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은 이루어진다.

늘 언제나 항상 변함없이 서로 같이 함께 더불어

원주 굽이길 소개 및 도보여행 안내 / 원주 굽이길 전체 16 코스 지도 및 안내

댓글 0

▣강원·충청 도보후기☞/☆ 원주 굽이길

2018. 2. 2.

원주 굽이길 소개 및 도보여행 안내 / 원주 굽이길 전체 16 코스 지도 및 안내


'원주 굽이길'

(사람과 자연이 만나는 천리 도보여행)

지난 11월 28일, 

원주에 걷기 여행을 통해 원주의 진면목을 만날 수 있는 '원주굽이길'이 조성되었다.

기존의 흙길과 숲길을 연결하고 포장길을 최소화하여 만든 원주굽이길은,

봉화산 둘레길을 시작으로 황둔찐빵마을까지 16개 코스, 245Km를 개방하였는데,

2020년까지 모두 30개 코스, 총연장 400Km에 달하는 '천리굽이길'로 탈바꿈할 예정이라고 한다.





출처 : 원주굽이길 홈페이지( www.curvy-gil.kr)




    


굽이길 소개

굽이길소개 이미지


걷기여행이 주는 기쁨 중 하나는 반복되는 일상에서 벗어나 새로운 경험과 특별한 감성을 느끼는데 있습니다.
길 속에서 무엇인가를 새롭게 느끼고 배우고 체험하면서 내 안의 또 다른 ‘나’를 발견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원주의 땅을 거닐며 만나는 돌멩이 하나, 풀 한 포기, 흙 한줌에도 소박한 삶의 체취와 역사의 숨결이 서려 있음을 확인하곤 합니다.
길을 걸으며 그 길에 깃든 온갖 세상살이의 사연과 오랜 시간이 쌓인 소중한 문화유산을 만나는 것은 분명 행복한 일일 것입니다.
 
 

사람과 자연이 만나는 생태 · 역사 · 문화 순례길

원주굽이길은 원주시를 대표하는 자연·인간친화적인 도보여행길로,
코스는 원주 중심부에서 신림면 황둔까지 시계반대방향으로 돌아나가는
모양으로 조성되어 있습니다.

2017년 1차 개통구간은 원주시청 의회동 뒤 주차장을 시작으로 황둔찐빵마을까지
16개 코스, 총연장 245㎞로 원주시를 굽이돌며 문화와 생태자원을 연결하였습니다.
원주굽이길은 “사람과 자연이 만나는 천리 도보여행”이라는 슬로건으로
걸으면서 심신을 치유하고, 나를 찾으며, 곳곳마다 원주의 소박한 삶의 체취와 역사의 숨결을
찾을 수 있도록 코스를 선정하였습니다.



사계절이 뚜렷한 팔색조 매력이 있는 길



원주굽이길 코스는 기존의 걷기 좋은 길들을 연결하는 것으로
교통량이 많은 도로와 포장길을 피하고
걷기 좋은 흙길, 숲길, 물길, 마을안길 등을 최대한 걸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아울러, 도보여행자들의 편의를 위해 각 코스마다 코스안내판, 길잡이띠, 스탬프인증대를 설치하고,
코스지도·스템프북·홈페이지를 제작하여 명품 걷기 길을 편안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제주올레길·해파랑길·부산갈맷길 등의 바다를 낀 길들이 섬세하고, 아름답고, 여성스러운 길이라면,
원주굽이길은 거칠고, 투박하며, 남성스러운 길로, 사계절이 뚜렷한 팔색조 매력을
보여드릴 수 있을 것입니다.


 

북원문화의 꽃을 피운 원주의 소중한 문화유산

원주는 조선왕조 500년간 강원의 수부도시로서 유구한 전통과 문화유적을 간직한 고장으로
강물이 맑고, 숲은 울창하며, 계곡과 하천이 매우 깨끗한 곳입니다.

북원문화의 꽃을 피운 원주의 아름다운 문화유산을 찾아 떠나는 모든 사람들이
“원주굽이길”을 통해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의 의미를 살피고
그 안에 깃든 역사와 삶의 이야기들을 함께 나누는 시간이 되시기 바랍니다.



굽이길 도보여행 안내

 코스안내지도, 스탬프북 배부

코스안내지도스탬프북


배     부    처주    소전화번호
원주걷기길문화 사무실강원도 원주시 평원로 42, 2층( 평원동 )033)733-6080
원주시 건강체육과강원도 원주시 시청로 1, 5층033)737-2863
원주시 각 읍면동 사무소강원도 원주시 일원전화번호 찾기
✼ 배부물품의 수량이 없을 수 있으니 문의전화 후 방문해주시기 바랍니다.


 

 원주굽이길 안내표식

원주굽이길은 길안내를 위해 곳곳의 갈림길과 주요 지점에 안내표식을 하고 있습니다.
갈림길 또는 혼동되는 길이 나올 경우 주위를 둘러보시면 아래와 같은 안내표식을 찾을 수 있으며 따라가시면 됩니다.


종합안내판
종합안내판
원주굽이길의 각 코스별 출발지점에 설치
루트, 교통편, 주변볼거리, 코스의 특징, 고도표, 주의사항 등 정보제공
방향표지판
방향표지판
원주굽이길 곳곳의 갈림길과 주요지점에 설치(부착)
길잡이띠 길잡이띠
원주굽이길 곳곳의 갈림길과 주요지점에 설치



스탬프 투어 안내

 스탬프인증대 및 날인이미지 소개


원주굽이길에는 각 코스마다 도보여행자를 위한 새집형태의 스탬프인증대가 주요지점에 1개씩 설치되어 있습니다.
각 스탬프함에는 원주의 역사 · 문화 · 자연의 이야기가 담겨있는 디자인의 스탬프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각 코스의 스탬프함에서 16개의 스탬프를 모두 받아 오시면 원주굽이길 완보인증서를 발급해 드립니다.


■ 스탬프 잘 찍는 요령 
① 스탬프북이 안쪽에 닿을때까지 깊이 밀어 넣는다.
② 스탬프북 네모칸에 스탬프 바닥틀을 맞춘다.
③ 완스탬프 윗면 전체를 “짧게 1초만” 눌러준다.

⋇ 오래 누르면 번지며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완보인증서 발급

 완보인증서 발급방법
① 사협)원주걷기길문화 사무국에 방문하여 스탬프북 제출
② 완보증명서 발급대장 작성
③ 완보인증서 발급

⋇ 본인이 방문하기 힘들 때에는 대리발급도 가능합니다.
⋇ 대리발급 시, 완보자 인적사항(성명,생년월일,연락처,주소,이메일)을 미리 확인하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 완보인증서 발급 장소
▸원주걷기길문화 사무실
   • 주소 : 강원도 원주시 평원로 42 2층(평원동)
   • 위치 : 원주시외 · 고속버스터미널 정류장에서 5, 5-1, 6~8, 31, 33~35, 86번 버스 이용.
                 강원감영 정류장 하차 후, 원주천방향 도보 6분
   • 발급가능시간 : 월~금 09:00~18:00 (토,일,공휴일 휴무)
   • 문의 : T.033-733-6080 F.033-748-6080 
⋇ 사무실 방문이 어려운 분은 우편물 발송 방법으로 진행 될 수 있음.

도보여행 준비
도보여행을 하기 위해서는 계절, 시간, 장소, 코스, 날씨, 걷는 거리 등에 따라 준비물은 달라지지만, 보편적으로 장거리 걷기 시(원주굽이길 기준) 필요한 준비물들을 소개합니다.

