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ERICAN HISTORY

절대지지 노무현 2007. 7. 23. 11:49

 

Tecumseh를 공부하기 전에 Tecumseh가 속해 있던 Shawnee족에 관해 공부해 둘 필요가 있는 것 같아, Shawnee족의 역사에 대해서 정리 해두겠습니다. 원문 출처는 

 http://www.geocities.com/SouthBeach/Cove/8286/histroy.html

<== 사이트에 들어가보니 많은 인디언들의 역사와 문화, 그리고 그들의 언어 고고학적 유물발굴, 신화에 대한 많은 이야기들이 있더군요. 인디언들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이라면 한번쯤 들어가봐도 좋을 듯합니다.

 또한 사진 자료들도 출처를 밝혀 두겠으니, 필요한 분들은 방문을 해보세요.

 

 

SHAWNEE HISTORY 1


The Shawnee were and are Algonquian speakers. The name Shawnee comes from the Algonquian term "Shawun" meaning "south" or "Shawunogi" meaning "southerner." The French called the Shawnee "Chaouanons." The Iroquois, with whom the Shawnee historically maintained a hostile relationship, called them ontwaganha," meaning "those who utter unintelligible speech." Other names: Ani-Sawanugi (Cherokee), Chaskpe(French), Satana (Iroquois), Shawala (Lakota), and Savannah or Savannuca (South Carolina colonists). The Shawnee prefer to call themselves the Shawano - sometimes given as Shawanoe or Shawanese. In fact there are some 150 different names and spellings that have been used to refer to the Shawnee.

 

  

                         SAVANNAH라는 지명에서 우리는 쇼니족의 흔적을

                                           찾아 볼 수 있다.                               


쇼니족은 과거에도 지금도 알곤킨 어족에 속한다. 쇼니라는 이름은 알곤킨언어로 "Shawun" “남쪽”을 의미하거나 "Shawunogi" “남쪽 사람”을 의미하는 어휘로부터 파생되었다. 프랑스인들은 쇼니족을 "Chaouanons"라 불렀다. 쇼니족과 역사적으로 적대관계를 유지했던 이러쿼이인족(the Iroquois)은 어리석은 말들을 내뱉는 사람들이란 의미를 가진 ontwaganha"라고 불렀다. 그 밖의 다른 이름들은 체로키 인디언에게는 "Ani-Sawanugi", 프랑스인들에게 "Chaskpe" 이러쿼이 인디언들에겐 "Satana", 라코타 인디언에게는 "Shawala" 사우스 캐롤라이나 식민주민에게는 "Savannah" 또는 "Savannuca"로 불려졌다. 쇼니족은 자기 자신들을 때대로 "Shawanoe" 또는 "Shawanese"로 불려지는 "Shawano"로 부르는 것을 좋아했다. 실제로 쇼니족을 부르기 위해서 사용되어져 왔던 150가지의 이름과 철자들이 있다.


Linguistically1) the Shawnee are identifiable with the group of Central Algonquian speakers including the Miami, Kickapoo, Illiniwek, and Sauk and Fox. The original home of the entire Algonquian stock lay somewhere in the eastern subartic region of Canada. The hunting and fishing practices of the Algonquian-speaking groups have led scholars to believe that the early Algonquians lived in the vicinity2) of Lake Winnipeg3). It is thought that the Shawnee were one of the earliest groups to move south from this region. However, the precise route taken, the length of time spent in migration, and even the approximate time of departure are unknown. Thus it is difficult to separate fact from fiction when dealing with tribal legend and tradition.


 언어학적으로 쇼니족은 마이애미족, 킥카푸족, 일리니웩족, 소크족 그리고 폭스족을 포함하는 중앙 알곤킨어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전 알곤킨 어족에 속하는 민족의 원래 고향은 캐나다 북극 바로 밑 동쪽 어딘가에 있었다. 알곤킨어족의 낚시와 사냥행위(본업)로 학자들은 초기 알곤킨족들이 위니펙 호수 근처에 살았을 것이라고 믿어 왔다. 쇼니족은 이 지역으로부터 남쪽으로 이주한 가장 초기 집단 중 하나였을 것이라고 생각되어진다. 그러나 그들이 이동했던 명확한 루트, 이주하는데 걸렸던 시간의 길이, 심지어는 출발했던 대략적인 시기조차 알려져 있지 않다. 따라서 부족의 전설과 전통을 다룰 때에, 허구로부터 사실을 분리하는 것은 정말 힘든 일이다.  


The Walam Olum, the migration legend of the Delaware, gives a clue about the time of the Shawnee migration to the south: "When Little Fog was chief, many of them [Delaware] went away with the Nanticoke and Shawnee to the land in the south." The date of this occurrence is estimated at about 1240 A.D. Later, the tradition states, "When White Horn was chief, they were in the region of the Talega Mountains and there also were the Illinois, the Shawnee, and the Conoy." The very next verse mentions a landlocked lake, suggesting that the region occupied was the area from the Alleghenies or upper Ohio River to Lake Erie. The estimated time for this occupation is about 1500.


