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내 사랑 예수/칼빈기독교강요연구

Horace 2021. 3. 5. 21:46

성경으로 공부하는 기독교강요

3권 제3(1)(1~15): 문제지

이신중생과 회개

 

[서론: 회개는 믿음의 열매-이에 대한 몇 가지 오류에 대한 논의](1-4)

 

1. 회개는 믿음에서 비롯됨

 

1) 믿음에 대해서 지금부터 시작되는 내용은 1~2장에서 정리한 내용과 어떻게 다른가요?(: 지금까지는 믿음이 어떻게 그리스도와 연합케 하며, 어떻게 그 연합의 복을 누리게 되는지에 대해서라면, 지금부터는 믿음을 가질 때 우리가 느끼게 되는 효과(곧 회개)에 대해서 설명한다)

 

2) 믿음을 논할 때 반드시 들어가야 할 두 가지 사항은 무엇인가요?

 

(1) 누가복음2447,

(2) 사도행전531,

 

3) 회개(새로운 삶)와 죄 사함(값없는 화목)은 무엇으로 말미암아 얻어지는 것인가요?

 

2. 회개와 믿음의 관계

 

1) 3:2; 4:17; 20:21에서 회개와 천국(믿음)이 함께 묶여져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2) 이사야선지자가 광야에 외치는 자의 소리가 있어 가로되 너희는 주의 길을 예비하라는 회개의 요청을 어디에 근거하고 있는가요(40:1~2)?

 

3) 칼빈은 회개가 믿음에 앞서는 것으로 주장하는 사람들의 오해가 무엇이라고 하는가요? (: 구원의 은혜를 받기도 전에 느끼는 시초의 두려움을 참된 회개라고 잘못 생각함)

 

4) 칼빈이 지금 말하고자 하는 두 가지 핵심사항은 무엇인가요?

 

5) 1304절은 어떤 사람이 하나님을 경외하게 된다고 하는가요?

 

6) 호세아61절은 회개가 믿음에서 나온다는 것을 어떻게 증거하고 있나요?

 

7) 재세례파나 제수이트들의 잘못된 회개관은 어떤 것인가요?

 

3. “죽이는 일살리는 일

 

1) 옛 사람들이 진실한 의도를 가지고 회개를 두 부분으로 나눈 것은 무엇이며, 그 각각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가요?

 

(1) 죽이는 일:

(2) 살리는 일:

 

2) 이 중에서 특별히 살리는 일을 어떻게 오해하고 있었는가요? 그 올바른 이해는?

 

4. “율법의 회개복음의 회개

 

1) “율법의 회개복음의 회개는 어떻게 구별될 수 있는가요? (: 율법의 회개는 하나님의 진노에 대한 두려움에 짓눌려 그런 불안의 상태에서 빠져나오기 위해서 하는 회개, 복음의 회개는 그리스도를 그의 상처를 치료하는 약으로 그의 공포를 없애는 위로 그의 비참한 상태를 제거하는 피난처로 여겨서 그를 붙들게 되는 것

 

2) 각각의 회개에 해당되는 성경의 예들은 어떤 것들인가요?

 

(1) 율법의 회개:

(2) 복음의 회개:

 

3) 5절의 첫 몇 문장들을 참고하면, 이런 구분은 어떤 문제점이 있는가요?(: 이렇게 회개를 구분하는 것은, 믿음을 회개 속에 포함시킴으로써 참된 회개에 대한 이해에 이르지 못한 것이다.)

 

[본론: 회개의 정의와 그 요소들에 대한 설명](5-9)

 

5. 회개의 정의

 

1) 사도행전2021(“유대인과 헬라인들에게 하나님께 대한 회개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 대한 믿음을 증언하는 것이라”)이 회개와 믿음에 대해서 분명하게 보여주는 바는 무엇인가요? (: 서로 구별되는 것이지만, 분리될 수 없는 것)

 

2) 회개의 세 가지 요소는 무엇들인가요?

