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내 사랑 예수/칼빈기독교강요연구

Horace 2020. 3. 13. 10:42

1

하나님을 아는 지식과 우리 자신을 아는 지식

 

1. 자신을 아는 지식이 없이는 하나님을 아는 지식도 없다.

 

a. 우리의 진정한 지혜는 거의 전적으로 다음 두 가지에 제한되어 있다.

1) 하나님을 아는 지식

2) 우리 자신을 아는 지식

 

b.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것으로 인식되어지는, 우리에게 부어지는 풍성한 축복들은, 우리의 빈곤과 황폐함을 계시하는데, 그래서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을 바라보게 하여, 다음 두 가지 것을 추구하게 한다.

1) 우리에게 결핍되어 있는 것을 추구함

2) 겸손을 배우게 함

 

c. 우리가 우리 자신에 대해서 불쾌함을 느끼기 시작하기 이전에는 하나님을 아는 지식을 우리가 진지하게 열망할 수 없다.

 

2.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 없이는 자신을 아는 지식도 없다.

 

a. 만약 우리가 우리의 묵상을 우리 자신들에게만 위선적으로 제한시키고 하나님을 묵상하는데까지 넘어서지 않게 된다면, 우리는 우리 자신의 덕성들을 자기만족 가운데 찬양하게 된다.

 

b. 하지만 우리의 생각이 하나님과 그분의 탁월하심들에까지 오르게 되는 순간, 우리는 우리의 덕성들이라는 것이 사악한 것이며 어리석고 또한 허약한 것임을 보게 된다.

 

3. 하나님의 장엄하심 앞에서의 인간

 

a. 하나님의 장엄하심에 직면하게 되었을 때 자신의 미천한 상태를 고통스럽게 깨닫게 되는 사람에 대한 성경 속의 예들: , 아브라함, 엘리야 등.

 

b. 본서가 제안하고 있는 교훈의 순서

1) 하나님을 아는 지식

2) 우리 자신들을 아는 지식

 

2

하나님을 안다는 것과 하나님을 아는 지식의 목적

 

1. 하나님을 아는 지식은, 실행상, 경외감이다.

 

a. 하나님을 아는 지식의 두 양상

1) 창조주 하나님께서 우리들을 유지하시고 축복하시는 것을 느끼는 것(1권의 주제)

2) 그리스도 안에서 제시된 화해를 받아들이는 것(2권의 주제)

 

b. 경건의 기원

1)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능력으로 세상을 창조하셨고 또한 유지하시되, 모든 선한 것과 옳은 것의 원천이시고 원인이시라는 것

2) 하나님의 탁월하심에 대한 이 인식이 우리들에게 경건과 신앙의 원천을 가르쳐준다.

3) 경건: 하나님께서 베푸시는 은택들을 아는 지식이 유발시키는 하나님에 대한 사랑과 결합되어 있는 경외감

 

 

2. 하나님을 아는 지식의 목적

 

a. 사람은 무엇이 하나님인가?”라고 추측해서는 안되며, 단지 하나님은 도대체 어떤 분이시며, 또한 무엇이 그분의 본성과 일치되는가?”를 질문해야 한다.

 

b. 하나님에 대한 우리의 지식의 목적

1) 우리들에게 두려움과 경외감을 가르침

2) 그분으로부터 모든 좋은 것들을 추구하며, 그 좋은 것들을 받았으면 그분으로 받은 것으로 인정하도록 인도함

 

c. 하나님을 향한 경건한 지성의 태도는, 그분을 전적으로 의존하는 것으로 결정되어진다: “지옥이 없다고 하더라도, 그런 태도는, 여전히 그분을 기분 나쁘게 하는 것에 대해서 떨게 할 것이다.”

 

d. 순전하고 진정한 종교의 정의: 자발적인 경외심을 일으키고 말씀(율법)에 명시된 대로 합법적인 예배를 하게 하는 그런 진지한 두려움과 결합되어 있는 신앙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