 델라웨어의 이주 전설 "The Walam Olum"은 남쪽으로의 쇼니족 이주시기에 대한 단서를 제공한다. “Little Fog가 추장일 때에, 그들(델라웨어 인디언) 중 상당수가 Nanticoke와 Shawnee족과 함께 남쪽에 있는 땅으로 멀리 이주했다.” 이런 일이 발생한 시기는 대략 서기 1240년으로 추정되어진다. 후에 전승(傳承)은 “White Horn이 추장으로 있을 때, 그들은 탈레가 산맥 지역에 있었고, 또한 일리노이족, 쇼니족 그리고 코노이족도 있었다,”고 언급한다. 그 바로 다음 행에서는 새롭게 거주하고 있는 그 지역이 앨러게이니 산맥에서부터 오하이오 강 위 이리(Erie) 호(湖)까지 지역임을 암시하는 육지에 둘러싸인 호수(a landlocked lake)를 언급한다. 그 추정되어지는 이 새로운 정착의 시기는 대략 1500년이다.

 

 

쇼니족의 복장

 


Some central Algonquians, particularly the Saux and Fox, have preserved a tradition of migrating from the Atlantic down the Saint Lawrence to the Great Lakes4). So perhaps they moved east first then came back west and south. The Saux and Fox also maintain, and linguistic evidence supports this, that the Shawnee belong to the same stock as themselves.


 몇몇 중앙 알곤킨 어족은, 특히 소크족과 폭스족, 대서양에서 세인트로렌스를 따라 밑으로 5대호까지 이주에 대한 전승을 보존해오고 있다. 그래서 아마도 (추정하건데) 그들은 처음에는 동쪽으로 이동을 하고, 그 다음에는 남쪽과 서쪽으로 이동했을 것이다. 소크족과 폭스족의 언어학적 증거들은 쇼니족이 그들 자신들과 같은 어군에 속해 있다는 사실을 말해주고 있다.


The Kickapoo, located in the Great Lakes region, and the Shawnee also were related, and the two tribes share a legend about their separation. The split, it is said, was caused by a hunters' quarrel over the division of some roasted bear paws. The only difference as told by the two tribes is that each lays the blame for the incident on the other. Major Morrell Marston, a commander of a frontier post in the 1820's, tells of a Shawnee chief who describes the same incident except that it was the Saux and not the Kickapoo from which the Shawnee separated.


 5대호 지역에 자리 잡고 있었던 킥카푸족 또한 쇼니족과 관련이 있다. 그리고 두 부족은 그들의 분열에 관한 전설 하나를 공유하고 있다. 전설이 전하길, 그 분열은 약간의 구운 곰 발톱에 대한 분배를 놓고 사냥꾼들 사이의 싸움이 원인이 되었다고 한다. 두 부족에 전해지고 있는 전설의 그 유일한 차이점은 각자가 상대방에게 그 사건에 대한 책임을 전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1820년대 식민개척 주둔지의 사령관 모렐 마스톤 대령은 똑같은 사건을 구술하는 쇼니족 추장이 쇼니족이 분리되어져 나온 것은 킥카푸족이 아니라 바로 소크족이었다고 반론했다고 한다.


This early location in the Great Lakes region is supported by the anthropologist Erminie W. Voegelin. Basing her analysis largely upon burial practices, she concludes that before the arrival of Europeans the various Shawnee divisions were located in the northeastern part of the Great Lakes region, for their strongest cultural affiliations are with the Huron, Seneca, Winnebago, Ojibwa, Delaware, and Nanticoke. From here the Shawnee apparently continued in a southwesterly direction, for the Ohio Valley yeilds the strongest archaeological evidence of late prehistoric Shawnee occupation.


 5대호 지역에 이런 초기의 거주사실은 인류학자 Erminie W. Voegelin의 의해서 뒷받침 된다. 그녀의 분석이 대부분 매장 풍습에 근거하면서, 그녀는 유럽인들의 도착 이전에 다양한 쇼니족 분열이 5대호 북동쪽 지역에서 일어  났었다고 결론 내렸다. 왜냐하면 휴런족, 세네카족, 위네바고족, 오지브와족, 델라웨어족 그리고 난티코크족과 강력한 문화적 동질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었다. 오하이오 골짜기에서 후기 선사 시대의 쇼니족 거주사실에 대한 가장 강력한 고고학적 증거들이 산출되기 때문에, 명백히 쇼니족이 그 5대호 지역에서 남서부 쪽 방향으로 계속 이주를 계속했음이 분명하다.

  

Ethnographers disagree over what areas the tribe occupied before the mid-seventeenth century, but by the 1650's they were living in southern Ohio and northern Kentucky. Quarrels with neighboring tribes caused their dispersal5), scattering the bands of Shawnee from the Gulf Coast to the Delaware valley in western New Jersey. Some went south, occupying parts of Georgia and South Carolina, where they assisted the English in their wars against the Westos6). Others fled first to Illinois, then Pennsylvania and Maryland, settling near their "grandfathers," the Delawares. By 1725 most of the southern bands had rejoined their kinsmen in Pennsylvania and Maryland, but pressure from the expanding white frontier and from the Iroquois slowly pushed the Shawnees westward, where they established new villages in the Wyoming and Susquehanna valleys.


