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내 사랑 예수/칼빈기독교강요연구

Horace 2021. 2. 5. 07:19

성경으로 공부하는 기독교강요(질문지)

3권 제2(2):14-32

믿음: 그 정의와 특성(2)

 

A. [7절에서 말한 믿음의 정의가 함축하고 있는 것의 상세한 검토: 지성(지식)의 요소](14-15)

 

14. 더 높은 지식으로서의 믿음

 

1) 참된 믿음의 지식적 요소는 단순한 정보를 획득하고 파악하는 것 그 이상입니다. 그것을 바울사도는 에베소서318~19에서 어떻게 표현하고 있나요?

 

2) 골로새서226~27절은 이 지식을 어떻게 표현하고 있나요?

 

3) 고린도후서56~7절은 이 지식을 어떤 것이라고 증언하고 있나요?

 

4) 칼빈의 이런 특별한지식의 정의는, “일반적인지성의 작용을 통해서, 곧 이성적인 증거를 통해서 얻게 되는 지식을 무시하고 있는 것인가요?

 

15. 믿음은 확신을 포함한다.

 

1) 이러한 특별한 지식적 요소를 강조하기 위하여 성령께서는 우리의 지성을 통하여 확신에 이르게 되는 하나님의 말씀의 권위를 나타냅니다. 다음 구절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어떻게 묘사하고 있나요?

 

(1) 126,

(2) 1830,

(3) 잠언305,

 

2) 하나님께서 이런 말씀을 우리들에게 주시는 의도는 무엇인가요?

 

3) 하나님의 긍휼하심을 깊이 생각하면서도 그것에서 위로를 받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4) 하나님의 선하심이 바로 나 자신에게 분명히 나타났음을 의심없이 받아들이도록 하는 것은 무엇이라고 다음의 성경구절들은 말하고 있나요?

 

(1) 골로새서22,

(2) 데살로니가전서15,

 

(3) 히브리서611~12,

 

(4) 히브리서1022,

 

5) 에베소서312절은 무엇으로 말미암아 담대함과 확신에 이르게 된다고 하는가요?

 

6) “믿음이라는 단어와 자주 같은 뜻으로 사용되는 단어는 무엇인가요?

 

B. [믿음의 확실성과 두려움: 정서(동의)의 요소](16-28)

 

16. 믿음의 정서상의 확실성

 

1) 믿음이 움직이는 가장 주된 원리는 무엇인가요?

 

2) 이 정서적 동의(혹은 정서적 확신이나 공감)나 이 동의(확신이나 공감)에서 생겨나는 것을 사도바울은 로마서51절에서는 어떻게 표현하고 있나요?

 

3) 이 확신(동의나 공감)이 없으면 어떻게 된다고 칼빈은 말하고 있나요?

 

 

4) 히브리서314절은 참된 신자를 어떻게 표현하고 있나요?

 

5) 사도바울은 로마서838~39절에서 참된 신자의 확신을 어떻게 증언하고 있나요?

 

6) 에베소서118절에서는 마음의 눈이 밝아지면(, 참된 신자라면) 무엇을 분별하게 된다고 하나요?

 

17. 믿음: 시험과 싸워 이김

 

1) 16절에서 (정서상의) 확신을 강조하고 있는 것은, 참된 신자가 한 점도 없는 확실함이거나 근심 걱정에 의해서 조금도 공격을 당하지 않는다는 것을 말하는 것일까요?

 

2) 참된 신자로서 다윗은 다음의 시편들에서 어떤 불안을 반복적으로 보여주고 있는가요?

 

(1) 시편42:5, 11, 435,

 

(2) 3122,

(3) 777,9,

 

3) 7710절은 어떤 면에서 그 앞의 7~9절보다 다윗의 불안과 염려가 더 심하다고 할 수 있나요? (, “또 내가 말하기를 이는 나의 잘못이라 지존자의 오른 속의 해...를 기억하리이다.”-> 자신의 잘못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오른손의 해”)으로 인하여 거의 절망하고 있는 상태이다!)

 

4) 다윗은 시1167절에서 내 영혼아 네 평안함으로 돌아가라고 하는데, 이것은 어떤 일을 겪은 뒤에 스스로 자신에게 하는 권면인가요?