 

(1) 우리의 삶이 하나님께 참되게 ( )

(2) 하나님께 대한 순전하고 진지한 ( )으로 돌아서는 것

(3) 우리의 육체와 옛 사람을 ( ) (mortification)과 영을 ( ) (vivification)

 

3) 사무엘상72절은 회개를 어떻게 묘사하고 있나요?

 

4) 누가복음38절과 사도행전2620절에서 말하는 회개에 합당한 열매란 어떤 것인가요(참고, 6:4)?

 

6. 회개(1): 하나님께로 돌이킴

 

1) “삶을 하나님께로 돌이킴인 회개의 첫 번째 요소를 다음의 구절들은 어떻게 표현하고 있나요?

 

(1) 에스겔18:31,

(2) 신명기65(1012; 302,6,10),

(3) 예레미야247,

(4) 신명기1016(306),

(5) 예레미야41,3-4,

 

2) 야고보서18절은, 하나님께서 미워하시는 것이 무엇이라고 말하나요?

 

3) 이사야586절에서 통렬히 책망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요?

 

7. 회개(2):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데서 생겨남

 

1) 다음의 성경구절들에서는 회개를 촉구하면서 무엇을 함께 언급하고 있나요?

 

(1) 예레미야44,

 

(2) 사도행전1730-31,

 

2) 신명기2919-21절에서는 어떠한 자들에게 분노하신다고 말하고 있나요?

 

3) 고린도후서710절에서는 참된 회개 곧 구원에 이르게 하는 회개는 어떤 것으로 시작되는가요?

 

4)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은 어떤 것인가요?

 

5)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것이 회개의 시작이 되는 또 다른 이유는 무엇인가요?

 

8. 회개(3): “죽이는 일살리는 일

 

1) 다음의 성경구절들은 회개로서의 죽이는 일살리는 일을 어떻게 표현하고 있나요?

 

(1) 3727,

(2) 이사야116-17,

 

2) 율법을 온전하게 순종하는 데로 나아가는 첫걸음은 무엇인가요(8:7)?

 

3) 율법을 온전하게 순종하는 데로 나아가는 둘째 걸음은 무엇인가요?

 

4) 이러한 두 걸음을 동시에 에베소서422-23절에서는 어떻게 표현하고 있나요?

 

5) “죽이는 일”(mortification)이라는 단어 자체가 어떤 면에서 우리의 본성을 죽일 수 있을(to kill) 정도로 잊어버리는 것이 어려운 지를 말해주고 있나요? (: mortification이라는 단어 자체가 to kill하는 것이 아니고, 죽일 수는 없고 단지 활동을 억제하고 제어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9. 회개와 중생

 

1) “죽이는 일살리는 일은 그리스도 안에 참예함으로써 우리들에게 일어납니다. 어떻게 그리스도 안에 참예할 수 있는가요? (: 그리스도와 함께 죽음과 그리스도와 함께 부활함)

 

2) 로마서66절은 그리스도의 죽음에 참예하는 것을 어떻게 말하고 있나요?

 

3) 그리스도의 부활에 참여하는 것은 로마서610-11절에 의하면 어떤 것인가요?

 

4) 칼빈의 정의하고 있는 중생으로서의 회개는 어떤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나요?

 

5) 중생의 유일한 목적은 무엇인가요?

 

6) 다음의 구절들은 이 중생을 어떻게 가르치고 있나요?

 

(1) 고린도후서318,

(2) 에베소서423-24,

(3) 골로새서310,

 

7) 하나님의 형상으로의 회복은 언제 이뤄지며, “온전한 회복은 언제 이루어지나요? (: 회복은 우리가 살아가는 인생의 한 시점에서, 그리고 온전한 회복은 평생토록 계속되어진다)

 

8) 칼빈이 에베소서424(“의와 진리의 거룩함”)을 토대로 중생을 하나님의 형상으로의 회복으로 해석하는 것이 (스타필루스같은 사람이 잘못 비판하듯이) 잘못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 의와 진리의 거룩함이라는 하나님의 형상으로의 회복을 칼빈이 말하는 것은, 지금 당장 그 형상이 완전히 회복된다는 것이 아니라, 점진적으로 성장해가도록 하는 것의 시작이기 때문에, 잘못된 것이 아니다. 중요한 것은 중생은 그런 목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신자가 성화를 체험하나, 이 생에서는 죄 없는 완전함이란 없음](10-15)

 

10. 중생자와 육체의 정욕

 

1) 인생의 어떤 순간의 과정을 통해서 중생을 하게 된 자들은 죄의 굴레에서 자유를 얻게 되지만, 어떤 문제점들이 그들에게 남아 있나요?