 문화인류 민족학자들은 그 부족이 17세기 중엽에 어떤 지역에 거주하고 있었는지에 대해 동의하지 않지만 1650년 즈음에 그들은 남부 오하이오와 북부 켄터키에 살고 있었다. 이웃 부족들과 싸움은 쇼니족 분파들을 걸프 해안에서부터 서부 뉴저지 델라웨어 골짜기까지 흩으러 놓으면서 그들 분열의 원인이 되었다. 어떤 분파들은 쇼니족이 웨스토족과 전쟁 중인 영국을 도왔던 조지아와 사우스 캐롤리나의 일부에 거주하면서 계속 남쪽으로 갔다. 다른 분파들은 그들의 "grandfathers"로 일컫는 델라웨어족 근처에 거주하면서 처음으로 일리노이, 그 다음에는 펜실베니아와 매릴랜드로 이주했다. 1725년에 남쪽으로 갔단 분파들의 대부분이 펜실베니아와 메릴랜드에 거주하던 그들의 종족과 재결합했지만 확장하고 있던 백인 식민지 개척인과 천천히 쇼니족을 서쪽으로 몰아붙이던 이러쿼이인족의 압력을 받아 그들은 와이오밍과 서스퀘하나 골짜기에 새로운 정착촌을 건설했다.


Shawnee cosmology 7)asserted that they were a people chosen by the Master of Life or "Good Spirit" to occupy the center of the earth (the Shawnee homeland) and to bring harmony to the universe. To assist his chosen people, the Good Spirit provided the Shawnees with sacred bundles containing objects possessing a powerful medicine that could be used for good. He also gave them a series of laws instructing the Shawnees how to live. If the tribe used the sacred bundles properly and followed the precepts8) of Shawnee law, they would prosper and their world would be orderly.


 쇼니족의 우주론은 만물에 조화를 가져다주고, 지상의 중심(쇼니족의 고향)을 점유하고 있는 삶의 지존 또는 정령(精靈)의 의해 선택받은 민족이라고 단언한다. 그의 선택받은 민족을 돕기 위해서, 정령은 쇼니족에게 유효하게 사용되어질 수 있는 강력한 의학적 힘을 가지고 있는 물건들의 신성한 다발을 제공했다. 그는 또한 쇼니족에게 어떻게 삶을 살아야 할지 가르침을 주는 일련의 법들을 내려 주셨다. 만약 그 부족이 적절하게 그 신성한 다발을 사용하고 쇼니족의 규범을 준수한다면, 그들 종족은 번영할 것이고 그들의 세계는 질서 있게 조화로울 것이다. 


Discipline among the Shawnee was considered one of the highest priorities. Shawnee children were taught at an early age that good conduct would earn a reward and evil conduct would bring sorrow. Thomas Wildcat Alford described a set of ethics that all Shawnee obeyed: "Do not kill or injure your neighbor, for it is not him that you injure, you injure yourself. But do good to him, therefore add to his happiness as you add to your own. Do not wrong or hate your neighbor, for it is not him you wrong, you wrong yourself. But love him, for Moneto9) ("Good Spirit") loves him also as he loves you". Shawnee people used this code mostly for their own tribe and certain closely related tribes, but they never applied it towards the white man.


 쇼니족의 훈육(교육)은 가장 최고의 우선순위 중에 하나였던 것으로 고려된다. 쇼니족의 아이들은 어린 나이에 선행은 보상을 가져다주고, 악행은 슬픔을 불러 올 것이라 배웠다. Thomas Wildcat Alford는 모든 쇼니족이 복종했던 일련의 예법(도덕)을 묘사했다. “너의 이웃을 죽이거나 상처 입히지 마라. 왜냐하면 네가 상처 입히는 것은 그가 아니라 바로 너 자신을 상처 내는 것이기 때문이다. 반드시 그에게 좋은 행실을 보여라. 너는 너의 행복을 추구하듯이 다른 이웃의 행복도 추구해야 한다. 너의 이웃을 미워하거나 험담하지 마라. 왜냐하면 네가 험담하는 것은 바로 그(이웃)가 아니라 네 자신에게 험담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반드시 그를 사랑해라. 왜냐하면 하느님은 너를 사랑하듯이 그 또한 사랑하기 때문이다.” 쇼니족은 이런 관례를 데게 그들 부족 그리고 어떤 밀접하게 가까운 이웃 부족에게 적용한다. 그러나 그들은 그것을 백인에 대해서는 절대로 적용하지 않았다.

 

Peculiar to the Shawnee was the tradition of women chiefs. These were often close relatives of the principle chiefs, and like them, they were separated according to peace and war functions. Apparently they were a kind of auxiliary10), but they held a great deal of power and their decisions on questions of peace and war carried equal weight with those of the male chiefs.


 쇼니족의 독특한 전통은 여성 추장 전통이다. 이들은 종종 대 추장(the principle chiefs)과 가까운 혈연들이었다. 그리고 그들은 평화와 전쟁의 역할로 구분되어졌다. 명백하게 그들은 보조자였지만, 그들은 많은 권력을 가지고서, 전쟁과 평화에 대한 선택의 문제에 남성 추장들과 대등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었다.