 

5) 9212절에서 의인은 종려나무와 같이 번성한다고 할 때, 칼빈은 어떤 의미로 이 구절을 이해해야 할 지를 가르치고 있나요?

 

6) 다윗이 시2714절에서, “너는 여호와를 기다릴지어다 강하고 담대하며 여호와를 기다릴지어다고 하는 자기권면은 어떤 배경 속에서 하고 있나요(10~12)?

 

7) 다윗왕과 아하스왕이 자신들에게 주어지는 상황 속에서 두려워하고 떨었으나 어떤 차이가 있나요?

 

 

8) 참된 신자가 자기 자신의 연약한 마음 자세를 알고 있기 때문에 어떻게 기도하게 되는가(119:43)?

 

18. 신자의 마음(heart) 속에 있는 갈등

 

1) 참된 신자(경건한 사람) 속에 있는 육신(flesh)과 영(spirit) 사이의 갈등은 어떤 것인가요?

 

 

2) 이렇게 참된 신자의 마음에 확실성이 의심과 함께 뒤섞여 있다 하더라도 그 갈등의 끝은 어떻게 끝나는가요?

 

19. 연약한 믿음이라도 참 믿음임

 

1) 아무리 작은 믿음이라도 참된 믿음이라면 그 믿음을 갖게 되는 그 즉시 갖게 되는 마음은 어떤 것인가요?

 

2) 그 믿음이 계속해서 전진하며 꾸준히 성장해 가면 어떻게 되는가요?

 

3) 이러한 믿음의 특징에 대해서 칼빈은 어떤 비유로 설명하고 있나요?

 

20. 믿음의 불완전함(약한 점)과 확실함(강한 점)

 

1) 참된 믿음이 갖고 있는 이 두 가지 점 중에서 불완전함을 고린도전서139절과 1312절은 각각 어떻게 표현하고 있나요?

 

(1) 고전13:9,

(2) 고전13:12,

 

2) 고린도후서318절에서는 믿음의 양면 중에서 믿음의 확실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강조하고 있나요?

 

3) 우리의 마음은 본성적으로 항상 어디로 기울어지는 경향이 있나요?

 

4) 우리 마음 속에서 본성적으로 불신앙이 양심을 통해서 하는 작용의 궁극적인 목적은 무엇인가요?

 

21. 시련을 이기는 믿음의 역사

 

1) 불신앙에 본성적으로 기울어지는 경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참된 신자의 믿음은 어떻게 그 본성적인 불신앙의 공격을 막아내는가요?

 

 

2) 이 사실에 대한 증거는 어떤 것인가요?

 

3) 마태복음825~26절을 보면 제자들이 믿음이 없는 것처럼 보였을 때, 예수님께서는 어떻게 하셨는가요?

 

 

4) 성도들이 절망을 갖는 궁극적인 원인을, “바로 그들의 눈앞에서 벌어지는 그 황폐한 현실 속에서 하나님의 손길을 느끼는데 있다고 한 말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5) 욥기1315절에서, 욥은 곧 죽을 것 같은 절망적인 상황 속에서 어떤 모습을 보여주고 있나요?

 

6) 우리는 본성적으로불신앙에 이끌리는 경향이 강하다고 하였는데(1번문제), 칼빈은 불신앙은 신자들의 마음 속에서 역사하는 것이 아니라 바깥에서부터 온다고 합니다. “불신앙이 그 무기로 신자들을 치명적으로 다치게 하는 일은 없다는 것과 어떻게 조화될 수 있을까요?

 

 

 

7) 에베소서616절에 의하면, 믿음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요?

 

8) 234절은, 신자들이 어떤 일을 당할 수 있음을 전제로 하면서 그런 가운데서 어떻게 반응하게 되는지를 간증하고 있나요?

 

9) 요한일서54절의 세상을 이기는 승리는 이것이니 우리의 믿음이니라는 말씀의 의미를 칼빈은 어떻게 설명하고 있나요?

 

22~23. 참된 신자들이 마땅히 가져야 할 두려움(2:12)

 

1) 참된 신자로서 가지지 않아야 할 두려움만 있는 것이 아니라, 마땅히 가져야 할 두려움도 있습니다. 그것을 빌립보서212절에서는 어떻게 표현하고 있나요?

