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산탐방

    문장대 2018. 5. 7. 21:42

    * 답사지 :  불광사- 덕통마을회관-수양버들 보호수-태봉산-신덕 배수지-퇴강,금곡 국토종주길 - 영강,이안천 합수점 앞 정자까지 왕복)

    * 답사자 : 문장대 혼자

    * 답사일 : 2018년 5월 7일 (월)


    -답사기-

      어제 우중에 윤직3거리서 불광사를  답사했으나 불광사-태봉산-영강,이안천 합수점까지 미답지역이 생겨 오늘도 우중 산행을 했다. 태봉산에서 작약지맥을 마치는 분들이 많은데, 몇몇 선답지들은 금곡-퇴강 사이 이안천, 영강 합수점까지 다녀가신 분들이 많아 이곳이 고향인 내가 그곳을 미답지역으로 남겨두고 지맥 등산을 마치는 것은 마음이 개운 찮다. 따라서 덕통마을 영동노인정과 수양버들 보호수앞 쉼터 공터에 주차하고 불광사를 다녀온후 다시 태봉산을 거쳐 힙수점을 다녀왔다. 거리는 멀지 않으나 오고가는 차들이 많아 일부구간은 차로 움직였다. 좁은 시골 도로를 비가오는데도 차들이 쌩쌩다녀 엄청위험한 상황이 많았다. 비가 오면 20키로 줄여야 하는 좁은 시골길을 직선도로라고 80키로 이상 주행한다. 이런 길을 걷는다는 것은 위험천만하다.


      신덕 배수지 근방에 금곡교가 있고 이 긴다리를 건너면 국토종주 자전거길이 낙동강뚝으로 이어진다. 강변에  금곡 송어장이 있는데 그곳 까지 이 자전거 도로로 다니는 같다. 오늘도 2명의 자전거 타는 분이 국토 종주길을 지나간다. 중간에 정자가 있는데 그곳 근방이 영강과 이안천이 만나는 합수점이다. 또 합수점에서 조금 위로가면 낙동강과 내성천이 만나는 삼강이고 그 옆에 3강 주막이 있다. 지난겨울 이구역을 등산 할 때  많이 눈여겨 본 금곡교와 신덕배수지 등이 있어 낯설지 않다. 그때  봉황대와 퇴강 마을 등 여러번 이곳을 지나갔다. 금곡리에서 낙동강 건너편은 영순면, 풍양면이다. 금곡교 지나서 봉황대 앞 3거리에 주차하고  송어장 가는길인 강변을 따라 200미터 걸으면 합수점이고 지맥을 다한다.




    붉은선은 왕복 다닌선이고 일부는 중복되었고 일부는 차량 통행으로 위험하여 500미터 차로 왕복했다. 신덕 배수지앞에 주차하고 송어장가는 길인 강변길로 200미터 가면 정자가 나오고 그 건너편이 합수점이다. 윤직3거리서 태봉산거쳐 합수점까지 거의 평지길이다. 다만 태봉산은 급경사 100미터 높이다. 태봉-덕통-척동 3동네가 골목길을 경계로하여 붙어있다. 지나다보면 엄청 큰 동네임을 알 수있고, 동네가 200호 넘는 3동네 여기에 영동초등학교가 있다가 폐교되었다.



                   불광사 일주문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불광사 전경

       불광사 입구


      덕통마을 안 어느집 앞 멋진 꽃

                   마을 정자와 쉼터

     덕통마을 공목길

      덕통1리 마을회관

      동네 안의 보리밭

      불광사 가기전 과수원 집--신지식인 표지석



                     영동 노인정

      수양버들 보호수-무더위쉼터



      태봉산 다녀오며 영동경로당-보호수 보고 찍은 사진


       함창 들이 넓긴 넓어요.





                배수지





      여기도 배수지


      2사람이 종주한다.





    금곡송어장 방향으로 걸어거면  정자가 나타나고 합수점이 보입니다.





     이정자 앞이 합수점

      정면이 영강이고 좌측은 이안천


       이안천변이 금곡교까지 이어진다.




    아름다운 둘레길을 보여 주셨군요
    거침없이 내딛으시는 모습 멋지십니다^&^
    격려지덕에 상주지방의 명산들을 탐방하고 사진 올려보았습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작약지맥 갈무리를 축하 드립니다.
    우중산행이라 더욱 많은 추억이 남으시겠습니다.
    무명님께서 다녀가신 지맥을 조금씩 탐방했는데 선생님의 산행기가 무척 도움이 많았습니다. 감사하고 댓글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