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의 지맥(9·50)/서천(자개)지맥

수헌 2016. 10. 24. 22:02

[자개지맥1]<고치령-보계실도로>...荊棘加雨


<자개봉에서 바라본 갈곶산 봉황산 능선뒤로 옥돌봉 문수산으로 이어지는 문수지맥>


언   제 : 2016.10.23(일)  흐린후 비

어디로 : 고치령-자개지맥 분기봉-자개봉-천마산-보계실도로

얼마나 : 산행거리 약 14.6km/산행시간 약 7시간 37분(식사및 휴식시간 포함)

누구랑 :  범여님,산으로님,우진권님,수헌(4명)


산행기록

09:28  백두대간 고치령/산신각 좌측 산길

09:35  헬기장

09:54  자개지맥 분기점/백두대간 마구령 갈림길/우(표식 없음)

09:58  956.2봉/헬기장/자개지맥 최고봉

10:23  855.7봉

10:48~11:06  자개봉(856.5m)/헬기장/삼각점[영주 21]/휴식(18분)

11:12  단산저수지(독점) 능선 분기점/좌(주의 지점)

11:23  움막1

11:29  움막2 

11:44  움막3

12:04~13:04  묘소/점심식사(1시간)

13:14  포장 농로/굴다리 통과후 농로길따름

13:20  농로 사거리/이정표(좌 사그레이(0.3km),우 양지마을(1.3km))/우측 가시 잡목 숲으로

13:30  411.9봉/좌

13:40  능선 분기점/급 우(주의지점:표지기 부착)

13:46  무넘어 고개

13:58  367.0봉

14:03   인삼밭 우측

14:04  포장임도/임도 건너 좌측 능선으로

14:33  이동통신 기지국 정문/좌측 진입도로 따름

14:37  산신각

14:40  수화고개/2차선 도로/부석119 지역대/길건너 좌측 묘소길 진입

14:44  임화서옹 묘소 뒷 능선으로

14:51  사과밭 경계를 따르다 우측 능선으로

15:09  396.3봉 갈림길/우

15:13~15:20  지능선 갈림길//좌(주의지점:양호한 직진 능선으로 살짝 알바)표지기 부착/

16:07~16:26  천마산(385.7m)/산불감시초소/무인산불 카메라/삼각점[영주 302]/휴식(19분)

17:05  보계실도로/15번도로/산행종료


가는길  동서울-풍기I.C(06:45~08:45 동서울 직행버스).풍기 I.C.-고치령(범여 선배님 지인 차량)

오는길  보계실도로-단산면(트럭 히치) 단산면-영주시(영주버스) 영주역-청량리(무공화호)



<산행지도...박종율님 자료>


전혀 내 지맥목록에 없는 자개지맥(수계상 서천지맥)에 발을 담군다.

인연인듯싶다.


초반의 소백산 구간이 힐링코스로 편안하게 이어졌지만

점심먹고 나서부터 그야말로 지맥스러운 형극의 길이 이어지다가

마침내 가는비까지 내리며 원래 목표지점까지 가지 못하고 보계실도로에서 산행을 마친다.


길도 좋지않고 희미하여 한두차례 헛발질에도 즐거울수 있었던것은

아마도 통(通)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고치령 도착

고치령의 가을

 양백지간


 능선은 겨울을 준비하고


 자개지맥 분기점 조금아래 백두대간 갈림길...조금 애매하다

956.2봉...자개지맥 최고봉

바라보는 대간 능선

 편안한 길이 이어지고

 자개봉이 눈앞에

 가을은 저 아래에

 자개봉 정상 헬기장

 봉황산 능선과 그뒤로 보이는 문수산과 문수지맥

 봉황산 아래 부석사를 당겨보고

 문수지맥의 주산 문수산도 당겨보고

 구름속의 국망봉

 정상석 대신 자개봉 아래 나무에 매달린 표지판

 인증샷 

 삼각점 청소후

 자개봉 삼각점

 마구령에서 갈곶산으로 이어지는 백두대간

 지맥꾼은 남의 과실을 탐하지 않습니다


 움막이 차례로 나타나고


 밥먹고 가야지

 하늘금을 긋는 마루금이 문수지맥 학가산이라고

학가산을 당겨보고

이제부터 지맥스러운길을 ...


굴다리 통과

 신기

 뭐더라...

 모과 농장가를 지나고

 사과가 익어가고

 사거리에서 우측

 잡목숲으로

 주의지점에 잘 보이라고 표지기 한장

 험난한길

 사과밭 사이로 이어지는 지맥길

 무넘어고개

 인삼밭 가를 지나

 임도건너 좌측으로

 그냥 치고 오르나

예감이 좋지않고

 후퇴

 좌측으로 우회

  이동통신 기지국으로


기지국 진입로 따라

 바라본 부석면


 산신각을 확인하고

 119 지역대를 지나면

 수화고개

 산소길로 올라서고

 저 묘소 뒤로 마루금 합류

 이 능선도 도로공사로 없어질듯

 사과농장 옆을 지나

 뒤돌아보니 소백산은 비가 많이 내리는듯

 조은산님이 자개지맥을 부산멋진사람들과 함께 한듯

길목에 설치된 올무는 한두개가 아니고

 살짝 알바후 잘 보이게 표지기 한장

가랑비에 홈빡 젖어

 올무가 정말 많네요

  천마산 도착

 삼각점 영주 302


  만시지탄?

문수지맥 앞 우측으로 만석산 매봉산(?)

단산 저수지 우측으로 자개봉

단산면

 뒤돌아본 천마산 정상

 이후로도...

 보계실도로에서

 산행을 마치고

 단산면 소재지에서 버스를타고 영주시내로


 영주 버스 터미널 시간표

 저녁 뒤풀이후 영주역으로 이동

 19시 57분 무궁화호를 타고 청량리 역으로

고생많았다.
ㅎㅎ 시키면 하겠나?
안녕하세요
모두들 몸건강히 잘계시죠??
몇일 개인사 때문에 정신없이 뛰어 다니고
이제 복귀 했네요..

얼마남지 않는 12월 아쉬움도 아픔도 있지만
남은 시간동안 최선을 다해 2016년과 후회없는
작별의 시간 가지시길 바랍니다.

2017년에는 희망과 도약의해가 분명 우리님
개개인 마다 찾아올것을 기원 드리며.....

우리는 위대한 대한민국 국민이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