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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race 2015. 11. 18. 10:53

요한계시록강해(23):20151118()

증인의 즐거움과 고난

계시록10:1~11

우리는 다섯 번째 나팔의 황충재앙과 여섯 번째 2만만의 마병대의 재앙을 살펴보았습니다. 일곱 번째의 나팔재앙은 1115절에 선포되는데, 재앙이라기 보다는 오히려 찬양이고 하늘에 있는 하나님의 성전과 언약궤가 보이고, 완전히 새로운 장면인, 12장의 용(사탄)의 등장과 13장의 바다와 땅에서 올라오는 짐승들에 대한 환상으로 이어집니다. 14장의 십사만사천이 다시금 등장한 이후에 마지막 대접재앙이 15장에 선포됩니다. 이러한 점들은, 대접재앙에 이르기 전에 삽화로 여겨지고 있는 것들이 나팔재앙의 성격과 특성을 강조하고 있다는 것을 강하게 암시합니다. 오늘 10장을 묵상할 터인데, 지금까지 황충(자연재해)의 꼬리와 마병대의 말들(관계재해)의 꼬리로 상징되는 거짓선지자들의 등장 이후에 참된 증인과 선지자들의 등장을 소개하는 것은 너무나도 자연스럽고 정당하다는 점을 우리는 꼭 기억해 둘 수 있기를 바랍니다.

 

본문으로 들어갑시다. 요한은, 101절에서 힘 센 다른 천사를 보는데, 아주 특별해서 어떤 이들은 이 천사를 그리스도와 혼동하기도 합니다. 첫째, “구름을 입고 하늘에서 내려옵니다. 둘째, “그 머리위에 무지개가 있고”, 셋째, “그 얼굴은 해 같고”, 넷째, “그 발은 불기둥 같다고 하는 것도 모두 그렇습니다. 하지만, 이 모든 모습들은 그리스도를 상징하기 보다는, 그리스도의 영광을 대신하는 것이라고 하겠습니다. 그리스도라면 어린양이라고 앞에서 상징했던 것과 동일하게 말해야 하는데, “천사라고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서도 그리스도의 영광과 주권을 입고 지금 요한에게 나타난 것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은, 2, “그 손에는 펴 놓인 작은 두루마리를 들고 그 오른 발은 바다를 밟고 왼 발은 땅을 밟고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작은 두루마리, 5장에서 어린 양이 보좌에 앉으신 분의 오른 손에 있던 인봉된 두루마리를 펼치기에 합당한 자로서 펼쳐나가는 연속적인 과정의 결과로서 이해될 수 있습니다. 그 펼쳐진 것이 힘센 다른 천사의 손에 주어져서 그것이 요한에게로 전달되는 것입니다. 그것을 요한은 어떻게 하고 있습니까? 오늘 장의 마지막 부분을 보면 요한이 그것을 천사의 말을 따라서 먹어버립니다. 이러한 일련의 환상들이 우리들에게 던지고 있는 메시지가 무엇일까요? 이것이 중요합니다!

 

이 메시지를 발견하기 위해서 본문 말씀을 좀 더 따라가 봅시다. 힘 센 천사가 어디에 서 있습니까? 2절 하반을 보면, “그 오른 발은 바다를 밟고 왼 발은 땅을 밟고 있습니다. 세상의 모든 일에 대한 하나님의 주권을 상징하고 선포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고선 3, “사자가 부르짖는 것 같이 큰 소리로 외치니 그가 외칠 때에 일곱 우레가 그 소리를 내어 말하더라고 합니다. 이것도 하나님의 주권을 강조하는 것으로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시편29편을 보면, 세상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강조하면서 일곱 번 하나님의 말씀이 선포되고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하나님의 심판과 하나님의 백성들의 구원이 선포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요한계시록에서는 이것을 기록하지 말라고 합니다. 4, “일곱 우레가 말을 할 때에 내가 기록하려고 하다가 곧 들으니 하늘에서 소리가 나서 말하기를 일곱 우레가 말한 것을 인봉하고 기록하지 말라하더라.이 구절로 인하여 요한계시록을 해석할 때 세대주의적으로 구체적인 날자와 시간을 예측하는데 사용하면 안된다는 점은 이미 강조하였습니다. 하지만, 그런 의미 이상의 뜻이 담겨져 있습니다. 여기서 인봉하라는 것은, 완전히 감추어서 뜻을 알지 못하게 하라는 의미라기 보다는, 들어도 듣지 못하고 보아도 깨닫지 못하게 하는 비밀이 되게 하라는 뜻입니다. 이런 의미로 이사야선지자는 이미 816~17절에서, “너는 증거의 말씀을 싸매며 율법을 내 제자들 가운데에서 봉함하라 이제 야곱의 집에 대하여 얼굴을 가리시는 여호와를 나는 기다리며 그를 바라보리라고 하였습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나라의 비밀입니다. 지금 요한계시록10장의 메시지는, 참된 증인의 성격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세상 사람들, 믿음이 없는 사람들은 보고 들으면서도 깨닫지 못하는 그 메시지를 깨닫게 되어 증언하는 사람들이란 뜻입니다. 심판과 구원의 메시지의 결과가 무엇입니까? “반드시 이루어 진다는 것입니다. 이것을 5~7절에서는 그 힘센 천사가 맹세를 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6절에 세세토록 살아 계신 이 곧 하늘과 그 가운데 있는 물건이며 땅과 그 가운데 있는 물건이며 바다와 그 가운데 있는 물건을 창조하신 이를 가리켜 맹세하는 것은, 이 하늘과 땅과 바다에 있는 모든 것들이 하나님의 심판 아래 놓여있고, 그 가운데서 하나님의 구원하시기로 작정된 자들은 모두 구원될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7절에 일곱째 천사가 소리 내는 날 그의 나팔을 불려고 할 때115절부터 시작되는 마지막 재앙, 곧 대접재앙으로 이어지는 절정을 말합니다. 마치 천로역정이 아름다운 궁전의 산에서 멀리 열락의 산들을 보고 그 열락의 산들위에서 천성문을 보는 것과도 같습니다.

