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내 사랑 예수/책의 향기

Horace 2006. 9. 6. 03:46

 

Princeton and Preaching

  

    AuthorJames M. Garretson
   ISBN/Ref 0851518931
   Size: 220mm(H) Pages 304
   Publisher Banner of Truth Trust
   Published 01-03-2005
   Format hardback
     

     Princeton and Preaching

 

프린스톤신학교의 첫번째 강사였던 아키발더 알렉산더의 설교관과 목회관에 대해서 아주 체계적으로 기술한 책. 그의 사역과 설교를 중심으로 다룬다. 그의 일대기를 다룬 후에 이 책은 Bridges의 유명한 책 The Christian Ministry이 지니고 있는 가치와 비견할 내용들을 토해 낸다. 

 

사역에의 부르심, 사역자로서의 도덕적, 정신적 자질들에 대한 장들은 풍부하고 또한 독자의 영혼을 탐색하며 설교준비와 조직에 관한 장들은 대단히 건전한 조언들을 담고 있다. 또한 설교의 본질, 설교의 방식, 그리고 사역의 어려움과 도전들을 다루고 있는 장들도 있다. 설교의 방식에서는 아주 예외적인 자료들을 다룬다.

 

알렉산더는 단순한 스타일의 설교를 권하였고 설교를 낭독하는 스타일을 선호했던 찰스 핫지에 대해서 강력하게 반대하였다. 알렉산더는 설교를 기록하기를 원하였지만, 그 설교문 없이 설교할 수 있기를 독자들에게 호소한다.

 

해석학에 있어서 알렉산더는 성경적으로 합당한 유형론을 옹호하고 예언들이 이중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엄격하게 한 가지 의미만이 있다고 보는 견해를 반대하였던 셈이다.그는 설교가 설득력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하나님의 말씀을 마음과 양심에 적용시킬 수 있어야 한다고 하였다. 분명히 복음을 완전히 규칙적으로 그리고 가치있게 보이도록 제시하여야 강조하였으며, 어떤 다른 목사들보다 앞서서 주일학교를 세워야 할 것을 인식하고 또한 지지하였다.

 

대단히 흥미로운 이 책에서 가레스톤박사는 거의 40년 이상을 목사후보생들에게 주는 결정적인 주제들에 대한 알렉산더박사의 조언의 정수들을  논리적인 순서를 따라서 잘 정리하고 있다. 1800여명의 신학생들이 알렉산더 밑에서 공부를 하였다고 한다. 그리고 알렉산더야말로 19세기 미국의 설교자들 중에서 가장 능력있는 자들을 배출하였다고 한다.

 

설교자들을 위한 상당한 양의 조언들을 담고 있는 대단히 가치가 있는 책.

 

안읽으면 절대 손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