기본준비물

의류 : 자켓(기능성/방풍,방수가 좋은 것), 트레이닝(등산겸용) 셔츠·팬츠(기능성/계절에 맞는 것), 우의, 기타 여벌의 옷, 바람막이 등
용품 : 배낭, 트레킹화 또는 등산화, 모자, 장갑, 양말, 안내지도, 물통, 손수건, 구급약, 랜턴, 세면도구, 필기도구, 개인컵, 선글라스, 신분증, 적당한 음식(과일,견과류,에너지바,사탕 등) 등
기타 : 나침반, 망원경, 돋보기, 카메라 등



도보여행 관련 앱

산길샘[나들이] : 스마트폰 Play스토어에서 산길샘[나들이] 설치 후, 원주굽이길 홈페이지 코스에서 GPX파일 다운로드 받아서 활용합니다.
※ 자세한 사용방법은 자료실에서 확인



코스안내 지도

도보여행 전 본인이 가고자 하는 코스에 대한 정보 수집 및 코스안내 지도 및 스탬프북을 준비합니다.
배부방법은 홈페이지 ‘굽이길 안내’에 소개되어 있습니다.
지도를 활용하여 걷다보면 그 지역의 지형과 문화, 역사, 생태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 코스지도 다운로드

- 원주굽이길 홈페이지( www.curvy-gil.kr), 원주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tourism.wonju.go.kr)


신발

도보여행 시, 제일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신발입니다. 원주굽이길을 걸을 때는 굽이길코스(코스정보) 안내에 따라 트레킹화 또는 등산화를 착용하면 됩니다.
발에 딱 맞는 신발보다는 두꺼운 양말을 착용해도 한 치수 여유 있고, 뒤꿈치와 바닥의 쿠션이 좋아야 합니다.
신발 모양의 변형됨이 없이 내구성이 좋고, 볼 앞쪽이 부드럽고, 통기성이 좋은 것을 신는 것이 좋습니다.
장거리 걷기에는 새 신발 보다는 발에 익숙해진 것을 신는 것이 좋습니다.



장거리 걷기에 중요한 준비물 중 하나가 물입니다. 평소 운동 시 본인의 평소 물 섭취량을 파악하여, 마실 물을 준비하여야 하며, 출발 전 미리 어디서 물을 구할 수 있는지 점검해 두는 것도 좋습니다.
물은 목이 마르기 전에 조금씩 자주 마시는 것이 좋은데, 평균적으로 한 사람 당 하루에 2리터, 20℃가 넘는 날씨에는 조금 더 섭취해야 합니다.



계절, 기온, 코스상황에 맞는 복장을 준비해야 합니다. 특히, 비오는 날씨를 대비해 가벼운 우의와 여벌옷을 넣어 방수백에 넣어 휴대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말은 습기를 잘 흡수하고, 외부충격을 줄여 발을 보호할 수 있는 두꺼운 것이 좋습니다. 물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얇은 면양말이나 여성용 발목스타킹을 안에 신거나, 발바닥에 테이핑을 하면 마찰을 줄일 수 있습니다.
계절에 따라 모자, 넥워머, 마스크, 장갑 등을 적절하게 준비해야 합니다.



숙박

공식적인 야영지가 없으므로 야영과 취사는 안 됩니다. 그러나 코스 내에 운영되는 사설 야영장은 이용할 수 있는지 미리 확인하여야 합니다.
가급적 원주굽이길에 인접한 숙소(호텔,모텔,민박 등)을 이용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개인이 사용하는 세면도구나 기타 물품은 친환경 제품을 준비하여 사용함으로써 환경문제를 줄여야 합니다.



이용수칙

도보여행을 위한 모든 준비는 스스로...

원주굽이길은 아름다운 원주의 산하를 걷는 코스로, 각 노선은 등산로, 임도, 숲길, 마을안길, 물길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트래킹화 또는 경등산화를 준비하고, 난이도가 높은 코스는 등산화와 스틱을 준비하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편의시설을 만나기 힘든 곳이 있으므로 도시락과 물, 간식 등을 꼭 준비하시고, 쓰레기는 되가져 가시기 바랍니다.
또한, 미리 홈페이지를 통해 걷고자하는 노선을 잘 살펴보시고 시간, 거리, 주변 볼거리 등을 참고하여 도보여행을 계획하세요.
앱(산길샘 나들이)을 통해 노선(GPX)을 다운받아 활용하면 더욱 안전하게 도보여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안전을 위해 가급적 2명 이상 동행

원주굽이길은 가족, 친구 등 5명 이내의 인원이 함께하면 좋습니다.
너무 많은 인원이 함께하는 단체 도보여행은 자칫 주변 주민에게 불편을 줄 수 있습니다.
부득이 혼자 여행을 할 경우에는 안전을 위해 주변 사람에게 행선지를 꼭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이른 새벽과 야간 걷기는 자제

이른 새벽걷기는 마을주민 생활에 피해를 줄 수 있으며, 지역 특성상 야생동물이 출현할 수 있으므로 피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야간걷기는 주변상황이 잘 파악되지 않음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위험소지가 많습니다.
따라서 이른 새벽과 늦은 오후 입산은 스스로 통제하는 마음가짐이 중요합니다.

주변 환경을 생각하며 도보여행 즐기기

원주 굽이길에는 수많은 야생 동식물들이 삶의 터전을 이루고 있습니다.
반드시 지정된 코스로만 도보 여행을 하시고, 나무열매, 나물, 식물 등의 채취를 금지합니다.
그리고 농작물은 지역주민들의 재산이니 농작물을 취하거나 밭에 들어가 밟는 행위도 하지 말아 주십시오.
또한 공식 야영지가 없으니 야영 및 취사는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하세요.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차량운행이 줄어들어 친환경적이며, 비용을 절감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연풍경을 조금 더 자세히 감상 할 수 있고, 자유로운 걷기를 할 수 있습니다.
각 노선별 세부 정보에 대중교통을 통한 접근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 원주시 시내버스 노선 : http://its.wonju.go.kr


푸른 숲, 그 사랑의 시작은 산불예방입니다.

산불 발생 후, 산림 생태계 복원에 걸리는 시간은 100년이 넘게 걸립니다. 게다가 산불사고의 80%는 사람으로 인해 생긴다고 합니다.
인화성 물질 반입 및 흡연을 금지해주시고, 실화나 방화는 처벌대상입니다.
우리의 작은 실천과 관심으로 푸른 생명을 지킬 수 있다는 것! 잊지 마십시오.

안전하게 걷는 ‘원주굽이길’ 트레킹

원주 굽이길은 자율 탐방이 원칙이므로, 도보여행 중 안전사고의 기본적인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항상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원주굽이길’ 내에서의 위험요소가 있을 시, 홈페이지에 글을 남겨주시거나 대표전화로 연락주십시오.

마을에서 먼저 인사하기, 사진촬영 시 에티켓 지키키

도보여행시, 만나는 사람들과 밝고 상큼하게 해 봅시다.
웃는 얼굴로 인사를 나누면, 마음도 가볍고, 발걸음도 즐거워집니다.
또한, 사진촬영 시 에티켓이 필요합니다.
마을주민을 포함한 사람을 대상으로 사진을 찍을 때에는 반드시 허락을 받아주십시오.


반려동물 함께 하는 것은 자제해주세요.

원주굽이길은 15~20㎞의 장거리 도보여행이므로, 반려동물을 데려오시면 도보여행자도 반려동물도 매우 힘들 수 있습니다.
또한 지역 주민이나 이용자들에게 불편을 끼칠 수 있으니, 자제해주시기 바랍니다.

신호등 및 횡단보도에서는 조바심내지 않고 기다리는 여유를

원주굽이길을 걷다보면 어쩔 수 없이 신호등·횡단보도·건널목을 만나게 됩니다.
이때는 당황하거나 조바심 내지 말고 기다리는 여유를 갖고 안전이 확보됨을 확인한 후 건너시기 바랍니다.


조난대처

길을 잃었을 때

임도, 등산로 등에서 길을 잃은 경우 당황하지 말고 아는 곳까지 왔던 길을 되돌아갑니다. 아는 곳에서 자신의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계획했던 방향을 다시 찾습니다.
나침반이나 주변지형을 이용하여 길을 찾아 내려오면 쉽게 해결됩니다.
특히 계곡이나 물을 따라 내려오면 산 아래로 내려올 수 있습니다. 다만, 비가 많이 내리는 경우 계곡은 위험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 길을 잃지 않기 위해서 자료실에서 스마트 앱(산길샘 나들이)을 활용해 코스의 GPX를 다운로드 받아서 활용합니다.


