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산탐방

문장대 2018. 4. 27. 19:37

* 등산지 : 갈띠재- 448봉-매봉(삼면봉)-483봉-구운고개 왕복 수예마을 탐방

* 등산인 : 문장대 혼자

* 등산일 : 2018년 4월26일(목)

- 산행기-

어제  뭉우리재서 갈띠재까지 가야만 내 체력정도의 산행이지만 집사람과 동행했고, 오후 1시에 친지와 만날 예정이라서 구운고개 지나 483봉 300미터 못미쳐가서  귀로하여 구운고개, 사기막으로 빙돌아 주차한 뭉우리재에 도착했다. 오늘은 갈띠재에서 매봉거쳐 구운고개 위 어제 귀로한 지점까지 답사했다. 마침 쌍바위가 있어 눈여겨 봐두었다. 돌아오는 길에는 좌측에 과수원이 있고 임도가 보여 아주 쉽게 도착했다. 윗수예까지 가는 등산로를 살펴보았으나 도무지 들머리를 몰라 윗수예 마을회관까지 갔다왔다. 선답자들에 의하면 골매기재가 있는 사진을 보니 거꾸로 윗수예마을에서 도로로 내려오지말고 남쪽 야산 능선으로 내려오다가 갈띠재 오기전 100미터 지점에서 도로로 내려와야 할 같다.

갈띠재에서 골매기재-작약산 방향으로 오르는 등산로는 찾기가 힘들같다. 따라서 작약산 탐방이후 조용한 시간에 따로 날을 잡아  윗수예리에서 갈띠재까지 등산로를 찾아가며 답사를 해야겠다. 오늘 답사지는 왕복 4키로 미만 정도의 거리라 점심식사후 상주자택을 출발하여 함창-이안-무릉-장암 방향으로 주행했다. 중간에 죽림서당과 동아제약 창설자 강중희 생가가 있는 무릉길을 지났다.  귀가시 두 유적지를 답사했다. 갈띠재는 엄청 높아서 마치 백두대간 정령치 오르는 길 같은 꼬불길이다.

아마도 해발 300미터 이상은 될것 같다. 급경사를 올라 시경계에 주차했다. 상주 은척 장암과 문경 가은 수예리 경계이다. 도로옆에 주차하고 절개지로 오르니 금방 묘지가 나타나고 조망이 좋아진다. 이후 448봉- 매봉고개-매봉-483봉- 구운고개 위 능선에 도착했다. 이후 오던길을 오다가 좌측에 임도가 보여 쉽게 원점귀가 했다. 갈띠재서 임도로 오르면 매봉까지 시간을 절반으로 절약할 같다.

갈띠재 오기전 고사리 케는 할아버지를 만났고 갈띠재에서 주민을 만나 작약산 가는 능선길을 물어보니 도로로 걸어서 윗수예까지 가라고 한다. 뭣때문에 험한 산으로 가려고 하느냐고 도리어 이상하게 본다.  하는 수 없이 들머리를 찾으로 도로를 따라 오르니 길이없다. 가다보니 마을회관 가도록 들머리를 찾지 못하고 돌아왔다. 나중에 작약산 다녀온후 여가가 있으면 거꾸로 윗수예 마을 남쪽 야산에서  능선을 타고 내려와야 겠다고 생각했다. 아니면 선답자들의 산행기를 살펴보아야 될 같다. 이후 차를 회수하여 아래동네 무릉리로 내려와 죽림서당을 답사했다. 죽림서당은 관리되지 않고 있으며 위치는 무릉교회 옆이다. 이번에는 구미리에 가서 동아제약 창설자 고 강중희 생가를 찾고자 해서 동네 끝까지 가니 도무지 어딘지 안보인다. 주민에게 문의하니 저아래 큰집 옆이라고 해서 그쪽으로 갔다.