 

2) 이것에 대해서 어거스틴과 칼빈의 의견상에 있어서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3) 하지만, 궁극적으로 칼빈은 어거스틴에 생각에 대해서 어떤 결론을 내리고 있다고 보나요? (: 어거스틴도 어떤 경우에는 그 남은 정욕의 문제를 라고 규정하고 있다. 곧 어거스틴은 이 문제에 대해서 칼빈만큼 일관성이 있는 것이 아니다!)

 

11. 죄의 법이 제거되었으나 그 흔적은 남아 있음

 

1) 에베소서526,27절에서, 바울사도는 물로 씻어 말씀으로 깨끗하게 하사 거룩하게 하시고 자기 앞에 영광스러운 교회로 세우사 티나 주름 잡힌 것이 이런 것들이 없이 거룩하고 흠이 없게된 자들을 두고, 죄의 본질이 아니라, 죄에 대한 무엇으로부터 자유하게 함을 얻게 되는 것인가요? [: 책임(->죄책). 여기서 책임이라는 단어는 guilt이기 때문에, 오히려 죄책이라고 번역하는 것이 낫겠다. 자칫 잘못하면 responsibility로 오해하기 쉽다. 우리는 우리가 범죄하는 죄에 대해서 죄책(guilt)은 면제되어도 책임(responsibility)은 져야 한다. 이것을 구별하는 것은 무척 중요하다!].

 

2) 로마서66절과 로마서82절은, 죄의 ( )과 죄의 ( )이 제거되었음을 강조하지만, 아직 그 ( )이 남아있음을 부인하지 않습니다. 괄호를 채워 넣어 문장을 완성해 주세요.

 

3) 로마서 7장이 거듭난 자로서 말하고 있다는 것을 6절은 어떻게 분명하게 보여주고 있나요?

 

4)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6:5; 22:37)을 거듭난 자들이 완벽하게 성취할 수 있나요?

 

5)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이 계명을 성취한 것처럼 여겨지는 것은 누구 때문인가요?

 

6) 거듭난 자라고 하더라도, 이 계명(6:5)에 완전히 순종하지 못하고 있는 것을 분명하게 ( )라고 해야지, ( ) 같은 것이라고 말하면서 변명해서는 안 됩니다. 문장을 완성해 보세요.

 

12. 인간의 본성적인 부패

 

1) 하나님께서 범죄하기 이전의 인간에게 본성적으로 갖게 하신 욕망을 정죄할 수 있는가요?

 

2) 칼빈이 정죄하고 있는 인간의 본성적인 욕구는 어떤 것들인가요? (: 아담의 타락 이후, 부패하고 오염된 본성에서 나오는 모든 것)

 

3) 지금까지의 설명을 참고하여서, 칼빈이 동의한다고 결론을 짓는 어거스틴의 견해는 무엇이라고 제대로(잘못된 번역대로가 아니라!) 요약되어 이해될 수 있나요? (: 죄의 책임이라기보다는, 죄책만 제거되었을 뿐, 죄의 법은 성도들에게 (폐지되었었지만) 죄의 법의 흔적은 여전히 남아 있다).

 

13. 성도들의 죄악성에 대한 어거스틴의 논증

 

1) 칼빈은 이 절에서 어거스틴의 견해를 율리아누스에 대한 반박이란 책에서 다섯 군데나 인용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첫 번째 것과 다섯 번째 것의 다음 문장들을 완성해 보세요.

