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내 사랑 예수/칼빈기독교강요연구

Horace 2021. 4. 28. 12:09

[성경으로 공부하는 기독교강요]

3권 제8(정답지)

크리스챤의 삶(6~10)

크리스챤의 삶의 요체(2):십자가를 짐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들은 반드시 십자가를 져야함](1-2)

 

1.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성도의 고난

 

1) 경건한 자의 생각이 자기부인과 함께 더 올라가야 하는 지점을 그리스도께서는 마태복음1624절에서는 무엇이라고 강조하는가요? (: 자기 십자가를 지는 것)

 

2) 이런 말씀을 하신 그리스도는 하나님에게 어떤 자인가요(3:17; 17:15)? (: 기뻐하는 자)

 

3) 그의 생애 전체가 지셨던 십자가의 삶을 히브리서58절은 어떻게 표현하고 있나요? (: 그가 아들이시면서도 받으신 고난으로 순종함을 배워서 온전하게 되셨다)

 

4) 로마서829절에서는, 우리(신자)들이 마지막 날에 누구를 온전히 닮게 될 것이라고 하는가요? (: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을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해서)

 

5) 바울사도는 우리가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려면 무엇을 겪어야 할 것이라고 하였나요(14:22)? (: “많은 환난”)

 

6) 빌립보서310-11절에서 바울사도는 무엇을 본받아 부활에 이르려 한다고 하나요? (: “내가 그리스도와 그 부활의 권능과 그 고난에 참여함을 알고자 하여 그의 죽으심을 본받아 어떻게 해서든지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에 이르려 하노라”)

 

7) 1절의 결론을 완성해 보세요: “(환난)을 당하면 당할수록 (그리스도)와 함께 하는 우리의 교제가 더 확실해진다고 생각하면, (십자가)의 쓰라린 고통이 과연 확실히 부드러워지지 않겠는가! 그리스도와 나누는 교제로 말미암아 우리의 고난이 오히려 우리에게 ()이 될 뿐만 아니라 우리의 (구원)을 이루어 가는 데에도 큰 도움을 얻게 되는 것이다.”

 

2. 십자가(1): 그 목적 - 신자를 낮추어 하나님의 은혜를 의지하게 함

 

1) 우리가 일생 동안 끊임없이 십자가를 지지 않으면 안 되는 첫 번째 이유(목적)? (: 우리는 거듭났다고 하더라도 모든 것을 우리의 육체에 돌리려는 습성이 있기 때문에 그것을 제어하여 교만하지 않게 하기 위하여)

 

1-2) 다윗은 형통할 때에 어떤 생각을 하게 되었다고 말하나요(30:6-7)? (: 내가 형통할 때에 말하기를 영원히 흔들리지 아니하리라 하였도다)

 

3) 윗구절에서 다윗은 어떻게 자신이 제정신을 차리기 시작했다고 말하나요? (: 주의 얼굴을 가리시매 내가 근심하였나이다.”)

 

4) 우리가 평안할 때에는 큰 인내와 한결같은 의지를 우쭐대며 자랑하지만, 어떤 경우에 그런 것이 모두 위선이었다는 것을 깨닫게 되는가요? (: 역경을 통해서)

 

[십자가를 지는 일은 인내와 순종을 배우기 위해서도 필요함](3-6)

 

3. 십자가를 통하여 얻는 유익

 

1) 로마서53~4절에서 바울사도는 환란이 이루는 것이 무엇이라고 말하고 있나요? (: 환난은 인내를, 인내는 연단을 이룬다.”)

 

2) 하나님이 환난 중에 신자와 함께 계시겠다고 하신 약속(고후1:4)은 신자가 어떻게 할 때 그 약속을 몸소 체험할 수 있게 되나요? (: 하나님의 도우심을 받아 인내로 견디는 동안)

 

3) 다음을 완성해 보세요: “십자가는 우리 자신의 덕성에 대해서 갖는 (그릇된) 생각을 뒤집어 엎으며, 우리가 즐겨 쓰고 있는 (위선)의 껍데기를 여지없이 벗겨내며, 저 위험한 (육체)에 대한 신뢰를 제거시키며, 또한 우리를 (낮춤)으로써 우리로 하여금 오직 하나님만 의지하도록 가르쳐서 넘어지거나 낙심하지 않도록 만들어 주는 것이다.”