 

2) 참된 신자들이 마땅히 가져야 할 이런 두려움은 언제 생겨나는가요? 아래의 두 경우에 괄호들을 완성해 보세요.

 

(1) 신자가 ( )에게 시행되는 하나님의 ( )의 실례를 생각하는 가운데 경계를 받아서 똑같은 과실로 하나님의 ( )를 촉발시키지 않으려고 특별히 조심할 때,

 

(2) 혹은 자기들의 ( ) 현실을 속으로 성찰하면서 ( )이 계시지 않으면 자기들이 ( )보다 더 불안정하고 덧없는 처지가 된다는 것을 생각하고 전적으로 하나님께 의지하는 법을 배울 때

 

3) 바울사도가 고린도전서1011~12절에서, 옛 이스라엘백성이 하나님께 징벌을 받은 것을 언급하면서 고린도교회 교인들로 하여금 그와 같은 범죄에 빠지지 않도록 경계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4) 이런 바울의 진술을 택함받은 자들과 신자들에게 적용시키더라도, 참된 신자들이 절대로 실망할 이유가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5) 두렵고 떨림으로 너희 구원을 이루라”(2:12)는 말씀이 요구하는 바는 무엇인가요?

 

6) 57절은, 하나님의 위엄 앞에 나아갈 때마다 무엇과 무엇을 하나로 묶어서 말하고 있나요?

 

7) 솔로몬의 잠언(28:14)는 이것에 대해서 어떻게 증언하고 있나요?

 

8) 어떻게 두려움과 믿음이 참된 신자의 마음(mind)에 동시에 거할 수 있는 지를 칼빈이 정리하고 있는 다음의 문장을 완성시켜 보세요: “하나님의 백성들의 경우는 하나님께서 그들을 ( ) 가운데서 훈련시키셔서 그들이 결연히 싸우는 가운데 그들 스스로 ( )의 고삐 아래 매이도록 만드시는데, 아무 것도 이를 막을 수가 없다.”

 

9) 참된 신자가 두렵고 떨림으로 구원을 이루고자 할 때어떻게 하나님께서는 신자의 마음 속에서 역사하시는가요(2:13)?

 

10) 호세아선지자는 이것을 어떻게 표현하고 있나요(3:5)?

 

11) 칼빈이 요약하는 결론을 완성해 보세요: “경건이 하나님을 향한 ( )을 불러일으킬 뿐 아니라, ( )의 감미로운 매력이 침체상태에 있는 사람을 감동시켜 ( )과 감탄으로 가득 차게 하여, 그로 하여금 하나님을 의지하고 겸손하게 하나님의 권능에 ( )하게 하는 것이다.”

 

24. 믿음의 파괴시킬 수 없는 확신은 그리스도가 우리와 하나되심에 근거한다.

 

1) 그리스도를 믿는다고 하면서도, 소망과 두려움에 관하여 갖게 되는 거짓된 사상의 핵심은 무엇인가요?

 

2) 그리스도와 나 자신 사이에서 계속해서 끊임없이 왔다 갔다 하면서 흔들리지 않게 하는 가장 근본적인 비결은 무엇인가요?

 

 

3) 이러한 비결을 로마서810절은 어떻게 가르쳐 주고 있나요?

 

4) 이렇게 그리스도와 하나가 되어 있는 참된 신자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무엇인가요?

 

25. 믿음의 두 가지 양상들에 대한 클레르보 버나드의 견해

 

1) 믿음의 두 가지 양상들에 대한 클레르보 버나드의 다음의 말들을 완성시켜 보세요: “주는 과연 없는 것을 ( )으로 부르시는 이시옵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없사옵니다. 주께서 없는 것을 부르시오니 말이옵니다. 그러나 동시에 그들은 있사옵니다. 주께서 그들을 ( )으로 부르시니 말이옵니다. 물론 그들 자신으로는 없는 존재들이오나, 주님과 ( ) 있으므로 그들은 있는 것이옵니다.”

 

2) 버나드가 두려움과 경외함으로 말하고 싶어하는 결론은 완성시켜 보세요: “우리는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 ) 속에 있습니다. 우리는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자신의 존귀함 때문이 아니라, 주께서 우리를 ( )하게 여기심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있는 것입니다.”