가장 중요한 메시지는 바로 8절부터 주어집니다. 또 다시 하늘로부터 음성이 들리기를, “네가 가서 바다와 땅을 밟고 서 있는 천사의 손에 펴 놓인 두루마리를 가지라해서 천사에게 나아가니 작은 두루마리를 달라고 하니, 천사가 갖다 먹어 버리라고 합니다. ”네 배에는 쓰나 네 입에는 꿀같이 달리라는 것입니다. 요한이 어떻게 하였습니까? 그 결과는 어떠하였습니까? ”내 입에는 꿀같이 다나 먹은 후에는 내 배에서는 쓰게 되더라입니다. 그 최종결론이 무엇입니까? 11, ”그가 내게 말하기를 네가 많은 백성과 나라와 방언과 임금에게 다시 예언하여 하리라하더라입니다.

 

이런 모습이 바로 우리들에게는 무엇을 가르치는 것일까요? 사실 다음 11장이 구체적으로 우리들 교회를 향한 적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요한 자신에게 주어진 이 일조차도 우리들에게 주어지는 메시지가 있습니다. 사실, 두루마리를 먹어버린다는 것은, 구약성경에 이미 나오는 것입니다. 바로 에스겔선지자에게 주어진 명령인데, 선지자로서의 사명을 받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가 그리스도인으로서 알아야 할 중요한 한 가지 사실은,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선지자의 사명이 있다는 것입니다. 특별히 요한의 먹은 것은, 봉인된 두루마리가 아니라 펴 놓인 두루마리”(8)입니다. 그것을 먹으면 맛이 어떠하겠습니까? 입에는 달다고 하였습니다. 이것을 시편기자는 시119103절에서 주의 말씀의 맛이 내게 어찌 그리 단지요 내 입에 꿀보다 더 다니이다고 하였습니다. 지난 주일, 한울이가 말하는 것처럼 끔찍한 것이 아닙니다! 예레미야선지자는 예레미야서1516절에서, “내가 주의 말씀을 얻어 먹었사오니 주의 말씀은 내게 기쁨과 내 마음의 즐거움이라고 하였습니다. 이렇게 받아먹는 것인 하나님의 자녀요 백성들이라면 누구에게나 필요합니다. 그래서, 신명기83, “사람이 떡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요 여호와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사는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모든 말씀으로 산다는 것이 무슨 뜻일까요? 그냥 먹으면 된다는 이야기일까요? 아닙니다! 그 안에 기록된 말씀을 순종하면서 실천한다는 것입니다. 그것이 쉽지 않은 일입니다. 때로는 순교하는 일까지도 뒤따르겠기 때문입니다. 배에서는 쓰게 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고난이 뒤따른다고 하더라도 말씀을 따라 순종하며 살 수 있습니까? 이것이 그리스도인의 삶입니다. 증인된 삶이요, 선지자된 삶입니다. 요한이 그렇게 살면서 오래오래 장수하였습니다. 고난이 오더라도 이길 수 있는 힘과 지혜가 어디에서 옵니까? 바로 작은 두루마리를 달라”(9) 하여 먹게 된 그 말씀들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말씀의 달콤함으로 어떠한 고난도 감당하여 승리하는 우리들 모두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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