 

4. 십자가의 연단

 

1) 우리가 일생 동안 끊임없이 십자가를 지지 않으면 안 되는 두 번째 이유(목적)? (: 하나님께서 우리의 인내를 시험하며 우리를 훈련하사 순종하게 함)

 

2) 창세기211,12절에서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시험’(testing) 하셨습니다. 그 목적은 무엇이었다고 칼빈은 강조하나요? (: 그 시험을 통과함으로 아브라함 자신의 경건의 증거를 드러내 보이도록 하심)

 

3) 베드로사도는 어떤 비유를 통해서 믿음의 확실함이 연단된다고 말하나요(벧전1:7)? (: , 곧 용광로의 불같은 시험을 통해서 연단됨)

 

4) 인내의 은사가 우리에게 주어져 있다는 것은 어떻게 입증되는가요? (: 고난을 통해서)

 

5. 십자가(2): 그 적극적 효과- 영적 질병을 치료하는 도구

 

1) 우리의 육체의 본성은 마치 무엇과도 같다고 칼빈은 비유하고 있나요? (: 혈기왕성한 말)

 

2) 이런 칼빈의 비유를 모세는 신명기3215절에서 어떻게 표현하고 있는가요? (: 살찌고 비대하고 윤택하매 자기를 지으신 하나님을 버리고 자기를 구원하신 반석을 업신여겼도다.

 

3) 십자가를 사용하셔서 우리를 연단시키시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그 목적은 동일한데, 그 목적이 무엇인가요? (: 모든 사람을 치료하는데 있음)

 

4) 하나님께서 전혀 손을 대시지 않고 그냥 내버려 두는 사람은 어떤 자들이라고 히브리서기자는 말하고 있나요(128)? (: 사생자이고 친아들이 아님)

 

6. 십자가(3): 그 소극적 효과 - 하나님의 징계

 

1) 주님께서 우리들을 환난으로 징계하시는 목적은 또 어떤 것이 있나요(고전11:32)? (: 우리로 세상과 함께 정죄함을 받지 않게 하려 하심이라)

 

2) 잠언311-12절에서는, 하나님의 징계를 경히 여기지 말라고 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 내 아들아 여호와의 징계를 경히 여기지 말라...대저 여호와께서 그 사랑하시는 자를 징계하시기를 마치 아비가 그 기뻐하는 아들을 징계함같이 하시느니라.”)

 

3) 신자와 불신자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 불신자는 고질적이고 뿌리깊은 악의 종처럼 징계를 매를 맞으면 오히려 더 악해지고 더 강팎해질 뿐이지만, 신자는 자유의 몸에서 난 아들답게 돌이켜 회개한다는 것)

 

[박해와 기타 재난 가운데서 십자가를 지는 일](7-8)

 

7. 의를 위한 고난

 

1) 마태복음511절에서는 팔복 중 어떤 복을 말하고 있나요? (: 의를 위하여 핍박을 받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하늘에서 상급이 큼이니라.”)

 

2) “의를 위하여 박해(핍박)를 받는다는 것은 어떤 의미를 갖게 있나요? (: 하나님의 군병으로 인정하시고 구별하신다는 뜻)

 

3) “의를 위하여 박해(핍박)을 받는 것은 일반적인 의, 곧 악인이 끼치는 해에 대해서 선한 자와 무죄한 자들을 보호하는 것은 제외되고 오직 사탄의 거짓을 대적하여 하나님의 진리를 유지하는 일에만 적용되는가요? (: 아니다. 둘다 포함한다)

 

4) 사도들은 어떤 일로 기뻐하였었나요(5:41)? (: 그 이름을 위하여 능욕받는 일에 합당한 자로 여기심)

 

5) 왜 그렇게 기뻐하였나요? (: 땅에서는 무시당하지만, 하늘에서는 우리의 상급이 더 커지게 되기 때문)

 

8. 십자가를 지며 당하는 고난

 

1) 베드로전서412절 이하에 기록되어 있는 불시험그리스도의 고난은 어떤 것인가요(14)? (: 그리스도를 위하여 당하는 고난)

 

2) 무슨 일을 당하든지 우리는 누구에게 소망을 두어야 하나요(딤전4:10)? (: 살아계신 하나님)

 

3) 우리의 본으로서 사도바울이 자신의 직분을 행할 때에 악한 이름과 아름다운 이름으로 그러했”(고후6:8)다고 하는 것은 어떻게 하였다는 뜻인가요? (: 세상의 평판이 좋든 나쁘든 꿋꿋하게 신실하였다는 뜻)

 

[그리스도인의 고난과 철학자들이 말하는 인내](9-11)

 

9. 십자가와 고통

 

1) 우리 크리스챤들이 사방으로 우겨쌈을 당하여도 싸이지 아니하며 답답한 일을 당하여도 낙심하지 아니하....”(고후4:8)는 것은, 무엇을 위하여서인가요(4:10)? (: 예수의 생명이 또한 우리 몸에 나타나게 하려 함. , 7절에서 분명하게 강조하는 것같이, 심히 큰 능력이 우리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 있음을 우리로 하여금 알게 하시기 위해서)

 

2) 세상의 철학자들(특별히 스토아철학자들이나 실존주의철학자들)은 환란을 당할 때 흔들리지 말고 전혀 요동하지 않고자 하는데, 이런 철학자들의 태도를 크리스챤들조차도 본받아야 한다고 말하는 것에 대해서 칼빈은 무엇이라고 말하나요? (: 우리 크리스챤들은 그런 철학자들의 태도와는 관계가 없다)

 

3) 환란에 대하여 가질 수 있는 우리의 감정적인 태도에 대해서 예수님께서 가르쳐주신 바는 무엇인가요?

