는 표현이 실감나는 아침이다.

 

2021.8.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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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인 2021. 9. 9. 07:29

연예인.

한자어에 대한 개념이 발달하지 않은 어린 시절엔 연예인이 ‘연애인’인 줄 알았다. 어린 아이는 새로운 낱말을 만날 때 앞뒤 문맥이나 대상의 특징적 측면을 근거로 뜻을 유추해서 개념을 정립해간다. 나는 얼굴이 잘 생기고 예쁜 사람들이니 대중들에게 사랑을 받는 사람들, 즉 팬들이 연애 감정(戀心)을 품는 대상이라는 뜻으로 ‘연애인’인 줄 알았다.

 

실제로 소년소녀들은 연예인에게 연애 감정을 품는다. 자기 아버지가 사고로 병원에 입원해도 슬퍼할 줄 모르는 아이가 자신이 좋아하는 아이돌이 교통사고를 당했다는 소식을 들으면 눈물을 펑펑 흘리고 꽃다발을 사들고 병원 앞에서 다른 팬들과 함께 밤을 지새운다. 사실 스타들이나 기획사가 천문학적인 돈을 긁어모으는 기제가 이런 것이다. 팬들이 스타들을 향해 품는 연애 감정이 이들 부의 원천인 것이다. 그래서 기획사에서는 스타를 향한 팬들의 연애 감정이 유지되도록 스캔들을 극도로 조심한다.

 

나도 소시 때 좋아하는 여자 연예인이 있었다. 고백컨대 한둘이 아니었다. 그 누님들이 이 나라를 좌지우지하는 권력자나 돈 많은 사람들에게 놀아났다는 소문을 들었을 때 어떤 박탈감이나 분노에 몸을 떨었던 기억이 있다. 어쩌면 사회 모순에 대한 나의 최초 감정이 여기서 시작된 것인지도 모른다.

 

내 정신세계 속에 고급 어휘들이 자리하기 시작한 어느 시점에 연애인이 연예인演藝人인 것을 알게 되었다. ‘사랑 애’자가 예술 할 때의 ‘예’로 바뀌니 연예인이 달리 보였다. 저급한 사춘기적 감상의 자리에 어떤 품위있는 가치관이 들어서면서, 연예인을 묘사하는 수식어가 ‘섹시하다’에서 ‘멋있다’로 바뀌었다. 이전에 은밀한 백일몽의 대상으로 존재한 스타가 어느덧 존경의 대상으로 내 삶에 성큼 다가온 것이다. 안성기씨는 그때부터 지금까지 나의 우상이다.

 

소시 때 ‘연애인’을 향해서는 성적인 문제로 그들에게 실망을 했다면, 연예인이 예술적 가치를 지향하는 존재라는 생각을 품은 뒤로는 금전적인 문제로 이들에게 실망을 하게 된다. 솔직히 말해, 우리나라 연예인들은 돈을 너무 밝힌다는 생각이다. 이런 면에서 나는 70대 남자 배우가 자기보다 마흔 가까이 젊은 여성과 혼외 관계를 맺었다(이게 왜 문제가 되는지?)는 기사보다 아무개 연예인이 서울 강남에 수백 억대의 빌딩을 구입했다는 기사에 치를 떤다.

 

대중의 사랑과 존경 그리고 선망을 한 몸에 안고 살아가기에 연예인에겐 고도의 사회적 책무성이 요구된다. 목자에게 신앙이 교육자에게 교육혼이 생명이듯이, 예술가의 자질을 대변하는 것은 예술혼이다. 그런데 서로 경쟁이라도 하듯이 서울에서 땅값이 제일 비싼 동네에서 아무개 연예인이 200억짜리 빌딩을 구입했다는 기사가 나오고 며칠 지나지 않아 또 다른 연예인이 그보다 비싼 값에 어떤 건물을 구입했다는 뉴스가 들려오는 것은 예술혼과 너무 거리가 멀다.

 

도둑질해서 번 돈이 아니니 자기 마음대로 빌딩을 구입하고 재테크 차원에서 더 많은 재산 증식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사람은 그저 졸부일 뿐 예술가는 아니다. 영화는 인간 삶의 리얼리티를 카메라에 담는 작업이고 배우는 세파에 찌든 대중의 희노애락을 연기를 통해 대변하는 사명을 띤다. 주인공을 맡은 이는 정의의 화신이 되어 대중의 눈물과 한숨을 달래주고 악역을 맡은 이는 찌든 세상의 모순을 리얼하게 들춰주는 역할을 한다. 그런데 코로나 시국에 극도의 궁핍한 삶을 전전하다가 쪽방에서 자동차 안에서 굶어 죽은 사람들의 소식과 함께 모 연예인이 수백 억대 빌딩을 구입했다는 소식을 접하면서 씁쓸한 상념에 젖게 된다.