조난됐을 때

임도, 등산로 등에서 조난됐을 때는 침착하게 119에 신고를 하고 구조를 기다립니다.
지치거나 어두워지거나 악천후로 산행을 계속하기 어려운 경우, 무리하게 하산하지 말고 구조대가 도착할 때까지 그 자리에서 기다리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도보여행 전 가족·친구 등에게 언제 누구와 어디를 걸을지에 대한 계획이나 정보를 알려주면 조난 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119에 연결되지 않을 경우, 큰소리, 물건두드리기, 흰헝겊을 들거나 높이걸기, 등화·점멸 방법 등을 이용해 구조를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구조대가 올 때까지 체온과 체력을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준비해 간 겉옷을 입고, 장갑을 껴서 체온을 유지해야 합니다. 날씨가 추울 때는 비바람을 피하고 몸을 건조하고 따뜻하게 합니다.


사고 시 응급처치 요령

도보여행 중(특히 임도, 등산로) 부상자가 발생하였다면 지체 없이 119로 신고합니다. 119신고 시에는 정확한 사고 발생장소, 부상자의 상태 및 부상자의 수, 사고 정황과 응급처치 상황을 정확히 말씀해 주시고, 특히 인근 산악안내표지판 번호(하단참고)를 알려주면 위치파악에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부상자에 대한 지속적인 정보가 필요하므로, 전화 거는 사람의 전화번호와 이름을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부상자를 구조대에 인계할 때까지 이동해도 좋은 증세와 안전을 요하는 증세 등을 가려서 신중하게 처치를 하시고 119구조대가 현장에 도착하기까지 부상자에게 대화를 유도하여 마음을 안정시키고, 보온조치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올바른 걷기





제1코스 배부른산길(6.3km / 2~3시간)

 코스안내

봉화산과 배부른산은 원주시청을 감싸고 있으며, 도심에서 가까워 주민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등산로이기에 시민들에게 가장 사랑 받는 산이다. 모든 구간이 숲길로 조성되어 있고, 곳곳에 쉼터가 마련되어 있어 걷기가 편하며, 박건호 선생(원주출신 작사가시인)의 6편의 시도 만날 수 있다. 코스의 하이라이트인 배부른산을 만나기 위해서는 124 개의 계단과 오르막 길을 거쳐 힘들게 올라가야 하지만, 배부른산 정상에 서면 시원한 바람과 함께 원주를 병풍처럼 둘러싼 치악산과 원주시내가 한눈에 들어와 장관을 이루는 것을 볼 수 있다.


코스 다운로드   GPX 다운로드   전체 인쇄


코스 원주시청 의회동 뒤  정자쉼터(0.3)  정자쉼터(0.6)  목계단(0.9)  둘레길표지판(담소길진입)(1.2)  능선합류(2.2)  도피탈출로(2.3)  송전탑(2.9)  벤치 쉼터(3.4)  도피탈출로(4.4)  오르막길 시작/계단(4.5)  배부른산 정상(4.8)  갈림길(5.4)  은행나무 보호수(6.1)  동아ST 원주지점(6.3)
코스정보 난이도 중(조금 힘듦) / 2~3시간 소요
 바위산이 포함되어 있는 능선 위주의 길이므로 경등산화나 트레킹화 권유
 오르막과 내리막길이 많고, 배부른산 정상 전 300m는 가파른 오르막이므로 등산스틱 지참
 코스 내 급수시설이 없으므로 식수와 간식을 필히 준비
교통편시점  시외·고속버스터미널  원주시청(백운아트홀)
- 버스번호 : 5, 5-2, 6, 7, 8, 9, 30, 90, 91번
- 운행시간 : 05:50~22:50사이 수시 운행
※ 원주시청(백운아트홀) 정류장에서 시작점까지 도보 5분
종점  E-마트 버스정류장  시외·고속버스터미널
- 버스번호 : 8, 9, 30, 90, 91번
- 운행시간 : 05:50~22:45사이 수시 운행
※ 종점에서 E-마트 정류장까지 도보 4분
숙박 상호명전화번호상호명전화번호
호텔비즈인033)748-0100호텔케이033)812-3000
   
※ 코스 인근 숙박시설 현황
식당 상호명 전화번호 상호명 전화번호
고려원사랑채 033)763-3344고려원033)766-2233
연희숯불구이033)745-0657만나닭갈비033)735-7771
자스민033)743-3370 그램그램 (무실점) 033)733-9292
김치뚝딱033)743-0775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033)766-6941
부산횟집 033)746-4500 저팔계 (무실점) 033)746-3398
우담033)745-7661 이화갈비 033)735-6258
담채한정식033)748-8897 산들우렁쌈밥 033)748-8827
본래순대(원주무실점)033)734-5553 샤브향 033)732-2244
돈우촌033)743-9393 뉴욕바닷가재 (원주점) 033)764-0007
지박사막국수(무실점)033)743-0068 삼교리동치미막국수 033)761-7300
운채033)747-1994 명성033)762-3380
※ 원주보건소 제공 무실동 모범·향토(대표) 음식점 현황
주변볼거리

가마바우(감바우)
모양이 가마(조그만 집모양의 탈 것)처럼 생겼다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예전에는 거북바위라고도 불렸다. 가마, 감 등은 ‘ㄱㆍㅁ’ 계통의 말로 주로 ‘크다’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가마바우가 있어 산 이름이 감박산이 되었고 봉화산과 배부른산의 중간에 있는 산으로, 호저면 만종리, 흥업면 사제리, 무실동과 경계를 이루고 있다. 위치는 송전탑에서 만종방향으로 100m거리에 있으며, 주변에 정성 들여 쌓은 돌탑들과 어우러져 있다.

배부른산(포복산)
원주시 무실동과 흥업면 경계에 위치한 산(419m) 으로 포복산 이라고도 하며, 예전에는 식악산(食岳山)이라고 불렀다. 1530년(중종 25)에 간행된 『신증동국여지승람』에는 식악산이 ‘주의 서쪽 15리에 있다.’고 쓰고 있다. 또한 산 지명이 옛날 원주에 홍수가 나면 문막 쪽의 배를 이 산에서 불렀던 데서 연유했다는 설과 산의 모양이 만삭의 임산부 배처럼 생겼다고 해서 붙여졌다는 설이 있다.

박건호 공원
원주에서 태어난 박건호(1949~2007)는 70~80년대의 대표적 작사가로 수많은 노래를 만들었으며, 시인으로서 시집과 수필도 다수 출간 하였다. 대표 곡으로는 조용필<단발 머리>, 이용<잊혀진 계절>, 박인희<모닥불>, 정수라<아 대한민국>, 나비<빙글빙글>, 소방차<그녀에게 전해주오> 등 모두 3,000여 곡의 작품을 남겼다. 박건호 공원은 2010년 12월 노랫말 비, 시 디딤돌 등으로 조성되었으며, 박건호가요제, 시낭송대회 등이 매년 열리고 있다.

원주한지테마파크
2010년 9월 개관하여 원주 한지의 역사와 유래는 물론 전시, 관람, 교육, 체험을 통해 한지에 대한 모든 것을 알 수 있는 테마 공간이다. 테마파크 1층에는 종이의 발명과 전파과정, 한지의 역사, 한지의 유래와 제작 과정들을 엿볼 수 있는 한지 역사실이 있다. 2층은 한지 및 국내외 종이 관련 기획전이 열리는 공간이다. 체험행사로는 ‘한지 뜨기 체험’과 ‘한지공예 체험’을 할 수 있다. (이용시간 : 09:00~18:00)

코스지도
고도표

제2코스 700년노송길(19.1km / 5~7시간)

 코스안내

봉화산과 배부른산은 원주시청을 감싸고 있으며, 도심에서 가까워 주민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등산로이기에 시민들에게 가장 사랑 받는 산이다. 모든 구간이 숲길로 조성되어 있고, 곳곳에 쉼터가 마련되어 있어 걷기가 편하며, 박건호 선생(원주출신 작사가시인)의 6편의 시도 만날 수 있다. 코스의 하이라이트인 배부른산을 만나기 위해서는 124 개의 계단과 오르막 길을 거쳐 힘들게 올라가야 하지만, 배부른산 정상에 서면 시원한 바람과 함께 원주를 병풍처럼 둘러싼 치악산과 원주시내가 한눈에 들어와 장관을 이루는 것을 볼 수 있다.