 

26. 아버지와 주로서 하나님을 두려워함과 공경함

 

1) 어느 곳(111:10, 1:7)에서는 지혜의 근본이라고도 하고, 다른 곳(15:33, 28:28)에서는, “지혜라고 하는 이것은 무엇인가요?

 

2) 하나님을 주님으로 경외하는 것 외에 또 어떤 것에서 지혜가 나오는가요?

 

3) 다음 문장을 완성시켜 보세요: “하나님을 정당하게 예배하는 사람은 순종하는 ( )의 자세(공경함), 또한 충성을 다하는 ( )의 자세(경외함)로 그에게 나아가야 할 것이다.”

 

4) 이 두 가지 자세를 말라기선지자는 어떻게 표현하고 있나요(1:6)?

 

5) 어떤 자들이 비록 지옥이 없다고 하더라도 하나님을 거스리기를 죽음보다도 더 끔찍스럽게 여기는가요?

 

6) 하나님(여호와)을 경외한다는 것은 어떤 두 마음이 하나로 뭉쳐진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까?

 

7) 아무런 거리낌 없이 죄를 짓고 싶어하는 우리의 육체를 제어하기 위해서 우리가 지니고 있어야 할 두 가지 생각들은 무엇인가요?

 

(1)

(2)

 

27. 어린 아이같은 두려움과 노예적인 두려움

 

1) 요한일서418절의 사랑 안에 두려움이 없고 온전한 사랑이 두려움을 내쫓나니 두려움에는 형벌이 있느니라는 말씀의 두려움, 누가 가지게 되는 것인가요?

 

2) 신자들과 불신자들의 두려움에는 어떤 근본적인 차이가 있는가요?

 

3) 바울사도가 에베소서56절에서 신자들에게 누구든지...너희를 속이지 못하게 하라 이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진노가 불순종의 아들들에게 임한다고 말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4) 노예기질에서 나오는 비굴한두려움과는 다른 어떤 두려움이 신자들에게서 나오는가요?

 

5) “중간적인 두려움은 어떤 것인가요?

 

28. 믿음은 하나님의 자비하심을 보장함

 

1) 믿음은 하나님의 무엇을 바라보는 것인가요?

 

2) 833절에서는 하나님의 이 자비하심을 어떻게 묘사하고 있나요?

 

3) 에베소서214절은 우리의 구원의 총체로서 무엇을 제시하고 있는가요?

 

4) 디모데전서48절은, 우리의 경건(곧 믿음)이 범사에 유익이 있다고 했는데, 범사에는 무엇이 포함되는가요?

 

5) 범사에 유익이 있다고 한 그 유익(선한 것), 하나님의 말씀인 시633절을 통해서 어떤 유의 것으로 확정되고 있는가요?

 

6) 하나님의 축복의 요체를 한 마디로 표현하면?

 

7) 하나님(여호와)의 얼굴빛이 비춰지게 되면, 사도바울은 어떤 일들 가운데서도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어지지 않는다고 확신하고 있나요(8:35,39)?

 

8) 다윗은 시편234절에서, “주께서 나와 함께 하심”, 곧 하나님의 은혜로 만족하는데, 어떤 상황에서 그렇게 합니까?

 

9) 3312절은 어떤 자들이 복이 있다고 하는가요?

 

C. [그리스도 안에 있는 은혜의 약속의 말씀과 하나님의 능력에 대한 신뢰:의지(신뢰)의 요소](29-32)

 

29. 값없이 주신 하나님의 약속을 (의지적으로) 신뢰하는 믿음

 

1) 참된 믿음은 무엇을 기반으로 삼는가요?

 

2) 1번의 답을 풀어서 칼빈은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문장을 완성해 보세요: “믿음은 하나님께서 명령하시든, 금지하시든, 약속하시든, 무엇을 하시든 간에 그가 진실하다는 것을 확실히 안다. 그리하여 ( )하는 자세로 하나님의 명령을 받아들이고, 그의 금지사항들을 준수하며,그의 경계들을 ( )에 새기는 것이다.”

