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산탐방

    문장대 2021. 5. 5. 22:25

    문장대 이종하는 2021년 5월5일(수요일-어린이날)혼자 옥천군 안내면과 보은군 수한면의 경계인 문티재에 주차하고 덕대산을 쉽게 먼저 답사하고 다시 문티재로 내려와 거멍산을 다녀왔다. 문티재서 덕대산까지는 외길이고 등산로가 뚜렷하여 알바없이 다녀왔다. 문티재에 도착하니 고개에 있는 식당이 만원이다. 공터가 많아 주차하기 쉬운 고개 도로 옆에 주차한 차로가서 조금 쉬다가 거멍산과 바로 옆에 있는 통신탑봉을 알바로 본의아니게 다녀왔다. 지맥을 역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임도 끝의 묘지까지는 잘 갔지만 이후는 산불감시탑인지 통신탑인지 2곳의 산에 철탑이 있어 거멍산으로 오르는 등산로를 발견못하고 희미한 족적을 따라 힘들게 올랐더니 거멍산이 아닌 480봉 정도의 통신탑이 존재한다. 다소 실망하며 또 다른 철탑을 향해 잘 딱여진 임도따라 오르니 거멍산이고 산불감시탑이 존재한다. 정상에는 묘지들이 다수 존재한다. 두류봉이라고도 하는 거망산 정상에서 식사 후 멋모르고 질신리로 내려가다가 이상하여 뒤돌아와서 오룩스를 살펴가며 반대 방향의 급경사로 내려가니 오르던 길과 합류된다. 거망산에서 절위에 있는 마지막 묘지위 까지는 길이 중구난방이다. 거망산 아래 문티골 절에서 들리는 염불소리를 듣고 하산하여 임도를 다시 만났다. 깊속한 곳에 절이 있어 외롭지 않았다. 이후 임도고개를 가로질러 문티재에 안착했다.

    ☞ 보은군과 옥천면의 경계인 문티재는 과거에는 이길로 보은에서 옥천으로 차들이 전부 이길로 다녔는데 지금은 문티터널이 생기고 새로 개설된 4차선 신도로가 있어 많이 쇠퇴한 길이 되었다. 그러나 문티재는 주유소, 식당, 기도원이 있고 폐모텔도 있어 주차공간이 많다. 고개는 도로폭이 넓어 주차가 쉽다. 동진 SK주유소 옆길로 들어가면 폐모텔 주차장에 10대 정도 주차가능하다. 고개는 버스도 주차가능한 곳이니 등산인들은 참고 바랍니다.

    문티재에서 주차하고 덕대산을 먼저 다녀오고 오후에 거멍산을 답사했다.

    이곳 문티재 고개는 주차하기가 너무 좋다. 고개 도로도 넓어 10대정도 주차하고 버스도 주차가능하다. 더구나 폐모텔이 있어 그안으로 들어거서 주차하면 식당주인과 주유소 주인의 눈치를 보지 않고 맘편히 등산한다.

    문티재에서 주차하고 출발-도착하는 오룩스 맵의 금적지맥 이동 방향입니다. 거멍산은 두루봉이라고도 한다.

    문티재에는 동진주유소, 동진폐모텔, 산아래 염소고을 식당, 기도원이 존재한다. 식당은 오늘 만원이다.

    거참 ! 오래된 고개에 식당이 성업중이다.

     

     

    문티재의 동진휴게소를 여러곳 촬영해봅니다. 맨아래 사진 좌측은 옥천방향 우측은 보은 방향-길도 4차선

    식당 바로 건너편 등산로따라 오릅니다. 오르자마자 유명 등산인 도요새님에게 전화가 옵니다. 등산정보 교환

    휴게소 식당 건너편의 등산로인 임도를따라 중간쯤 오르다가 우측으로 진입 -리본이 표시됨

    우측으로 오르는 등산로를 외길이라 알바없이 오르기만 합니다.

    멋진 외길의 넓은 등산로를 오르내리니 산불자동감시탑이 등장합니다. 덕대산이 아니네요.

    오늘도 비실이 부부리본을 자주봅니다.

    1시간전 통화한 이근진 선생님(도요새님)의 리본을 만납니다.

    덕대산 정상에 도착

    정상은 덕대산성터도 됩니다.

    등산안내지도가 정상에 있네요.

    덕대산성은 토성입니다.

    문티재서 1.5키로미터 올랐네요.

    정병훈 선생님 리본도 반겨주네요. 오르던 길로 하산합니다.

    왕복 3키로미터 하산지점인데 저위 끝에는 정자가 있네요. 멀리서 보기만 하고 문티고개 동진 휴게소로 내려갑니다.

     

    모텔은 폐업된 상태입니다.

    다시 문티재 도착 - 이제는 반대편인 거멍산으로 향합니다. 주유소 옆길 모텔길로 오르다가 좌측 산길로 따라오릅니다.

    문티재에서 주유소 옆길로 좋은 길로 오르면 모텔 직전 산으로 오르는길 등장 -묘지 지나면 리본이 펄럭이는 들머리 등장

    모텔에서 묘지로 올라 산으로 진입하면 한참 멋진 임도로 500미터 오릅니다. 임도고개등장-마을과 절이 이어지는 고개입니다.

    절로 내려가다가 절 뒤편 구경하고 다시 고개로-염불소리가 대단합니다.

    임도가 좋아 따라오르니 묘지가 등장하고 임도는 끝--산 옆구리를 따라 오르니 통신탑 등장 480봉정도

    480봉에서 다시 반대편쪽의 산불감시철탑을 보고 역시 임도따라 오릅니다. 급경사라 힘이듭니다.

    두루봉이라고도 하는 거멍산에 도착하니 묘지가 많고 명품 소나무도 한그루 있네요.

    정상 표지석은 없고 선답자들의 리본과 산이름 표시 -- 거멍산 2곳 두루봉 1곳

    정상을 답사하고 오룩스 맵을 살펴가며 오르던 곳으로 내려가는데 급경사이고 길은 중구난방입니다.

    고초끝에 거멍산 아래 잘 조성된 가족 묘역에 도착 -이묘역 덕분에 임도가 생긴같습니다.

    좋은 등산로를 따라 하산합니다.

    다시 사찰과 광촌리를 이어주는 임도고개 등장

    모텔 옆으로 내려와 문티고개 도착 --애마회수

    등산 끝. 애마회수

    ========================================

    보은 방향으로 차를 돌려 삼승면쪽으로 가다가 선곡1리 최감찰댁 고택을 답사합니다.

    작성된 태그가 없습니다.

     태그달기

    고생하셨습니다^&^
    선배님! 산행기가 멋집니다.
    칭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덕대산과 금적산은 한바퀴 돌고 오셨네요, 3년전 쓰리마을이 궁금했는데 이제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