코스 다운로드   GPX 다운로드   전체 인쇄


코스 동아ST 원주지점 입구 ➜ 세진스텐(0.3) ➜ 세종대왕모시는곳(0.8) ➜ 복거리길64(2.2) ➜ 프레임카페(3.0) ➜ 봉현등곡교(3.4) ➜ 다자원(4.8) ➜ 등돌미교(5.2) ➜ 원주천주교대안리공소(5.9) ➜ 흥업면 승안길240(6.1) ➜ 흥업면 승안길270(6.4) ➜ 흥업면 대안은행정길47(7.1) ➜ 은행나무보호수(7.3) ➜ 소나무보호수(8.1) ➜ 검산버스정류장(8.4) ➜ 남영산업개발 입구(8.8) ➜ 흥업면 술미길18-13(9.5) ➜ 술산버스 정류장(9.9) ➜ 갈거리사랑촌(10.2) ➜ 차단봉(10.6) ➜ 사유임도 종점표시(11.8) ➜ 삼거리갈림길(14.2) ➜ 임도No.124(15.7) ➜ 임도No.151(17.9) ➜ 매지리버스정류장(18.6) ➜ 매지임도 입구(19.1)  
코스정보난이도 중(조금 힘듦) / 5~7시간 소요
▸흙길과 포장길이 혼재된 길로 비교적 편하게 걸을 수 있으므로 운동화나 트레킹화 권유
▸갈거리사랑촌(10.2) 부터 4㎞정도의 임도는 오르막이 많으므로 임도 내에서 속도조절 필요
▸코스 내 급수시설이 없으므로 식수와 간식을 필히 준비 
교통편시점 ▸ 시외·고속버스터미널 ➜ E-마트
- 버스번호 : 8, 9, 30, 90, 91번
- 운행시간 : 05:50~22:00사이 수시 운행

※ E-마트 정류장에서 시점까지 도보 4분

종점
▸ 매지휴게소 ➜ 시외·고속버스터미널
- 버스번호 : 31번
- 운행시간 : 05:30~20:50사이 수시 운행
숙박 상호명전화번호상호명전화번호
썬모텔33)764-5151 매지파크여관033)763-9800
매산관광농원여관033)762-5062 파랑새모텔033)763-0005
윈드힐033)765-3255 흥업장033)763-7003
대안민박010-5369-5751  
※ 코스 인근 숙박시설 현황
식당 상호명 전화번호 상호명 전화번호
GO집 033)766-8711 밤골식당033)763-6556
흥업묵집033)762-4210 원주순두부033)762-0933
신토불이033)762-0101 동해막국수 033)744-5349
※ 원주보건소 제공 흥업면 모범·향토(대표) 음식점 현황
주변볼거리

원주천주교대안리공소
강원 원주시 흥업면 대안1리에 있는 종교 건물로, 1900~1906년경에 지은 목조 구조식 한옥 성당이다. 건물면적 76㎡이며 현재 6칸의 공소로 이루어져 있고, 지붕은 처음의 초가지붕에서 슬레이트지붕으로 바뀌었다. 6·25전쟁 때는 인민군 막사로도 사용되었으며 전쟁 후에 미군 구호물자 배급처로 이용되기도 했다. 건립 당시 원주 지역에 있던 공소 중 거의 유일하게 남아 있는, 지역 교회사적·역사적 자료로 가치 있는 건축물이다. 


원성대안리 느티나무
천연기념물 제279호로 높이 24m, 가슴높이 줄기둘레 8.1m, 밑동둘레 10.11m이고, 수관넓이는 동서로 26.4m, 남북으로 21.3m이다. 수령은 약 400년 정도로 추정된다. 가지는 지상으로부터 약 2m 부근에서 크게 두 갈래로 갈라져, 전체적으로 넓은 원형의 모양을 갖추고 있다. 원성대안리 느티나무는 오랜 세월 동안 조상들의 쉼터가 되어 보살펴져 온 나무로써 문화적 · 생물학적 자료로서의 가치가 높다.  

700년 소나무
이름 그대로 수명이 700년 이상 오래된 소나무로, 멀리서 보면 가지를 뻗은 모양새가 방석을 닮아서 ‘방석소나무’라고도 불린다. 안타깝게도 그 방석모양을 이루던 가지 중 일부는 잘려나가서 현재는 반쪽짜리 방석이 되었다. 나무의 수고는 13m, 둘레는 3.1m에 달한다. 흥업면 대안리 내 3개의 보호수 중 마지막으로 지정(2002년. 제71호)되었다. 700년의 세월을 버텨오며, 크고 작은 가지들이 훼손되기도 했지만 드넓게 펼쳐져 있는 모습은 장관을 이룬다.  

도깨비도로
원주시 매지리 밤나무 단지 입구에 있는 도로로 왕복 2차로 약 150m 구간이다. 원주에서 충주 방향 19번 국도가 2차선에서 4차선으로 확장 개통되면서 운전자들의 발길이 뜸해진 흥업면 매지3리 인근이며, 일종의 착시현상을 일으킨다. 도로 반대편인 충주에서 원주방향으로 오르막 도로도 실제로는 내리막 도로인 것을 확인 했다. 약 3도 경사의 내리막길로 보이는 쪽으로 차량이나 굴러가는 물건을 두면 반대방향으로 굴러가 신기함을 자아낸다.  

코스지도
고도표

제3코스 화촌달맞이길 (16.7km / 4~6시간)

 코스안내

회촌달맞이길은 회촌마을, 토지문화관, 연세대 원주캠퍼스, 매지저수지를 품고 도는 인문학적 사색의 길이다. 큰양안치고개에서 회촌마을까지의 매지임도길을 지나 한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캠퍼스로 정평이 나있는 연세대 원주캠퍼스 내 임도 숲길과 젊음이 넘치는 캠퍼스를 걸을 수 있는 낭만길이다. 코스 내에 토지문화관, 윤동주시비동산, 무궁화공원, 매지저수지 둘레데크길 등 볼거리도 풍성하며, 특히 저수지 옆 키스로드는 매년 4월이면 벚꽃이 만개해 환상적인 풍경을 자아낸다.

코스 다운로드   GPX 다운로드   전체 인쇄

코스 매지임도 입구 ➜ 차단봉(0.1) ➜ 전망대(1.6) ➜ 표지목2.0/5.0(2.0) ➜ 매지숲유치원(3.8) ➜ 표지목5.0/2.0(5.0) ➜ 정자쉼터(5.6) ➜ 표지목6.0/1.0(6.0) ➜ 차단봉(6.4) ➜ 인선농장(7.3) ➜ 토요식당(7.8) ➜ 미촌마을회관(8.6) ➜ 매지막국수(8.9) ➜ 매지교차로(9.4) ➜ 더원(9.7) ➜ 연세플라자(11.2) ➜ 세연3학사(11.6) ➜ 전망대(13.6) ➜ 차단봉(14.3) ➜ 학군단(14.5) ➜ 미래관(14.9) ➜ 정자쉼터(15.4) ➜ 정자쉼터(16.0) ➜ 청록원(16.6) ➜ 삼미막국수(16.7) 
코스정보 난이도 중(조금 힘듦) / 4~6시간 소요
▸코스의 65%가 흙길이며, 대부분 숲길과 마을안길이 혼재되어 있어 운동화나 트레킹화 권유
▸코스 대부분 길이 넓고 평평하나, 출발 후 3.5㎞ 지점까지는 몇 개의 오르막길이 있음
▸식수·간식은 적당량 준비. 연세대 및 도착지 인근에 편의점 있음 
교통편 시점 ▸ 시외·고속버스터미널 ➜ 매지휴게소
- 버스번호 : 31번

- 운행시간 : 05:30~20:50사이 수시 운행

종점 ▸ 무수막마을 ➜ 시외·고속버스터미널
- 버스번호 : 30, 31, 34번
- 운행시간 : 05:25~21:50사이 수시 운행
※ 종점에서 무수막마을 정류장까지 도보 3분 
숙박 상호명전화번호상호명전화번호
썬모텔033)764-5151 매지파크여관 033)763-9800
매산관광농원여관 033)762-5062 파랑새모텔 033)763-0005
윈드힐033)765-3255 흥업장 033)763-7003
대안민박 010-5369-5751  
※ 코스 인근 숙박시설 현황
식당 상호명 전화번호 상호명 전화번호
GO집 
033)766-8711 
밤골식당 
033)763-6556
흥업묵집 
033)762-4210
원주순두부 
033)762-0933
신토불이 
033)762-0101 
동해막국수 
033)744-5349 
※ 원주보건소 제공 무실동 모범·향토(대표) 음식점 현황
주변볼거리