 

3) 우리의 믿음이 흔들리지 않기 위해서는 우리에게 주어지는 약속이 어떤 약속이어야 하는가요?

 

4) 그래서 약속의 말씀인 복음을 바울사도는 로마서108절에서 어떻게 표현하고 있나요? 왜 그렇게 표현하고 있을까요?

 

5) 사도 바울은 다음 구절들에서 자신의 복음사역의 직분을 무엇과 긴밀하게 연관된 것처럼 강조하고 있나요? , 복음은 무엇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나요? (: 믿음)

 

(1) 로마서15,

(2) 로마서116,

(3) 로마서117,

 

6) “복음믿음이 서로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다는 것이 놀랄 일이 아닌 이유로, 칼빈은 왜 고린도전서518절에서 복음을 화목하게 하는 직분”(19,“화목하게 하는 말씀”)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인용하고 있는가요?

 

7) 성경의 모든 말씀, 곧 하나님의 모든 말씀을 다 믿음으로 받아들여야 하지만, 그 하나님의 말씀들 가운데서도, 참된 믿음은 무엇을 지향하고 있나요?

 

8) 다음의 구절들은 긍휼하신 약속을 어떻게 묘사하고 있나요?

 

(1) 865,

(2) 1038,

(2) 1459,

 

30. 믿음은 오직 하나님의 긍휼하심에 근거함(피기우스에 대한 답변)

 

1) 피기우스(Pighius)라는 인물은 칼빈에 대해서 어떤 점을 오해하고 있다고 칼빈은 설명하나요?

 

 

2) 이에 대해서, 칼빈은 우리가 유의하여야 할 두 가지 점만을 지적합니다. 무엇인가요?

 

첫째,

둘째,

 

31. 요약과 정리(1): 믿음과 하나님의 말씀

 

1) 로마서1017절은, 믿음은 무엇을 들음으로 가능해지는가요?

 

2) 910절은 이것을 어떻게 강조하고 있나요?

 

3) 이러한 지식은 사람의 상상력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고 다음 성경구절들에 의하면 어떻게 주어지는가요?

 

(1) 11941,

(2) 119146,147,

 

4) 하나님의 말씀 가운데서도 특별히 하나님의 무엇을 강조하는 말씀을 믿어야 하는 것일까요? (: 하나님의 능력) 다음의 구절들을 읽고 간략히 정리하면서 이 점을 확인해 보세요.

 

(1) 로마서421,

(2) 디모데후서112,

(2) 이사야4025(이하),

(3) 1435,

(4) 7711,

 

5) 사라와 리브가, 이삭의 경우, 하나님의 말씀의 한계를 넘어서는데까지 나아간 것을 보게 되는데, 이런 경우들은 각각 어떻게 이해되어야 할까요?

 

(1) 사라:

(2) 리브가:

(3) 이삭:

 

6) 이러한 예들을 통해서 우리가 배워야 할 교훈은 무엇인가요?

 

32. 요약과 정리(2): 그리스도 안에서 성취된 믿음의 약속

 

1) 로마서117절과 고린도후서120절에 의하면, 모든 약속들이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 안에 포함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1) 로마서117,

(2) 고린도후서120,

 

2) 문장을 완성해 보세요: “모든 약속은 하나님의 ( )의 증거이며, 하나님의 사랑은 ( )를 통해서 가장 잘 드러난다. 그러므로 모든 약속의 핵심은 바로 ( )이시다.”

 

3) 다음의 성경구절들이 증언하는 그리스도에 대해서 정리해 보세요.

 

(1) 마태복음317절과 175,

(2) 에베소서16,

(3) 에베소서214,

(4) 로마서83,

(5) 로마서158,

 

4) 나아만, 고넬료, 이디오피아 내시의 경우와 같이, 그리스도(메시야)가 주어지기로 한 약속의 바깥에 있는 자들의 경우에도 결국 구원에 이르게 되는 것을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요?

 

(1) 나아만(왕하5:1-14; 4:7):

(2) 고넬료(10:31):

(3) 이디오피아 내시(8:31):

 

5) 그들 모두(나아만, 고넬료, 이디오피아 내시)가 율법에 합당한 예배를 드렸다면, 그 예배의 목적은 무엇이었나요?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