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산탐방

    문장대 2018. 5. 7. 21:39

    * 등산지 : 두루봉-태봉산 종주

    * 등산인 : 문장대 혼자( 일부구간은 부부산행)

    * 등산기간  : 2018년 3월 17일 부터 2018년 5월 7일까지 20회

    * 참고사항 : 보통 등산인들은 이구역 48.4키로를 3등분하여 3회에 종주하는데 여러가지 부족한 점이 많아 20회에 걸쳐서 완주함. 주로 왕복한 구간이 있어 70키로 이상은 다녔음. 택시는 서재고개서 갈령까지 딱 1번 탓고, 알바구간이 청계산 두루봉 정상에서 서재임도까지였습니다. 갈띠재서 골매기재 거처 작약산 30분거리 이정표까지 마르금으로 못가고 길 좋은 도로로 걸었습니다. 마지막산 태봉산 입구에서  금곡교 부근은 좁은 도로를 걷는데 차들이 질주하여 아주 위험하여 차로 이동하고 금곡교에서  이안천-영강 합수점 정자까지는 도보로 현지도착


    - 산행기-

      이구간은 속리산 형제봉 아래 갈령 3거리서 화북터널 위 갈령옛길거쳐 두루봉 부터 시작되다. 상주지역의 숭덕지맥보다 산들이 더 높고 험하다. 하지만 갈령재-서재-동네실재-노루목재-바고지재-뭉우리재-갈띠재-이안 진고개들이 있어 차가 다니는 고개들이라 등산시 편리한 점이 많았다. 총길이는 48.4키로미터이다. 지맥 중 산들을 소개하면 두루봉-삼봉-국사봉-명장봉-칠봉산-무운봉-작약산 상봉-작약산 시루봉-은점봉-수정봉-태봉산 등 명산이 존재한다. 주변 관광지는 문장대 근방 폭포(오송,장각폭포)-한농마을- 황령사-성주봉 휴양림-동학교당- 고 강중희 생가-안용저수지-상안사-불정자연휴양림-운암사-나한사-함창 명주테마공원-함창 향교-불광사-금곡 낙동강변 힙수점 정자-봉황대 등이다. 힘들었던 곳은 두루봉에서 급내리막인 서재임도-동네실고개서 서재 임도까지-칠봉산에서 바고지고개까지- 수정봉에서 이안진고개까지다. 작약지맥은 주변 주민들이 버섯이나 산나물, 약초, 각종 농기구용 나무채취를 위해 일부다니며 마루금이 다소 사납고 힘드는 곳이 많다. 이구간 다니면서 무운봉에서 딱 1사람 만났다.


      이 구간은 내가 살았던 곳이어서 등산하면서 많은 추억을 느끼며 행복하게 지났고, 때로는 눈물을 흘리기도 했던 등산로였다. 뭉우리재-바고지재 지날때 생전에 알고 지내던 분의 무덤옆을 지날때는 세월의 무상함을 느끼기도 했다. 두곡-상사기막 경계의 구운고개는 장모님과 처가집 식구, 약초채취꾼 , 장꾼, 결혼신행객, 친척방문,친지방문, 친구방문차 오고가던 고개라 감회가 깊었다. 고 강중희 생가를 찾다가 길을 잘못들어 차가 10미터 높이의 논으로 처박힐번했던 아슬한 순간도 있었다. 이곳 탐방시 남의 차를 한번도 못얻어 탄곳이기도 하다. 수정봉에서 1년생 산돼지를 만난 기억도 생각나고 윤직3거리서 비를 맞으며 산도 아닌 농로를 하염없이 2번이나 걸었던 생각이 난다. 걷는 도중 차를 타고 지나가던 사람들이 이상한 눈으로 보며 지나간 곳이다. 작약산은 재악산이라고도 말하며 그 아래 상안사, 운암사, 나한사가 있다는 사실도 새롭다. 위성지도로 큰산과 큰고개 만을 표시하고 중요한 사진들을 올리겠습니다. 초보자들에게는 내 등산기 보고 다니시기에 알맞을 같습니다.


    위 위성지도에 나타나듯이 출발지는 속리산 형제봉 아래 갈령3거리 (산속)에서 태봉산까지이며 일부 등산인은 금곡리 금곡교 근방 합수점 까지 답사하시는 같습니다.   48.4키로를 20회구간으로 나누어 다녔으며 하루 왕복 4-5키로 산행했습니다. 동네실재서 삼봉 가는날은 하루 8키로 답사했고 대다수 왕복 5키로이니 하루 2.5미터 전진했습니다. 따라서 초보자들이 산행하는 등산입니다.  너무 단가리라 부끄럽습니다.




    갈령고개







    서재 임도 고개


    삼봉-한농마을 뒷산


    동네실재



    노루목재


    바고지재


    뭉우리재에서 서쪽 300미터 사기막고개

    무운봉

    추억어린 구운고개-장모님 친정다니던길

    갈띠재-수예리 입구

    작약산


    작약산 거북바위

    '


    은점봉


    이안 진고개 주변 지하도-명주테마공원 넘어가는곳



      윤직3거리


    윤직교

    함창 덕통리--불광사



      덕통 영동 노인정과 버드나무 쉼터'

      태봉산

                         금곡교





                     영강-이안천 합수점


    청계산, 도장산, 작약산 모두 다녀 왔는데
    선배님께서 답사하신 이 코스 다음에 한번 더 탐방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너무나 멋진 코스 같습니다 덕분에 소중한 정보 ㅍ챙겨 갑니다
    도요새님에 비하면 저는 아직 멀었습니다. 항상 격려 댓글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