토지문화원
‘삶과 환경의 바탕이 되는 문화와 사상의 새로운 이념정립을 통해 삶의 질을 고양하고 한국 문화발전에 이바지한다’는 목적으로 1999년 개관하였다. 대하소설 《토지》의 작가 박경리가 설립한 (재)토지 문화재단이 운영한다. 건물면적 2,658㎡의 지상4층 규모로, 대회의실·세미나실·집필실·도서실·야외무대·사무실 등이 있다. 박경리문학제, 백일장 등 학술·문화행사를 기획하고, 문화예술인에게 창작실을 지원하는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무궁화공원
시민에게 휴식공간을 제공함은 물론 무궁화의 우수성과 아름다움을 알리고, 나라꽃 사랑과 애국심을 길러주는 장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취지를 갖고 원주중앙라이온스클럽에서 2001년 10월 연세대학교 원주캠퍼스 정문 옆에 조성하였다. 20년 이상 된 2~3미터 높이의 무궁화 수천 그루가 구역별로 깔끔하게 조성되어 있으며, 매지저수지 둘레 데크길과도 연결되어 있어 산책하기에도 매우 좋다.  

동주시비동산
윤동주는 1917년 독립운동의 거점 북간도 명동에서 태어나 그곳에서 자랐고, 1938년 연희전문학교(연세대)에 입학, 1941년에 문과를 마쳤다. 그는 다시 일본으로 건너가 학업을 계속하며 항일독립운동을 펼치던 중 1945년2월 16일 일본 후꾸오까 형무소에서 29세의 나이로 작고했다. 1948년 사후에 유고 30편을 모아 시집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가 간행되었다. 그를 기리며 캠퍼스 내(연세프라자 앞) 아담한 동산에 시비와 함께 사색할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되었다.  

매지저수지 거북섬
연세대원주캠퍼스 앞 매지저수지에 있는 섬으로 원래는 매남동에 속해 있었다가 저수지가 만들어지고 나서 섬이 되었다. ‘거북섬’이란 이름은 이 저수지에 물이 차면 섬이 마치 거북이와 비슷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평소에는 저수지를 건너갈 수 없으나, 가물어서 물이 마르거나 겨울에 저수지가 얼면 건너갈 수 있다. 섬 가운데에는 2.43m에 이르는 돌로 된 미륵불(원주 매지리 석조보살입상. 강원도유형문화재 제120호)이 있다.  

코스지도
고도표

제4코스 꽃양귀비길(11.4km / 3~4시간)

 코스안내

꽃양귀비길은 흥업면 무수막에서 시작해 숲길을 지나 서곡 용수골로 넘어가고, 서곡저수지와 갈촌마을을 거쳐 관설초등학교 까지 연결되는 길이며, 특히, 용수골 계곡은 백운산 정상에서 북쪽으로 흐르는 물길이며 시원한 물소리와 함께 울창한 수목을 만들어내는 최고의 관광 명소다. 코스 내에는 다양한 체험과 숲 속 휴양을 즐길 수 있는 국립백운산자연휴양림이 있으며 이곳부터 연결된 사계절 맑고 깨끗한 물이 넉넉히 흐르는 용수골계곡과 그 주변으로 다양한 메뉴를 즐길 수 있는 맛집도 많다. 매년 6월 용수골에서는 최고의 화려함을 자랑하는 꽃양귀비 축제가 개최되는데, 아름답게 일렁이는 붉은 색채의 매력 때문에 많은 관광객들이 찾아오고 있다.

코스 다운로드   GPX 다운로드   전체 인쇄

코스 삼미막국수 ➜ 등산로안내판(0.4) ➜ 이정표갈림길(1.9) ➜ 능선갈림길(2.8) ➜ 용수골길367(3.3) ➜ 송암정(3.7) ➜ 신도건설(4.4) ➜ 내동막길47(5.4) ➜ 내동막정류장사거리(5.8) ➜ 문수사입구(6.2) ➜ 영서냉동수산(6.7) ➜ 하나그린(주)(7.2) ➜ 신승공업사(7.9) ➜ 매봉교(8.1) ➜ 소나무 앞 갈림길(8.5) ➜ 청정고을명가(9.1) ➜ 다예유치원(9.6) ➜ 원주골프타운(11.1) ➜ 관설초등학교(11.4) 
코스정보난이도 중(조금 힘듦) / 3~4시간 소요
▸등산로를 포함한 숲길과 마을안길 등이 혼재되어 있어 운동화나 트레킹화 권유
▸출발 후 0.9㎞, 2.4㎞ 8.3㎞ 지점에 가파른 오르막길이 있어 체력에 맞게 속도조절 필요
▸식수·간식은 적당량 준비. 출발·도착 및 3.7㎞지점에 편의점 있음 
교통편시점 ▸ 시외·고속버스터미널 ➜ 무수막마을
- 버스번호 : 30, 31, 34번
- 운행시간 : 05:25~22:00사이 수시 운행
※ 무수막마을 정류장에서 시점까지 도보 3분
종점 ▸ 관설초등학교 ⇒ 시외·고속버스터미널
- 버스번호 : 2, 2-1, 41-2번

- 운행시간 : 06:29~23:10사이 수시 운행 

숙박 상호명전화번호상호명전화번호
커플모텔033)766-9929 밸리모텔 033)763-0587
포시즌모텔 033)763-7700하늘아래펜션 033)763-6663
판코리아모텔033)763-8085 굿타임 033)766-5569
자전거길 민박010-7367-3333하누리농장민박010-2074-7520
솔담010-2338-1314청솔민박017-721-6738
들꽃정원민박010-7467-7588 숲앤휴010-3464-3311
솔의향010-5096-4722 쌍학정민박 033)763-4423
산에는꽃이피네민박010-5375-0162 진선미민박 033)762-1488
백운계곡펜션민박011-888-4968 현진민박 010-7457-8988
짱가네민박016-372-9443 매산관광농원여관 033)762-5062
흥업장033)763-7003   
※ 코스 인근 숙박시설 현황
식당 상호명 전화번호 상호명 전화번호
조가네갑오징어원주점 033)761-7877 금대리막국수033)765-5653
장금성옛날왕짜장033)765-1267 궁중누룽지백숙 033)762-3450
큰곰033)763-3333 윤가냉면 033)766-6552
자작나무033)762-3434보헤미안 033)766-7949
천매막국수어사또왕족발보쌈 033)761-8200일미풍천장어 033)765-5624
가람숯불장어033)763-5992 해송 033)765-7088
밤골식당 033)763-6556 흥업묵집 033)762-4210
동강추어탕매운탕033)735-9589    
※ 원주보건소 제공 흥업면, 판부면, 반곡관설동 모범·향토(대표) 음식점 현황
주변볼거리

용수골 꽃양귀비축제
원주 용수골 꽃양귀비축제는 판부면 용수골 마을 주민들이 주관하는 행사이다. 서곡 4리 주민들이 1만여 평의 대지에 수 만 송이의 꽃양귀비를 심어 축제장을 조성하여 매년 1만 명 이상의 많은 관람객들이 찾아오는 환상적인 꽃 축제이다. 매년 6월 중순경 4일 동안 진행되며, 나무피리·꽃 누르미 자 만들기, 양귀비꽃 그리기, 양귀비꽃부채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이 있다. 인근에는 맛집도 많아 축제와 음식을 함께 즐기기에 좋다. 

용수골계곡
원주시 판부면 서곡리에 위치한 계곡으로 원주에서 남쪽으로 10㎞지점의 백운산 줄기에 위치한다. 용수골의 명칭은 백운산 소용소라는 곳에서 용이 승천해 용소골이라 했는데 이 말이 전해지다가 용수골로 바뀌었다고 한다. 이 계곡의 명소는 백운산입구 쪽의 작은 용소와 1㎞를 더 올라가 산 우측에 위치한 큰 용소이다. 백운산의 작은 용소와 큰 용소에서 흐르는 맑은 계곡물이 합수 되는 곳을 중심으로 계곡과 그늘이 우거져 있어 바쁜 생활에 찌든 심신의 묵은 때를 말끔하게 벗기기에 충분하다. 