Law for the Shawnee was largely a private matter. Most infractions11), from petty theft to murder, were normally handled by the accused and the accuser or their families. Often wrong doings were atoned12) by feasts and presents in proportion to the nature of the offense and the rank and sex of the injured party. The worse infraction was considered the killing of a woman. For this infraction, the shawnee demanded double atonement, since a woman bore children.


 쇼니족에게 법은 데게 사적인 문제였다. 사소한 도둑질에서부터 살인에 이르기까지 모든 법률 위반은 일반적으로 피고와 원고 또는 그들의 가족에 의해서 다뤄졌다. 종종 부정한 일들은 법을 어긴 사람의 성향과 상처 입은 집단의 사회적 위치와 성에 비례해서 축제나 선물로써 보상되어 졌다. 끔찍한 범법 행위로는 여성 살인으로 여겨졌다. 이런 범법 행위에 대해서 여성은 아이를 양육하기 때문에, 쇼니족은 2배의 보상을 요구했다.


Chiefs served as judges but usually only concerned themselves with offenses of a criminal nature, appointing others to take care of lesser matters. The word of the Chief was law, and any refusal to obey the Shawnee's unwritten code of honorable behavior was punishable by a severe beating or death. Anyone who refused to accept the punishment for a crime was ostracized13), a punishment considered worse than death. Shawnee's had more respect for fellow tribe members than for property. For example, decietfulness or slanderous14) gossip among Shawnee tribe members was considered a crime, but nonpayment of debts was not. If a person did not pay his debt, the creditor was allowed to come in and take whatever property would make up the debt. Thieves were given three chances to reform themselves, but if a person stole a fourth time, he was tied to a post and whipped. If the thievery continued, the thief's fate was put in the hands of those he stole from - normally the victim would ambush and shoot the thief.


 추장들은 재판관으로서 역할을 했지만 다른 사람들에게 더 적은 문제에 신경 쓰도록 지적하면서 주로 단지 그들 자신들을 불법적 특징을 가지고 있는 범죄 사건에 관여하게 했다. 추장의 말은 법이었다. 고귀한 행실에 대한 쇼니족의 불문법에 복종하길 거부하는 것은 가혹한 채찍질과 죽음으로 처벌받을 수 있다. 혐의에 대해서 처벌 받기를 거부하는 어떤 사람이라도 죽음보다 더욱 가혹하다고 여기지는 처벌인 추방을 당할 것이다. 쇼니족은 사적인 재산보다는 동료 부족 구성원들에게 더 많은 애정을 가져왔다. 예를 들어서 쇼니족 부족민 사이에서의 중상모략은 범죄로 인식되었다. 그러나 빚을 갚지 않는 것은 범죄가 아니었다. 어떤 사람이 그의 빚을 갚지 못한다면, 채권자는 채무자의 집에 들어가도록 허락을 받고, 빚을 상쇄할 만한 재산 어느 것이든지 가지고 나갈 수 있다. 도둑들은 그들 자신들을 교정시킬 3번의 기회를 가질 수 있다. 그러나 어떤 사람이 4번째 도둑질을 저지른다면, 그는 말둑에 매여져서 채찍을 맞았다. 그러고도 도둑질이 계속된다면, 그의 운명은 그가 훔쳤던 물건 주인들의 손에 놓아 진다. 일반적으로 그 물건의 희생자들은 도둑을 숲에 매복시키고 나서 그 도둑을 마치 사냥 하듯 한다.

  

Tecumseh, born in 1768 in the Ohio valley, is a good example of a war chief. Very early he gained a reputation as a fighter and led many raids into Kentucky agsinst white settlements.

Tecumseh was also an eloquent speaker and often served as the spokesman for the Shawnee at councils between white officals and the tribes of the Ohio Valley.

His white contemporaries, both British and American, described him in glowing terms and since his death historians have echoed their praises. Tecumseh's attempts to unite the western tribes seemed both perceptive and logical. He obviously was a magnetic individual, a leader whose personal qualities attracted large numbers of followers and enabled him to forge them into a multitribal confederacy.

 

 

                      Tecumseh


 오하이오 골짜기에서 1768년에 태어난 테쿰세는 전쟁(수행) 추장의 전형적인 예이다. 매우 이른 시기에 그는 전사로서의 명성을 얻었고 백인 정착민과의 켄터키 싸움에서 많은 추종자들을 이끌었다. 테쿰세는 유창한 연설가였고 종종 백인 관료들과 오하이오 골짜기 원주민들 사이의 회에서 쇼니족을 대표하는 정치인으로 활동했다. 그의 동시대인이었던 백인, 즉 영국인들과 미국인들은 그를 상기된 용어로 묘사를 하고 그의 사후 지금까지도 역사학자들은 그런 칭송을 반복한다. 서부 부족들을 하나로 통합하고자 했던 테쿰세의 시도는 통찰력이 있고 논리적이었던 것 같다. 그는 명백히 훌륭한 개인적 성품이 많은 추종자들을 따르도록 했고, 그가 그들(서부인디언부족)을 다 종족 연합체로써 나아갈 수 있도록 했던 매력적인 한 개인이자, 지도자였던 것이다.


