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소통/민원·제도개선

국민권익위원회 2018. 7. 25. 11:39




공공기관 갑질피해 상담‧민원‧신고는 국민신문고로 해결하세요~!

26일부터 공공부문 ‘갑질피해 통합신고센터’ 창구 운영

 

 

 

공공기관의 ‘갑질’로 인해 피해를 받은 국민은 누구나 ‘국민신문고’를 이용해 상담과 신고를 할 수 있게 된다.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박은정, 이하 국민권익위)는 26일부터 공공부문의 갑질 피해 발생 시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피해상담 및 신고가 가능하도록 국민신문고(www.epeople.go.kr) 내에 공공부문 ‘갑질피해 통합신고센터’를 신설해 운영한다.

 

 

지금까지는 작년 8월 마련된 ‘공관병 등에 대한 갑질 방지 대책’에 따라 직무관련 공무원으로부터 사적인 노무 제공을 요구받거나 부당한 대우를 받는 등 공공기관의 갑질에 대해서는 국민신문고를 이용해 민원신청만 가능했고, 그동안 11,000*건의 민원이 접수돼 소관기관으로 보내졌다.
* 중앙(6,118건), 공공기관(2,355건), 지방(2,017건), 교육기관(587건), 헌법기관(11건)

 

 

그러나 공공기관의 갑질 피해를 입은 사람이 어떤 기관에 어떻게 신고하고, 어떻게 피해구제를 받는지 명확히 알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이에 국민권익위는 공공부문 갑질피해 민원신청은 물론 상담과 신고까지 가능할 수 있도록 국민신문고 시스템 내에 ‘갑질 피해 통합신고센터’를 신설해 국민들이 보다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

 

 

공공기관 갑질피해 상담을 원할 경우, 국민신문고(www.epeople.go.kr)의 ‘갑질피해 통합신고센터’에 접속해 상담 메뉴를 클릭하면, 갑질피해 해당여부에 대한 설명과 정부민원안내콜센터인 국민콜110을 통한 피해 상담 방법을 안내해 준다. 또한 갑질피해 민원신청 및 신고를 원할 경우, 관련 사이트로 자동 연결돼 서식에 맞춰 민원신청, 피해신고 내용을 입력하면 된다.

 

 

 


국민권익위 안준호 권익개선정책국장“많은 국민들이 알고 있는  국민신문고에 ‘갑질 피해 통합신고센터’가 마련돼 어느 곳에 신고해야할지 모르는 피해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국민신문고 ‘갑질피해 통합신고센터’ 초기화면(예시)


 

 

 

 

(180725) 갑질피해 상담, 민원, 신고는 국민신문고를 통해 해결하세요~ (최종).hwp




 

 

갑질...
신고와 상담이 가능해지니 든든하네요^^
망고님! 감사합니다! :D
한국연구재단도 갑질신고 대상이 되는 기관인가요?
상담,
국민권익위원회,
공공기관,
민원,
신고,
권익위,
민원상담,
국민신문고,
국민권익위,
고충처리,
권익위블로그,
갑질,
공관병,
통합신고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