서곡사지 석탑 및 석부재
이곳의 석탑 및 사찰부재들은 서곡리 용수골 마을 여러 곳에 흩어져 있던 석조유물들을 한 곳에 모아둔 것이다. 이 석탑 부재는 탑신석 괴임이 2단인 점, 옥개석 낙수면이 평박인 점, 네 귀퉁이 전각의 반전이 잘 표현된 점, 그리고 옥개받침이 4단인 점으로 보아 통일신라 하대인 9세기 작품으로 추정된다. 한편, 이 석조 유물은 마을 이름이 서곡리이고 주산 백운산이 있는 점으로 보아, 목은 이색의 「목은고」에 기록된 원주 서곡사의 유물로 추정하고 있다.  

백운산자연휴양림
2006년 10월에 완공된 천연림으로 조림목과 천연활엽수가 적당히 혼효를 이루고 있어 아름다운 원경을 자랑한다. 휴양림 내에는 다양한 수종들이 분포하고 있는데, 병꽃나무와 산벚나무는 물론, 활엽수 금낭화, 매발톱, 노루귀 등 각양각색의 야생화도 분포하여 아름다움을 자아낸다. 또한 멧돼지, 너구리, 고라니, 노루 등 야생동물들은 물론 뻐꾸기, 딱따구리 등 야생 조류들도 볼 수 있어 자연의 정취를 느낄 수 있다.  

코스지도
고도표

제5코스 버들만이길 (17.5km / 4 ~6시간)

 코스안내

버들만이길은 치악산 자락의 원주혁신도시를 품어 안고 반곡역을 굽이돌아 원주천 새벽시장 까지 연결되는 명품길이다. 관설동 섭재마을 지나 원주혁신도시 내에 조성된 금두공원·봉두공원·서리실공원과 4개의 생태통로가 연결된 숲길을 따라 걷다 보면 도시와 숲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세상을 체험하게 된다. 등록문화재인 반곡역에는 그곳의 역사를 볼 수 있는 작은 사진관과 반곡역갤러리 등 볼거리가 많고, 매년 봄이면 영화 속 배경 같이 피어나는 벚꽃과 조화를 이룬 반곡역의 풍경은 그 운치를 더해준다.

코스 다운로드   GPX 다운로드   전체 인쇄

코스 관설초등학교 ➜ 관설노인경로당(0.4) ➜ 세월교(1.0) ➜ 산성교(1.8) ➜ 느티나무삼거리(2.6) ➜ 섭재슈퍼(3.2) ➜ 섭재삼보길132(3.5) ➜ 삼보골마을회관(4.2) ➜ 섭재삼보길223(4.5) ➜ 삼생공원(5.0) ➜ 삼생사거리(5.4) ➜ 분수대(늘그막)(5.7) ➜ 한국관광공사(6.4) ➜ 반곡역(6.8) ➜ 산돌자연학교(7.7) ➜ 한가터송어회(8.0) ➜ 금두생태통로(9.3) ➜ 봉두생태통로(10.2) ➜ 횡단보도(11.0) ➜ 푸른숨10단지후문(11.6) ➜ 배울생태통로(12.1) ➜ 반곡관설동행정복지센터(14.2) ➜ TBN강원교통방송(14.7) ➜ 금빛유치원(15.3) ➜ 치악교(16.1) ➜ 개봉교(17.0) ➜ 원주교(17.4) ➜ 원주천 새벽시장(17.5)
코스정보▸난이도 중(조금 힘듦) / 4~6시간 소요
▸흙길과 포장길이 혼재된 길로 비교적 편하게 걸을 수 있으므로 운동화나 트레킹화 권유
▸가파른 길은 없으나 배울생태통로(12.1㎞지점) 전후 200m정도의 약간 높은 오르막길 있음
▸식수·간식은 적당량 준비. 출발지를 포함해 곳곳에 편의점 있음 
교통편시점 ▸ 시외·고속버스터미널 ➜ 관설초등학교
- 버스번호 : 2-1, 50번
- 운행시간 : 06:29~21:02사이 수시 운행
종점 ▸ 풍물시장 ⇒ 시외·고속버스터미널
- 버스번호 : 4, 4-1, 5, 5-1, 5-2, 6, 7, 8, 31, 33, 34, 35, 50, 51, 52번
- 운행시간 : 05:30~22:00사이 수시 운행
※ 종점에서 풍물시장 정류장까지 도보 5분
숙박 상호명전화번호상호명전화번호
(주)호텔인터불고원주033)769-8114 리버뷰호텔 033)742-2222
메트로21여관033)763-1681하나로모텔 010-4153-1997
금풍모텔 033)762-0075 명문장여관 033)762-3853
크라운여관033)761-4560 청수장여관 033)742-7769
※ 코스 인근 숙박시설 현황
식당 상호명 전화번호 상호명 전화번호
소하소 033)766-2389 시골애 033)732-8257
서우부대찌개 033)764-0747 한가터송어회 033)747-0571
수가성순두부 033)761-1540 장군화로구이 033)765-3065
복추어탕 033)763-7987 흥업순대(원주본점) 033)762-3303
동강추어탕매운탕 033)735-9589 춘향골추어탕 033)764-0533
원주추어탕033)763-0529
※ 원주보건소 제공 반곡관설동, 개운동 모범·향토(대표) 음식점 현황
주변볼거리

반곡역
반곡역은 중앙선 기차역이며 서울 청량리역을 기점으로 116.9㎞ 떨어져 있다. 일제강점기에 벌목을 운송할 목적으로 처음 설치되어 1941년에 보통역으로 영업을 개시하였다. 반곡역은 개통 당시의 모습이 그대로 보존되어 그 건축적·철도사적 가치를 인정받아 ‘원주 반곡역사’라는 명칭으로 2005년 4월 15일 등록문화재 제165호로 지정되었다. 이국적 분위기의 역사와 시골 간이역의 정취가 어우러져 영화·드라마의 촬영지로 자주 이용된다. 

행구수변공원 

행구수변공원은 물을 테마로 한 시설로, 총 넓이 8만 8천600㎡이다. 기후변화대응교육연구센터, 홍보관, 수변데크, 분수, 물놀이 시설, 파크 골프장 등이 들어서 있다. 2014년 개장한 행구수변공원은 여러 휴식시설과 어어우러져 있고, 각종 공원 활성화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다. 가까운 공원에서 맑은 공기 마시는 것뿐만 아니라 통기타 연주부터 시낭송, 난타, 오케스트라까지 명품 공연들을 무료로 감상할 수 있다.

원주역사박물관
원주역사박물관은 평원, 북원경, 강원감영으로 이어지는 유서 깊은 원주의 역사와 전통문화유산을 수집·보존하고 종합적으로 연구·전시하여 오늘의 원주가 있기까지 변화와 발전을 보여주는 박물관이다. 문화를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주말 전통문화체험과 가족영화상영 및 다큐극장을 운영하는 등 원주의 대표적 문화공간이다. 다양한 역사유물, 민속자료, 고문서 등을 볼 수 있으며, 입장료는 무료이다.  

원주천 새벽시장
원주교와 봉평교 사이 원주천 둔치에서 이루어지는 새벽시장이다. 본 시장은 농업인 새벽시장이라고도 불리며, 2017년 기준으로 24년째 운영되고 있다. 개설범위는 둔지 6,250㎡ 부지에 조성되었으며, 개장 시간은 보통 한 겨울을 제외한 12월 10일까지 새벽 4시부터 오전 9시까지이다. 이 곳에서는 관내 읍·면·동에서 400여명의 농업인들이 직접 생산한 각종 신선 농산물을 소비자들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고 있어 시민 호응도가 높다.  