[자료출처]

http://www.geocities.com/SouthBeach/Cove/8286/histroy.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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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linguistic  a, connected with language or the scientific study of language; 언어의, 언어학의;

 

2) vicinity  n, the area around a particular place; 근처의, 인접한;

ex) * There is no hospital in the immediate vicinity.


3) Lake Winnipeg  Lake Winnipeg is a very large (24,514 km² (9,465 sq mi)) lake in central North America, in the province of Manitoba, Canada, about 55 kilometres (34 mi) north of the city of Winnipeg. It is the largest lake within the borders of southern Canada, and it is part of the most undeveloped and pristine large watershed of southern Canada.

 

[자료 출처 : http://en.wikipedia.org/wiki/Lake_Winnipeg]

위니펙 호수는 중앙 북미 지역에서는 가장 큰 호수이다. 캐나다 Manitoba주의 주도 위니펙에서 북쪽으로 대략 55킬로미터 떨어진 지역이다. 그것은 캐나다 남쪽 국경근처에서 가장 큰 호수이다. 그리고 그곳은 남부 캐나다에서 가장 미개발지역이며 태고적 신비를 가지고 있는 하천유역 중 일부이다.

  

4) Great lakes  ontario, Erie, Huron, Michigan, Superior 호

 

5) dispersal  n, the process of sending somebody/something in different directions; the process of spreading something over a wide area; 분산;


6) Westo Indian  The Westo Indians, who lived along the Savannah River near Augusta from about 1660 to 1680, were one of the most important Native American groups in the southeastern United States. They obtained firearms from the English in Virginia before most other Indians in the Southeast did, which gave them a tremendous military advantage over bow-and-arrow Indians. The Westos used this advantage to enslave natives throughout Georgia, Florida, and the Carolinas. They then traded their captives as field slaves to colonists in Virginia and South Carolina for items of European manufacture, including guns, ammunition, steel hatchets, blankets, and glass beads. Since firearms and ammunition were the key to Westo dominance, the group fought hard to establish a reliable source for these goods while at the same time denying such access to other native groups.

[자료 출처 : http://www.georgiaencyclopedia.org/nge/Article.jsp?id=h-575]

웨스토 인디언은 대략 1660년에서 1680년까지 아우구스타 근처 사바나 강가에 살았다. 그들은 남동부 미국에서 가장 중요한 원주민 인디언들 중에 하나이다. 그들은 남동부에 거주하던 다른 인디언 부족들이 무기를 소지하기 전, 버지니아의 영국인들로부터 총을 구입하여 소유하고 있었다. 이런 총기 소유는 화살을 사용하는 인디언들에 대해 거대한 군사적 우위를 부여했고, 웨스토 인디언들은 조지아, 플로리다, 캐롤라이나 지역의 원주민들을 노예화하는데 이런 군사적 우위를 사용하였다. 그들은 총, 탄약, 강철도끼, 이불, 유리구슬 등 유럽 공산품을 위해 버지니아 그리고 사우스캐롤라이나의 백인 식민주민들에게 그들의 포로들을 노예 품목으로써 거래하였다.


7) cosmology  n, the scientific study of the universe and its origin and development; 우주론;


8) precept  n, a rule about how to behave or what to think; 도덕적 규범;


9) Moneto  The Shawnees were also unigue among the Alonquin peoples in believing their creator was a woman, who they called [Inumsi Ilafewanu] "Kokumthena", which means "Our Grandmother." Kokumthena" is usually depicted as an anthropomorophic female with gray hair whose size ranges from gigantic to very small. According to Shawnee myth, the idea of creation came from the "Supreme Being", who is called "Moneto", but the actual work of creation was performed by Kokumthena the "Great Spirit", and she is the most important figure in Shawnee religion.


The Supreme Being of all things is Moneto, who rules Yalakuquakumigigi [the universe] and dispenses His blessings and favors to those who earn His good will, just as He brings unspeakable sorrow to those whose conduct merits His displeasure. "Monteo" is not to be mistaken for the "Great Spririt", the ruler of destinies, who is subordinate to Him. The "Great Spirit" lives in a home in the sky and, in addition to Shawnee and other Native American languages, she speaks her own non-shawnee language that can only be understood by children under age four- who forget it as soon as they begin to learn Shawnee. In addition to creating the world, Kokumthena will end it. Prophets who travel to the afterworld find her weaving a blanket called a skeemotah, but she has a wolf who unravels what she has done. (I have included this story as told to me by my Grandmother...Woman and the Wolf) Someday, however, she will complete her blanket, scoop up the virtuous to come live with her, and punish and destroy the wicked. This belief in a female creator/destroyer probably surfaced in or after 1824, although it may have existed earlier, and there are mixed opinions among historians about the reasons behind the emergence of this belief. Some believe that Kokumthena was inspired by a female deity of the Iroquis named Ataentsic, while another theory holds that the story of the Virgin Mary influenced the Shawnee myth.