 

(1) 2권 중, “이 죄의 법은 영적 ( )으로 말미암아 용서함 받으며, 그러면서도 여전히 죽을 육체 속에 그대로 ( ) 있다. 신자들로 하여금 중생을 받게 하는 성례 속에서 죄에 대한 책임(죄책!)이 이미 ( )되었기 때문에 용서함 받는 것이요, 그것이 신자들이 대적하여 싸우는 욕망들을 부추기기 때문에 그것이 ( ) 그대로 남아 있는 것이다.”

 

(2) 5권 중, “마음의 눈이 어둡다는 사실은 그 자체가 ( ), 동시에 죄의 형벌이요, 또한 죄의 ( )이다. 그로 말미암아 사람이 하나님을 믿지 않기 때문에 죄요, 그로 말미암아 교만한 마음이 그에 합당한 형벌을 받기 때문에 죄의 ( )이요, 눈 먼 마음의 오류 때문에 무언가 잘못을 범하게 되면 바로 죄의 원인이 되는 것이다.....영혼의 다스림을 거스르는 불순종이 그 속에 있기 때문에 ( ), 불순종에 대한 값을 치르기 때문에 죄의 ( )이요, 또한 반역함으로 그것을 따르는 자나 오염되어 거기에 휩싸이는 자에게는 그것이 죄의 원인이 되는 것이다.”

 

2) 로마서612절에서는 죄가....있지 못하게 하라고 하지 않고, “죄가....지배하지 못하게 하라고 말한다는 것을 어거스틴의 그의 요한복음설교 제41편에 말합니다. 무엇을 강조하기 위한 것인가요? (: 지금까지 계속 강조되는 것처럼, 죄책은 제거되었지만, 죄의 흔적이 여전히 남아 있음과, 그 흔적을 제거하고 남은 죄를 제어하라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다.)

 

3) 야고보서115절의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라는 구절을 근거로 욕심가 아직 아닌 것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칼빈은 이런 주장의 잘못을 어떻게 반박하고 있는가요?

 

14. 일부 재세례파의 헛된 망상에 대하여

 

1) 그 당시 일부의 재세례파 사람들의 주장은 어떤 것인가요?

 

2) 성경에서 가르치는 성령에 대하여 알아야 할 두 가지 사실은 무엇인가요?

 

(1)

 

(2) (너무나 중요한 내용인데, 번역 잘못됨) 성도들이 육체 가운데 있는 한, 온갖 악행과 많은 연약함에 둘러 싸여 있는 방식으로 성도들을 거룩하게 하신다는 것(, 우리가 거듭났다고 하더라도 힘써서 그 연약함과 악한 것들을 제거하기 위해서 힘쓸 때 도움을 주시는 방식으로 우리를 거룩하게 하신다는 것.

 

15. 고린도후서711절이 가르치는 회개

 

1) 고린도후서710~11절이 가르쳐주고 있는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으로서의 회개의 일곱 가지 특성(성향)은 무엇인가요? (: “간절하게 하며, 변증하게 하며, 분하게 하며, 두렵게 하며, 사모하게 하며, 열심 있게 하며, 벌하게 함)

 

2) 다음의 회개의 일곱 가지 특성(성향)들을 간단히 요약해 보세요.

 

(1) 간절함:

(2) 변증함: 참된 용서를 얻기 위하여 자신이 진실함을 증명함.

(3) 분함:

(4) 두려워함: 하나님의 진노가 얼마나 극심한지를 생각하며 겸손 가운데서 두렵고 떪.

(5) 사모함:

(6) 열심: 우리를 일깨우는 열정.

(7) 벌함:

 

3) 이 회개의 특성들을 생각할 때, 히브리서123절은 우리들에게 무엇을 잊어버리지 않게 하고 있나요? (: 절제 그리스도의 자비와 긍휼하심에 기초하는 위로를 생각해야 한다.)

 

4) 왜 이것을 생각해야 할 필요가 있는가요?

 

5) 이것에 대한 베르나르의 권면의 핵심은 무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