코스지도
고도표

제6코스 장구봉길 (17.9km / 4~6시간)

 코스안내

장구봉길은 원주천 새벽시장에서 출발하여 원주천을 따라 북서쪽 방향으로 진행되는 길이며, 태장동 구룡골과 흥양천을 거쳐 장구봉 숲길을 경유해 호저면까지 가는 여행길이다. 새벽시장에서 원주천 물길 따라 걷다가 2.0 ㎞ 지점인 현충탑 부터 시작되는 숲길을 따라 4㎞ 정도를 상쾌한 마음으로 걸을 수 있으며, 숲길이 종료되는 곳에는 목을 축일 수 있는 구룡샘터(6.0㎞ 지점)가 도보여행자들을 맞이해준다. 특히 산 모양이 장구처럼 생겨서 지어진 ‘장구봉’은 나무 그늘이 우거져 상쾌하게 걷기 좋은 코스로 각광받고 있으며, 장구봉에서 저고무지고개로 넘어가는 길도 멋진 풍광을 자아낸다.


코스 다운로드   GPX 다운로드   전체 인쇄

코스 원주천 새벽시장 ➜ 봉평교(0.3) ➜ 태학교(0.7) ➜ 봉산지구대(1.9) ➜ 현충탑(2.1) ➜ 파워닉스(3.3) ➜ 구룡고개(5.6) ➜ 구룡샘터(6.0) ➜ 게이트볼장(6.6) ➜ 태봉교(7.4) ➜ 징검다리(7.8) ➜ 강원도산업경제진흥원(8.8) ➜ 파워일렉콤(9.2) ➜ 고속도로통로박스(10.1) ➜ 덤바우산(11.2) ➜ 장구봉 정상(12.4) ➜ 갈림길(13.1) ➜ 장구정(13.8) ➜ 평화자원(14.9) ➜ 가현경로당(15.2) ➜ 동광분체(15.8) ➜ 영영산업(16.4) ➜ 중방교(16.7) ➜ 호저교차로(17.2) ➜ 호저면 둑길 갈림길(17.9) 
코스정보▸난이도 중(조금 힘듦) / 4~6시간 소요
▸흙길과 포장길이 혼재된 길로 비교적 편하게 걸을 수 있으므로 운동화나 트레킹화 권유
▸가파른 길은 없으나 10.8㎞지점 부터 장구봉 정상까지 몇 개의 오르막길 있음
▸식수·간식은 적당량 미리 준비. 7.1㎞ 지점 인근에 편의점 있음  
교통편시점 ▸ 시외·고속버스터미널 ➜ 풍물시장 정류장
- 버스번호 : 90, 91번
- 운행시간 : 05:55~22:00사이 수시 운행
❉ 풍물시장에서 새벽시장까지 도보 5분
종점 ▸ 호저농협 ➜ 강원정비기술학원 (환승)
- 버스번호 : 70, 71, 72, 73, 74번
- 운행시간 : 05:25~21:50사이 수시 운행

▸ 강원정비기술학원 ➜ 시외·고속버스터미널
- 버스번호 : 2-1, 16, 30, 31, 33, 34, 41-2번
- 운행시간 : 05:25~22:00사이 수시 운행
숙박 상호명전화번호상호명전화번호
메트로21여관033)763-1681하나로모텔 010-4153-1997
금풍모텔033)762-0075 명문장여관 033)762-3853
크라운여관033)761-4560 청수장여관033)742-7769
천지모텔033)743-5070 헬로모텔 033)731-9241
꿈의궁전033)735-5900원모텔033)732-0100
로또모텔033)743-2468 뉴리베라모텔 033)735-2200
아모르 모텔033)748-1268엘리스모텔033)742-0018
뉴스카이모텔033)748-5569 
※ 코스 인근 숙박시설 현황
식당 상호명 전화번호 상호명 전화번호
수가성순두부 033)761-1540장군화로구이033)765-3065
복추어탕033)763-7987흥업순대(원주본점)033)762-3303
이래샤브샤브033)731-0612 청정고을순대(태장점)033)748-8582
오색막국수033)744-8392 옛터숯불갈비 033)748-4858
여수해물촌033)746-4700 행복한달팽이 033)745-1844
광릉불고기033)742-9286 춘향골추어탕 033)764-0533
명자네추어탕 033)745-7865 토담추어탕 033)733-7777
옛날우거지추어탕033)744-9244
※ 원주보건소 제공 개운동, 태장1동, 태장2동, 호저면 모범·향토(대표) 음식점 현황
주변볼거리

호저초교 플라타너스
호저초등학교 교목이며 운동장 한 켠에 우뚝 서있는 플라타너스(양버즘나무)는 정확한 수령은 알 수 없지만 나무아래 기단을 보면 ‘1935년에 심음’이라고 나와 있다. 이점으로 미루어 볼 때 호저초등학교가 1934년에 개교 할 시기에 심어진 것으로 수령은 최소 82년 이상 된 듯하다. 플라타너스는 낙엽활엽수로서 버즘나무과의 일종으로, 수세가 강하며 이식이 잘되어 가로수와 공원수로 널리 심고 있다. 


장구봉
장구봉은 원주시 호저면 상만종 북쪽에 있는 산으로 장구봉 정상 지점은 가현동, 호저면, 지정면의 경계이기도 하다. 우산동 상지한방병원에서 출발 시 우두산(소의 머리를 닮았다 함) 숲길을 경유하며, 여우바위골을 지나 3,40분 오르면 정상에 다다른다. 327m의 높지 않은 산이지만 인근 주민들이 건강을 위해 자주 오르는 산으로 등산로에는 약수터, 쉼터, 운동기구 등이 있다.  


태장동 왕녀복란태실비
이 태실은 태지석에 의하면, 1486년 10월 13일에 태어난 성종의 딸 복란의 태를 1486년 12월 19일에 묻은 곳이다. 태실이란 아이를 낳게 되면 생기는 태를 묻은 곳이며, 그 산을 태봉산이라 한다. 특히 왕실에서는 자녀를 낳으면 병이 없고 오래 살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2~5개월 정도가 지나면 미리 정해 둔 전국의 명당 터 산의 맨 꼭대기에 태실을 묻었다. 이름이 태장동이거나 태봉산은 대부분 태실이 있던 곳이다.  


봉산동 석조미륵보살
이 석조입상은 강원도유형문화재 제67호로 높이 1.78m의 석조보살입상으로 고려 전기 때 만들어 진 것으로 추정된다. 일반적인 보살상과는 매우 다른 독특한 모양을 하고 있는데, 장대 같은 체구에 옷 주름은 구름무늬와 같고, 익선관 모양의 보관(寶冠)을 썼으며, 상체에 입은 천의(天衣)가 양복처럼 보인다. 풍만한 얼굴에 눈·코·입은 작게 표현되어 있지만 미소를 띠고 있어 친근한 인상이다. 

코스지도
고도표



제7코스 고바우길 (19.1km / 5~7시간)

 코스안내

호저면 주산리 둑길에서 시작되는 고바우길은 원주천과 섬강의 합수머리를 거쳐 자전거길과 숲길을 따라 간현관광지까지 연결되는 물길 따라 걷는 명품코스다. 주산리(산모양이 구슬을 꿴 것 같아 구슬뫼➜구실미➜주산)는 치악산의 낙맥과 백운산의 낙맥이 한데 모여 있고, 물길 주변으로 기암절벽과 맑은 냇물이 흐름은 물론 백사장이 넓어 사람들이 많이 찾는 곳이다. 특히, 도착지인 간현관광지에는 출렁다리, 스카이워크, 404철계단, 캠핑장, 레일바이크 등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거리가 많으며, 관광지 주변으로 다양한 메뉴를 즐길 수 있는 맛집도 많다. 
코스 다운로드   GPX 다운로드   전체 인쇄