             Shawnee Prophet

[자료 출처 : http://www.geocities.com/SouthBeach/Cove/8286/myth1.html ]

쇼니족은 또한 그들의 창조주가 여성이라고 믿는 점에서 알곤킨 어족의 부족들 사이에서도 독특했다. 그리고 그들은 우리의 할머니라는 의미를 가진 "Kokumthena"라 불렀다. Kokumthena는 일반적으로 거인에서부터 매우 작은 크기까지 다양하며 백발 머리를 가진 인간의 형상을 하고 있는 여성으로 묘사되어 진다. 쇼니족 신화에 따르면 창조에 대한 관념은 초월적 존재 즉 "Moneto"로부터 나왔다. 그러나 실제로 창조 작업은 "Great Spirit"인 Kokumthena가 수행했고, 그녀가 쇼니족 신앙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인물이다.

모든 만물의 창조주(Supreme Being)는 "Moneto"이다. 그리고 그는 우주를 지배하고 그의 축복을 받은 사람에겐 그의 축복과 호의를 베풀고, 그를 불쾌하게 하는 행동을 보인 사람에겐 말할 수 없는 슬픔을 가져다준다. Moneto를 그에게 복종하며 운명을 과장하는 "Great Spirit"으로 오해하지 말아야만 한다. Great Spirit은 천상에 있는 집에 살고, 또한 그녀는 쇼니어와 다른 원주민 언어이외에 쇼니족의 아이들이 쇼니 언어를 배우면서 잊게 되는 그러므로 4살 미만의 아이들만 이해되어질 수 있는 비쇼니족 언어를 사용한다. Kokumthena는 세상을 창조할 뿐만 아니라 세상을 종식시키게 될 것이다. 사후세계를 여행하는 예언자들은 그녀가 "skeemotah"라고 불러지는 이불을 만들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 그러나 그녀는 그녀가 만들어 놓은 이불에 실을 풀어 놓는 늑대 한 마리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언젠가 그녀는 그녀의 이불을 완성할 것이고, 그녀와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미덕을 이 세상에 높이 쌓을 것이며 악한들을 벌하고 파멸시킬 것이다. 아마도 이 창조자 또는 심판자인 한 여성에 대한 신앙은 1824년 안팎에 표면화 되었다. 비록 그것이 더 이른 시기에 존재해왔을 지라도. 이런 믿음이 나타난 배경에 대한 이유에 대해서 역사학자들 사이에 다양한 의견들이 존재한다. 어떤 역사학자들은 Kokumthena는 "Ataentsic"라 불러지는 이러쿼이족의 여성 신에 의해서 영감을 받았다고 한다. 반면에 다른 이론들은 성모 마리아의 이야기가 쇼니족 신화에 영향을 미쳤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10) auxiliary  a, giving help or support to the main group of workers; 보조의;

 

11) infraction  n, an act of breaking a rule or law; 법률 위반;

 

12) atone  v, to act in a way that shows you are sorry for doing something wrong in the past; 속죄하다;

 

13) ostracize  v, to refuse to let somebody a member of a social group; to refuse to meet or talk to somebody; 추방하다, 따돌리다;

ex) * He was ostracized by his colleagues for refusing to support the strike.


14) slander  n, a false spoken statement intended to demage the good opinion people have of somebody; 중상, 비방;


아주 잘봐씁니다. 오랜만에 블러그에서 미국의 인디언 역사를 보게 되네요. 감사합니다. '시팅불'이후의 좋은 인디언 정봅니다.
많은 역사공부 하였숩니다..퍼갑니다
으 .. 영어 하나도 모르겟다ㅇ.ㅇ
잘봤습니다 퍼갈게요 ^^
Native American - Amazing Grace (in cherokee)
: 체로키 애국가 1

유우내애이이 라앙나앙 이이유우왜애지이 니이가아 구우여엉대애이이
: 유내이랑낭 이유왜지 니가 구영대이
; 유내(오직 냇물)이 랑낭(즐거운 화랑이라) 이유왜지(?)
니가(사람이) 구영대이(언덕을 맞이하게 돼)

나악워언조오서언 위이유우로오세애이 니이가아 우우여엉보옹나앙
: 낙원조선 위유로세 니가 구영복낭
; 낙원조선 위유(위에 있음이)로세
니가(사람이) 구영(언덕을 맞이한) 봉낭(복된 화랑)
 
가아세애이 로오이이 우우내애치이리이 이이유우로오래애 애이나아
: 가세로이 우내치리 이유로래 애이나
; 가세로이(가쪽=바깥쪽으로) 우내치리(치우께서 안에서 다스리시니)
이유로래(이런이유 때문이래) 애이나(애가 태어나)
 
자아비이내애려어 치이유우질리이 우우여어엉 내애이이우우 래애여엉
: 자비내려 치유진리 우영 내이우 래영
; 자비내려 치유(다스림이 있으니) 진리(로다)
우영(치우를 맞이해라) 내이우(내가 치우=내가 치우의 자손이로세)
래영(오시니 맞아라)

왜애이일로오 니이가아 라알리이 소오리이 자아유우 조옹허엉 이이유우우
: 왜일로 니가 랄리소리 자유종헝 이유
; 왜일로(무슨일로) 니가(사람이) 랄리(랄라리=날라리=태평소)
소리(를 듣니?) 자유(롭게) 종헝(종횡=돌아 다니는) 이유(로세)
니이가아 기이러언 뢰애지이소오리이 아아니이? 대애이일로오 니이가아
: 니가 기런 뢰지소리 아니 대일로 니가
니가(사람이) 기런(그런) 뢰지(벼락의) 소리 아니(?) 대(큰)일로
니가(사람이 아니?)
 
