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소통/생생스토리

국민권익위원회 2018. 3. 27. 14:16





청렴한 세상을 향한 기대와 다짐





2018 현재를 살아가는 대한민국 국민들이 생각하는 ‘청렴’은 어떤 모습일까. <국민권익>이 국민을 직접 만나 ‘청렴’에 대한 다양한 생각을 들어봤다. 같은 세상 다른 연령층의 사람들이 전하는 ‘2018년 청렴한 세상을 향한 국민권익위원회에 거는 기대와 나의 실천 다짐’의 목소리를 사진과 함께 담았다.





‘청렴’에 대해 늘 고민 

아무리 강조해도 넘치지 않는 ‘청렴’. 2018년엔 나부터 실천해보는 건 어떨까요?



부정하게 오가는 일이라면 단 10원이라도 용납되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공직생활을 하며 느껴온 이러한 소신을 제 가족과 주변 이웃에 항상 강조하고 있어요.


40여 년의 공직생활을 마치고 퇴직한지 벌써 10여 년이 되었습니다. 세무, 농업, 감사, 토지주택, 주민민원 정말 다양한 부서를 거치면서 ‘청렴’에 대하여 늘 고민하고 실천하려 노력했지요. 요즘 TV를 틀면 하루가 멀다고 나오는 부정부패 뉴스를 보고 있노라면 절로 고개가 숙여지기도 하고요. 하도 큰 액수의 금품수수 뉴스를 접해서인지, 돌이켜보면 많은 사람들은 “작은 금액 쯤이야”, “이 정도쯤이야”라며 작은 액수에 대해서는 별 것 아니라고 여기는 듯해요. 그러나 부정하게 오가는 일이라면 단 10원이라도 용납되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공직생활을 하며 온몸으로 느껴온 이러한 소신을 제 가족과 주변 이웃에 항상 강조하고 있어요. 더불어 이런 좋은 기회가 생겨 국민들에게 ‘청렴’의 중요성을 알릴 수 있어 굉장히 기쁩니다. 아무리 강조해도 넘치지 않는 ‘청렴’. 2018년엔 나부터 실천해보는 건 어떨까요?






공정하고 투명한 세상

건강한 우리나라를 만들고자 하는 열망. 국민권익위원회가 앞에 서주길 바라요.



학창시절 공부를 할 때에는 그다지 관심갖지 않았던 ‘반부패’나 ‘청렴’을 사회생활을 시작하면서 깊게 생각하게 되었어요.


지난 정부의 적폐청산을 외치며 국민 스스로 촛불을 밝히고 거리로 나온 것도 미디어를 통해 자세히 들여다봤죠. 사회생활을 막 시작하느라 바쁜 마음에 직접 참여하지는 못했지만, 마음만은 광화문, 촛불을 든 국민들과 함께하고 있었어요. 당시 온 국민의 마음은 하나였을 거예요. 공정하고 투명한 세상, 건강한 우리나라를 만들고자 하는 열망. 국민권익위원회가 이런 국민의 꿈의 맨 앞에 서주길 바라요. 약자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사각지대의 고충을 해결하는 일 역시 국민이 바라는 꿈 중 하나라고 생각해요. 이를 위해 다양한 정책을 시행한다면,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최선을 다해 참여하겠습니다.






청렴정신 계승·실천

우리 위인들의 청렴정신을 계승·실천해 나가는 데 선도적인 역할을 했으면 합니다.



국회의원들이나 사회지도층들은 무사안일(無事安逸)한 생각과 사리사욕(私利私慾)을 버리고 책임을 통감하면서 모범을 보여야 합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이기심 문화가 팽배합니다. 대가족 사회에서 존재했던 밥상머리 교육 부재와 초·중등 과정의 예·체능교육 부재로 인해 우리 청소년들이 제대로 된 인성교육을 받을 기회조차 없었기 때문에 더욱 문제가 심화되고 있는 것이지요. 특히 입시위주의 교육은 경쟁심과 이기심 그리고 탐욕심 같은 부정적 인성만 더욱 부채질한 꼴이 되고 말았습니다. 이 모든 것은 그 누구의 탓도 아니고, 바로 우리 기성인들의 책임입니다. 특히 입법을 책임지고 있는 국회의원들이나 사회지도층들은 무사안일(無事安逸)한 생각과 사리사욕(私利私慾) 을 버리고 책임을 통감하면서 모범을 보여야 합니다. 국민권익위원회도 지속적인 캠페인과 홍보를 통해 미래세대 청소년들에게 청렴사적지 탐방 프로그램을 적극 권장하고 인성교육을 통해 우리 위인들의 청렴정신을 계승·실천해 나가는 데 선도적인 역할을 했으면 합니다.



출처 2018 국민권익 소식지 봄호



 

권익위가 앞장서 주세요~!
나으리님~ 감사합니다~ :D
블로그에 볼 거리도 많고 참 좋아요! ^_^
인터뷰 너무 와닿네요 같은맘~!!
앞으로도 부탁드려요~~
망고님! 자주 놀러오세요~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