 

(1) 마태복음54, “애통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2) 요한복음1620, “너희는 곡하고 애통하겠으나 세상은 기뻐하리라.”

(3) 누가복음2244, “땀이 땅에 떨어지는 핏발울 같이 되신

(4) 마태복음2638, “내 마음이 심히 고민하여 죽게 되었으니

 

10. 십자가와 인내

 

1) 요한복음2118절에서 예수님은 베드로가 순교하게 될 때에 갖게 되는 두 가지 마음을 어떻게 표현하고 있으신가요? (“젊어서는 네가 스스로 띠띠고 원하는 곳으로 다녔거니와 늙어서는 네 팔을 벌리리니 남이 네게 띠 띠우고 원하지 아니하는 곳으로 데려가리라”-> 자원하여서 순교를 하는 중에도 아직 인간의 본성을 벗어버린 것이 아니기 때문에, 혼란을 겪음을 보여준다. 그런 중에도 충성스럽게 인내하면서 십자가의 짐을 졌던 것이다!)

 

2) 이 절에 대한 결론을 완성해 보세요: “(역경)이 우리를 심하게 찌르고 쏠 것이다. 질병으로 고생하게 되면 탄식하며 불안해하며 (건강)을 갈구하게 될 것이다. 가난에 찌들리게 되면 걱정과 안타까움에 가슴이 아파오는 것을 느끼며, 치욕과 경멸과 불법에 아픔을 느끼게 되고, 사랑하는 사람들의 (죽음) 앞에서 저절로 흘러내리는 눈물을 어찌할 수가 없는 일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의 결론은 언제나 (주님)이 그렇게 뜻하신 것이 우리도 그의 뜻을 따르자는 것이다. 정말이지, 찌르도록 아픈 고통 가운데서도, 한숨과 눈물이 그치지 않는 현실 속에서도, 반드시 그런 생각이 날 것이다. 그리고 그런 생각이 그렇게 어렵게 당하고 있는 그 일들을 기쁨으로 견디고 나아가도록 (우리)를 이끌어 줄 것이다.”

 

11. 철학자들의 인내와 그리스도인의 인내

 

1) 철학자들(스토아 철학자들과 실존주의 철학자들)과 크리스챤의 인내는 어떻게 차이가 나는가요? (: 철학자들은 환난이 오면 그대로 당할 수 밖에 없다, 굴복할 수 밖에 없으니 굴복하여야 한다는 태도를 영웅적으로 미화시킨다. 크리스챤들은, 순종하라, 이는 대항하는 일이 불법이이기 때문이고, 참지 못하는 것이 하나님의 공의를 대적하는 반역행위이기 때문에 인내로 참으라는 태도를 가진다)

 

2) 크리스챤의 이러한 태도가 지닌 두 가지 측면은 어떤 것들인가요?

 

(1) 공의와 공평의 측면: 우리가 당하는 고난보다 우리는 더욱 악하고 더욱 잘못하였기 때문에 더욱 무겁고 심한 채찍의 징계를 당해야 하는데, 우리에게 당한 고난은 그것과 비교하면 경한 것이다. 그러므로 반항하고 불평하는 것은 정말 죄악된 것이다.

(2) 우리 자신의 구원의 측면: 안전과 유익을 준다고 여겨지는 것에만 매력을 느끼는 우리들이기 때문에, 십자가를 통해서 참된 구원을 추구하고 또한 소망하게 되기 때문에, 십자가는 곧 우리의 구원이 되는 것임을 깨닫게 하셔서 위로하심

 

3) 결론: “이렇게 생각하면, 십자가를 지면서 (본성적)으로 쓰라림을 느끼고 괴로워하겠지만, 그러나 동시에 그만큼 영적인 기쁨으로 가득하게 되며, 그렇게 되면, 기쁨을 느끼지 않고서는 도저히 나올 수 없는 그런 (감사)가 우리 속에서 우러나오게 되는 것이다. 주님을 향한 찬양과 감사는 즐겁고 기쁜 마음이 아니면 나올 수가 없기 때문에 그 어떠한 것도 우리 속에서 나오는 이런 즐거움과 기쁨을 막을 수가 없다 (십자가)의 쓰라린 고통을 신령한 기쁨으로 이기는 일이 얼마나 절실한가 하는 것이 분명해지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