우우나앙따앙지이 야아메애이이로오 조오저언자앙여엉 이이리이
: 우낭땅지 야메이로 조전장영이리
; 우낭(치우 화랑) 땅지(땅의) 야메이로(들과 산으로)
조전장영이리(조각품들이 길이 빛나리)
 
조오시어언나악워언 이이뤄어지이여어 조오히이 와안메애이이대애지이
: 조시언낙원 이뤄지여 조히 완메이대지
; 조시언(좆이 얼운=남근숭배사상=제일로 좋은)낙원 이뤄지여(이루어져)
조히(좋게) 완메이대지(모두=한 산이 돼지)
 
유우메애이이 라앙나앙 이이유우왜애지이 니이가아 구우여엉대애이이
: 유메이랑낭 이유왜지 니가 구영대이
유메(오직 산)이 랑낭(즐거운 화랑) 이유왜지(?)
니가(사람이) 구영대이(언덕을 맞이하게 돼)
 
나악워언조오서언 위이유우로오세애이 니이가아 구우여엉보옹나앙
: 낙원조선 위유로세 니가 구영봉낭
낙원조선 위유(위에 있음이)로세
니가(사람이) 구영(언덕을 맞이한) 봉낭(복된 화랑)

Native American - Amazing Grace (in cherokee)2
: 체로키 애민가 2

우우내애 라아나아 이이유우왜애지이 니이가아 구우여어해애이이
: 우내 라나 이유왜지 니가 구여해이
; 우내(온세상=치우 안) 라나(살고 태어나니) 이유(가) 왜지(?)
니가(사람이) 구여해이(거저 줘라)

나악워어조오여어 위이유우로오세애 니이가아 구우여어해애이이
: 낙워 조여 위유로세 니가 구여해이
; 낙워(즐거이) 조여(줘라) 위유(위에 있음이)로세
니가(사람이) 구여해이(거저 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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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tive American - Amazing Grace (in cherokee) 유투브에 치세요.
: 체로키조선 애국가 1

유우내애이이 라앙나앙 이이유우왜애지이 니이가아 구우여엉대애이이
: 유내이랑낭 이유왜지 니가 구영대이
; 유내(오직 냇물)이 랑낭(즐겁고 밝구나) 이유왜지(?)
니가(사람이) 구영대이(언덕을 맞이하게 돼)

; 오직유(唯), 즐거울락(樂), 밝을낭(朗), 다스릴이=다스릴리(理), 말미암을유(由), 너:사람니(你), 언덕구(丘), 맞을:맞이할영(迎)

나악워언조오서언 위이유우로오세애이 니이가아 구우여엉보옹나앙
: 낙원조선 위유로세 니가 구영복낭
; 낙원조선 위유(위에 있음이)로세
니가(사람이) 구영(언덕을 맞이하니) 봉낭(복되고 밝구나)
 
; 즐거울락(樂), 동산(園), 아침조(朝), 고울선(鮮), 있을유(有), 너;사람니(你), 언덕구(丘), 맞을;맞이할영(迎), 복복(福), 밝을낭(朗)

가아세애이 로오이이 우우내애치이리이 이이유우로오래애 애이나아
: 가세로이 우내치리 이유로래 애이나
; 가세로이(가쪽=바깥쪽으로) 우내치리(치우께서 안에서 다스리시니)
이유로래(이런이유 때문이래) 애이나(애가 태어나)

; 어리석을치(蚩), 더욱우(尤)=치우(蚩尤)=치우천왕, 우내(尤內)=치우안, 집우(宇), 안내(內), 우내(宇內)=온세상, 우내(尤內)=우내(宇內), 다스릴치(治), 다스릴이=다스릴리(理), 말미암을유(由)
 
자아비이내애려어 치이유우질리이 우우여어엉 내애이이우우 래애여엉
: 자비내려 치유진리 우영 내이우 래영
; 자비내려 치유(다스림이 있으니) 진리(로다)
우영(치우를 맞이해라) 내이우(내가 치우=내가 치우의 자손이로세)
래영(오시니 맞아라)

; 사랑자(慈), 슬플비(悲), 다스릴치(治), 있을유(有), 참진(眞), 다스릴리=다스릴이(理), 더욱우(尤)=치우(蚩尤)=치우천왕, 맞을:맞이할영(迎), 올래(來)

왜애이일로오 니이가아 라알리이 소오리이 자아유우 조옹허엉 이이유우우
: 왜일로 니가 랄리소리 자유종헝 이유
; 왜일로(무슨일로) 니가(사람이) 랄리(랄라리=날라리=태평소)
소리(를 듣니?) 자유(롭게) 종헝(종횡=돌아 다니는) 이유(로세)

; 너;사람니(你), 스스로자(自), 말미암을유(由), 세로종(縱), 가로횡(橫), 종횡(縱橫)=거침없이 마구 오가거나 이리저리 다님, 다스릴이=다스릴리(理), 말미암을유(由)

니이가아 기이러언 뢰애지이소오리이 아아니이? 대애이일로오 니이가아
: 니가 기런 뢰지소리 아니 대일로 니가
니가(사람이) 기런(그런) 뢰지(벼락의) 소리 아니(?) 대(큰)일로
니가(사람이 아니?)
 