 

스타는 대중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존재인 점에서 일종의 교육자다. 연예인이 공인(公人)이라 하는 건 이런 뜻이다. 공인이기 때문에 일반인에게는 문제가 될 게 없는 사소한 일로도 도덕성 시비에 휘말리는 것이다. 가장 흔한 예가 음주운전이다. 삼성라이온즈의 프랜차이즈 스타 박한이는 전날 경기에서 대활약을 펼치고 기분 좋게 술을 마셨는데 다음날 자기 자녀를 태워 주러 가다가 접촉사고를 냈고 규정에 따라 경찰이 음주 측정을 했는데 기준치가 넘어 그 길로 은퇴 선언을 했다.

어제 마신 술이 덜 깨서 음주 측정에 걸린 스타가 책임을 통감하며 팬들의 아쉬움을 뒤로 하고 평생을 몸담아온 구단을 떠나는데, 200억 300억짜리 빌딩이나 오피스텔 구입하는 기사가 언론에 도배되는 것은 부끄럽지 않는가? 이게 예술가적 마인드와 부합하는가?

 

돈 좋아하지 않는 사람은 없다. 하지만 부를 좇는 욕심도 어느 정도지 수백 억 빌딩을 무슨 마트에서 물건 쇼핑하듯이 훌쩍 사버리고 몇 년 뒤에 몇 곱절의 가격으로 되파는 것은 너무 지나치다. 나도 돈을 많이 벌어서 좋은 집에 살고 좋은 차를 몰고 싶은 욕망이 있다. 하지만 너무 돈이 많으면 두려울 것 같다. 더구나 대중의 존경과 선망을 한 몸에 받는 스타라면 가난한 사람들에게 미안하고 부끄러울 것 같다. 200억이 있으면 100억만 갖고 나머지는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자선사업에 쓸 것이다.

 

해외의 스타들 가운데 그렇게 사는 사람들이 더러 있다. 홍콩 영화의 대명사인 주윤발은 자신의 전 재산 8100억 전부를 사회에 환원하고 자가용차도 없이 대중교통을 이용한다고 한다. 키아누 리브스는 아무도 모르게 어린이 암환자를 위한 재단을 운영해오는가 하면 자신이 출연한 영화가 흥행에 실패하여 재정 문제를 겪자 거액의 개런티를 제작진에게 나누어주기도 했다.

 

 

호랑이는 죽어서 가죽을 남기고 스타는 죽어서 명성을 남긴다. 수백 억이든 수천 억이든 무덤에 갈 때는 빈손으로 간다. 삶은 짧고 예술은 영원하다. 예술가가 영원토록 대중에게 존경받기 위해서는 돈 욕심을 너무 내지 않길 바란다.

 

더 많이 가질수록 예술가적으로는 덜 존재하게 되며, 자기 삶에서 소외도 더욱 커져간다.

The more you have the less you are and the greater is your alienated life.

 

마르크스의 명문을 살짝 수정해서 인용했다. 이 문장의 백미는 ‘the less you are’인데, 독일어의 sein 동사나 영어의 be 동사는 철학적 맥락에서 우리말로 옮기기가 어렵다. ‘덜 존재한다’는 말은 인간다운 삶과 멀어져간다는 뜻이다. 그리고 ‘alienated’라는 말도 우리 말로 적절히 옮기기 어렵다. 이 낱말의 원뜻은 ‘낯선’의 뜻이다. 영화 ‘에일리언’은 우리 인간에게 낯선 모습으로 존재한다. 그래서 ‘에일리언’은 ‘괴물’로 표상된다.

 

너무 많이 가지면 괴물이 된다. 한때 이땅의 수많은 소년소녀 팬들의 마음을 설레게 한 아이돌 승리의 추락을 보면서 ‘에일리언’이 떠올랐다. 아마도 수천 억을 가졌을 승리는 도대체 얼마나 더 갖고 싶었던 것일까?

아, 우리들의 일그러진 아이돌이여!

 

2021.8.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