멋진집 주변을 살펴도 강중희 선생 생가가는 안보여 좁은 길로 올라 갔다가 막다른 길에서 길을막고 농약치는 트럭을 만나 30분동안 농약치는 동안 기다렸다. 농약냄새를 맡으며 지루한 시간을 보냈다. 그분은 산불조심하는 계약으로 일하는 사람인데 그 일은 안하고 농약을 친다. 세금이 새고 있다. 농약을 다치고 말도없이 가버린다. 나는 좁은 논둑길을 백해서 반대방향으로 차를 돌아야 한다. 급경사라서 잘못하면 10미터 높이에서 논으로 처박힐 같다. 차를 좀봐주었으면 고마울건데 하고 나는 말했지만 누가 이런곳에 차를 몰고 오라했나하고 자문자답했다.  큰돌을 주워서 뒷바퀴에 놓고 밭언덕으로 억지로 올라가서 다시 백하여 방향을 바꾸어 겨우 농로길을 빠져 나왔다. 정말 혼이났다. 자칫하면 폐차처분 할 번했다.

이후 무릉교회 옆의 강중희 생가를 답사하고 인근에 있는 거대한 건물을 방문했다.  거대한 멋진건물은 동아제약회사 인재양성연수원이다. 자수성가한 사업가로 인해 상주는 상주고등학교가 설립되었고 상주의 많은 인재들이 동아제약에 근무했다.  강중희 선생의 일대기를 언젠가 보았는데 이제사 그의 생가를 방문했다. 귀가중 강신오 공덕비와 지방방송 TV에 방영된 시골 이발소를 구경했다. 앞으로 작약산 상봉과 시루봉을 탐방하기위해 이지역을 2-3번 지나야 한다.

무명님의 카페에서 지도를 캡쳐하여 만든 오늘 탐방 경로 지도입니다.

여기는 경북 상주시 은척면 장암리와 문경시 가은면 수예리 경계 갈띠재 근방입니다.

네이브카폐 위성지도에서 캡쳐하여 탐방한 구역을 표시한 지도입니다.

갈띠재 위 절개지서 본 갈띠재 삼거리

등산로가 좋고 옆에 임도로가는 십자 안부

매봉(삼면봉)이라고하는 493봉      뭉우리재에서 남쪽방향에도 매봉이 있는데 여기도 매봉이네요.

매봉의 수준점

483봉인데 아무것도 없고 잣나무만 무성합니다

어제 여기까지 온 반환점 바위2개- 오늘 여기서 귀로함- 어제는 여기서 뭉우리재로 귀로함

묘한 소나무-아래사진

여기는 상주땅 수예리 입니다. 갈띠재이고요. 문경버스는 여기오는데 상주버스는 여기안오고 아래 무릉리까지 온답니다.

등산 후 다시 도착하여 다시본 갈띠재-상주방향으로는 엄청난 급사면 도로입니다.

갈띠재에서 작약산 방향 등산로 들머리 알아볼려고 수예리 마을회관까지 갔네요. 버스가 다닌답니다.

유명한 죽림서당

구미리 마을회관과 정자, 유래비-이곳은 강중희 생가터 동네가 아니고 아래 무릉교회 옆이 생가터입니다.

위의이상한 집가다가 막다른 골목에서 혼이남

고 강중희 생가터

강중희 생가 뒷 장독과 우물

강중희 선생님 생가 돌담

동아소시오그룹 인재개발원 -멋진건물

아주오래된 시골 이발소-간판도 사람도 없는데 영업중이네요.

작약지맥 길을 걸어셨군요
    저는 오늘 상주 하동 원통산+그리고 백두대간 윤지미산, 무지개산
    원점회귀 하고 집으로 왔습니다
    내일 새벽에는 문경 원통봉 가려구요
    그 곳이 미답지라 한번 다녀 와야 할 것 같습니다
    편안한 저녁 시간 되세요^&^
    아고! 그먼길을 한꺼번에 탐방하셨네요. 원통산은 처음 듣는산인데 좋은 산같습니다. 상주에 오셨는데 대접도 못하고 죄송스럽습니다. 내내 등산 잘하시고 건겅하세요, 댓글 항상감사합니다.
    대접이라뇨?
    아이고 선배님 말씀만이라도 감사드립니다 꾸뻑^&^
    이번에는 거리가 가까워 당일 산행하였습니다
    근데 서울 부근에서 교통이 막혀 결국 시간은 많이 걸린 것 같습니다
    문장대님 반갑습니다.
    가을인 11월에 수예마을을 지났는데 훈훈한 마을 인심에 감동이었습니다.
    작약지맥 산행길 즐거운 길 되십시로.
    무명님의 산행기가 자세하고 재미있어 많은 도움이됩니다. 오늘 수예마을 2번지나고 3년전에도 2번지났는데 좋은 동네입니다. 격려 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