; 너;사람니(你), 우레=천둥=벼락뢰(雷), ~의=어조사지(之), 큰대(大)

우우나앙따앙지이 야아메애이이로오 조오저언자앙여엉 이이리이
: 우낭땅지 야메이로 조전장영이리
; 우낭(치우 밝은) 땅지(땅의) 야메이로(들과 산으로)
조전장영이리(조각품들이 길이 빛나리)

; 더욱우(尤)=치우(蚩尤)=치우천왕, 밝을낭(朗), ~의=어조사지(之), 들야(野), 새길조(彫), 새길전(鐫), 조전(彫鐫)=조각품, 길장(長), 빛날영(煐)
 
조오시어언나악워언 이이뤄어지이여어 조오히이 와안메애이이대애지이
: 조시언낙원 이뤄지여 조히 완메이대지
; 조시언(좆이 얼운=남근숭배사상=제일로 좋은)낙원 이뤄지여(이루어져)
조히(좋게) 완메이대지(모두=한 산이 돼지)

; 즐거울락(樂), 동산원(園), 모두=하나=완전할완(完)
 
유우메애이이 라앙나앙 이이유우왜애지이 니이가아 구우여엉대애이이
: 유메이랑낭 이유왜지 니가 구영대이
유메(오직 산)이 랑낭(즐겁고 밝구나) 이유왜지(?)
니가(사람이) 구영대이(언덕을 맞이하게 돼)

; 오직유(唯), 즐거울락(樂), 밝을낭(朗), 다스릴이=다스릴리(理), 말미암을유(由), 너;사람니(你), 언덕구(丘), 맞을:맞이할영(迎)
 
나악워언조오서언 위이유우로오세애이 니이가아 구우여엉보옹나앙
: 낙원조선 위유로세 니가 구영봉낭
낙원조선 위유(위에 있음이)로세
니가(사람이) 구영(언덕을 맞이하니) 봉낭(복되고 밝구나)

; 즐거울락(樂), 동산원(園), 아침조(朝), 고울선(鮮), 있을유(有), 너;사람니(你), 언덕구(丘), 맞을:맞이할영(迎), 복복(福), 밝을낭(朗)

Native American - Amazing Grace (in cherokee)2 유투브에 치세요.
: 체로키조선 애민가 2

우우내애 라아나아 이이유우왜애지이 니이가아 구우여어해애이이
: 우내 라나 이유왜지 니가 구여해이
; 우내(온세상=치우 안) 라나(살고 태어나니) 이유(가) 왜지(?)
니가(사람이) 구여해이(거저 줘라)

; 어리석을치(蚩), 더욱우(尤)=치우(蚩尤)=치우천왕, 우내(尤內)=치우안, 집우(宇), 안내(內), 우내(宇內)=온세상, 우내(尤內)=우내(宇內), 다스릴이=다스릴리(理), 말미암을유(由), 너;사람니(你), 건지다;돕다;구원할구(救), 줄여(與), 구여(救與)=거저주다

나악워어조오여어 위이유우로오세애 니이가아 구우여어해애이이
: 낙워 조여 위유로세 니가 구여해이
; 낙워(즐거이) 조여(줘라) 위유(위에 있음이)로세
니가(사람이) 구여해이(거저 줘라)

; 즐거울락(樂), 있을유(有), 너;사람니(你), 건지다:돕다:구원할구(救), 줄여(與), 구여(救與)=거저주다


동이문자에는 뜻글과 소리글이 있습니다.
한자라는 표현은 잘못된 겁니다. 동이문자가 맞습니다.

한글은 다시 훈민정음으로 돌아가 잃어버린 음가를 되찾아야합니다.


조선 : 좆선에서 온 말입니다.
; 남근숭배사상

고구리(려) : 고르다라는 말에서 온 말입니다.
; 고르구리(려), 고구리(려), 구리(려), 고리(려)
; 고르다=평평하게 하다=평정하다

동이 : 동을 잘 다루는 이(사람)에서 온말입니다.

니 : 사람을 의미하며,

니언 : 니 + 언(얼운) ; 년 ; 여자

니옴 : 니 + 옴(얼우러 옴) ; 놈 ; 남자

체로키조선은 한국조선과 한 뿌리이며,
한국조선땅과 체로키조선땅이 붙어있던 시절에 갈라져 나갔습니다.

한국조선은 체와 키가 하나가 아니지만,
체로키조선에서는 체와 키가 하나였을 것 같고,
이 하나의 도구로 사람의 키도 쟀으리라 생각합니다.
체로키조선말의 키는 사람이라는 말입니다.

체로키 : 체(홀로서있을체) + 로 + 키
; 홀로 서있는 사람
; 체로 키를 같이 썼던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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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선원입니다. 010-2494-54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