코스 호저면 둑길 갈림길 ➜ 주산교(0.6) ➜ 호저대교밑(1.2) ➜ 세월교(2.4) ➜ 고바우 정자쉼터(3.0) ➜ 장포정류장(4.4) ➜ 은행상회(4.7) ➜ 장포안길 86(5.5) ➜ 정자쉼터(6.1) ➜ 호저어린이집(6.6) ➜ 무장2양수장(7.6) ➜ 도연사(8.0) ➜ 송정자전거정거장(8.6) ➜ 구미마을사거리(10.0) ➜ 송정로251-14(10.2) ➜ 터널박스(10.5) ➜ 돼지문화원(11.5) ➜ 송호마을회관(12.6) ➜ 월호교차로(13.5) ➜ 숲길진입(15.1) ➜ 월림산(16.0) ➜ 자운사(17.0) ➜ 간현로186번길 48(18.4) ➜ 간현 방문자센터(19.1) 
코스정보▸난이도 상(많이 힘듦) / 5~7시간 소요
▸흙길과 포장길이 혼재된 길로 비교적 편하게 걸을 수 있으므로 운동화나 트레킹화 권유
▸가파른 길은 없으나 15.1㎞지점 부터 월림산 정상(16.0㎞)까지 몇 개의 오르막길 있음
▸식수·간식은 적당량 준비. 출발·도착 및 4.7㎞지점에 편의점 있음 
교통편시점 ▸ 시외·고속버스터미널 ➜ 삼한주유소 (환승)
- 버스번호 : 2-1, 31, 33, 34, 35번
- 운행시간 : 05:30~22:00사이 수시 운행

▸ 삼한주유소 ➜ 호저농협
- 버스번호 : 70, 71, 72, 73, 74번
- 운행시간 : 05:50~21:00사이 수시 운행
❉ 호저농협에서 시작점까지 도보 5분  
종점 ▸ 레일파크 ➜ 시외·고속버스터미널
- 버스번호 : 52, 57번
- 운행시간 : 05:45~20:35사이 13회 운행
❉ 종점에서 레일파크까지 도보 5분
숙박 상호명전화번호상호명전화번호
베스트호텔010-5600-1791센스모텔033)745-5557
트로이033)731-7237힐탑파크여관033)732-7545
한솔오크밸리사우스콘도033)730-2853한솔오크밸리에이,비콘도033)730-2803
한솔오크밸리노스콘도033)730-2803 해피하우스033)731-6395
문막힐링레저파크033)732-4381자작나무숲(팬션)033)742-4455
지니의캠프010-5364-8962오크앨리033)733-5912
한솔오크밸리씨콘도033)730-2842한솔오크밸리디콘도033)730-2915
봉바위돌집민박011-9797-9143하늘마루민박033)732-1811
이레민박010-9714-3733그린애게스트하우스010-5447-5092
큰벗펜션민박010-7390-2353황토민박033)732-7416
선바위민박033)731-0941송호관광농원민박010-4071-2451
글로벌하우스010-9349-2519오크밸리민박펜션010-5339-7052
진이민박010-5364-8962진이의민박010-4032-6955
숲속민박010-9750-4041간현석유민박033)732-6138
욕바위민박010-3710-7264앤글래스풀빌라010-9457-0357
통나무민박033)732-0545안나의 집010-5767-5573
※ 코스 인근 숙박시설 현황
식당 상호명 전화번호 상호명 전화번호
옛골 033)732-5953우리소033)747-4714
홰뿔이한우033)731-1393나들이가든033)732-6108
월송정033)732-3700 섬강한우촌 033)733-3007
순애네추어탕033)732-2306
※ 코스 인근 음식점 현황
주변볼거리

코바우(고바우)

호저 옥산리 섬강변에 있는 바위로 코바위(고바우)라고 불렸는데, 그 모습이 코처럼 생겼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바위의 전설을 보면 옛날에 번창하던 큰 주막에 욕심 많은 고바우 영감과 착한 청상 며느리가 살고 있었는데, 며느리를 흠모하던 떠돌이 스님이 영감에게 장사가 잘되려면 코바위를 허물라고 해서, 욕심에 눈이 멀어 며느리의 만류를 뿌리치고 코바위를 허물었더니 손님이 끊기고, 고바우 영감은 병을 얻어 죽고, 주막터는 흔적 없이 사라졌다고 한다.

원주레일바이크

2011년 말 폐역 된 간현역을 활용하여, 간현역에서 풍경열차를 타고 판대역에서 하차하여 레일바이크를 타고 다시 간현역으로 돌아오는 코스로 운영되고 있다. 주변에는 간현유원지와 출렁다리, 스카이워크 등의 볼거리가 풍성하다. 간현유원지를 지나는 넓은 섬강은 마음의 평온을 찾기에 적절하며, 주변경관은 오염과 훼손이 전혀 되지 않아 사계절 특색 있는 경관을 뽐내고, 6개의 이벤트 터널에는 화려한 LED조명으로 한껏 멋을 내어 이색적인 추억을 만들 수 있다.   

돼지문화원

전국 최초로 돼지를 콘셉트로 한 전국 최초의 테마파크로 2011년 개장. 누구나 함께 즐길 수 있는 레저, 숙박, 교육, 쇼핑공간을 갖춘 멀티 복합문화 공간이다. 주요행사로는 금돈 팜파티와 치악산 금돈 축제가 같은 기간에 열린다. 금돈 팜파티는 나만의 소시지 만들기, 시식행사, 피그(돼지)레이싱, 불꽃축제, 음악회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치악산 금돈 축제는 보물찾기, 영화관람, 작은음악회 등의 다채로운 행사와 금돈 정육·가공품 특별 할인행사가 열린다.

원충갑장군묘역

강원도 문화재자료 제138호로 지정된 이 묘는 고려시대의 공신 원충갑(元沖甲 1250~1321)의 묘다. 원충갑은 1291년(고려 충렬왕 17) 원나라의 반란군 합단적(哈丹賊)이 침입하여 노략질을 일삼고 치악산의 영원산성을 포위 했을 때 향공진사(鄕貢進士)로서 적에 맞서 십전십승의 전과를 올린 인물이다. 그로 인해 평범한 선비였던 원충갑은 공신에 책록되고 벼슬이 삼사우윤(三司右尹)에 이르렀다.

코스지도
고도표



제8코스 태조왕건길 (14.1km / 4~5시간)

 코스안내

태조왕건길은 원주 최대의 유원지인 간현관광지에서 시작해 섬강 물길 따라 걷다가 건등산을 오른 뒤 문막체육공원에 도착하는 명품물길 코스이다. 전체적으로 섬강변 둑길을 걷는 코스이나, 건등산을 오르기 위해서는 500m 정도 경사가 있는 길을 올라가야 하지만 태조 왕건이 산에 올라 진을 치고 견훤과 맞선 장소이기에 왕건의 기백을 느껴볼 수 있다. 또한 호암빌리지부터 문막체육공원까지의 둔치길은 여름에는 푸른 초원으로 가을에는 온통 억새꽃의 물결로 장관이 펼쳐진다.


코스 다운로드   GPX 다운로드   전체 인쇄

코스 간현 방문자센터 ➜ 지정대교(0.4) ➜ 강화기업(0.8) ➜ 두꺼비쉼터(2.2) ➜ 간현공원(3.5) ➜ 경장교(4.6) ➜ 동화양수장(6.0) ➜ 안창대교 밑(6.7) ➜ 탑전낚시터(7.5) ➜ 문막불한증막(7.7) ➜ 인하아이엠티(7.9) ➜ 건등산(8.8) ➜ 건등사(9.6) ➜ 등안회관(9.9) ➜ 정자쉼터(10.7) ➜ 건등섬강양수장(11.1) ➜ 호암빌리지(12.0) ➜ 쉼터(12.6) ➜ 문막체육공원(14.1) 
코스정보▸난이도 중(조금 힘듦) / 4~5시간 소요
▸흙길과 포장길이 혼재된 길로 비교적 편하게 걸을 수 있으므로 운동화나 트레킹화 권유
▸건등산을 오르는 8.1~8.4㎞, 8.6~8.8㎞ 구간에 힘든 오르막길 있어 속도조절 필요
▸식수·간식은 미리 적당량 준비. 출발·도착지 인근에 편의점 있음 
교통편시점 ▸ 시외·고속버스터미널 ➜ 레일파크
- 버스번호 : 2-1, 31, 33, 34, 35번
- 운행시간 : 05:30~22:00사이 수시 운행

▸ AK플라자 ➜ 레일파크
- 버스번호 : 52번
- 운행시간 : 05:45~22:50사이 14회 운행

❉ 레일파크 정류장에서 간현 방문자센터까지 도보 5분
종점 ▸ 문막시장 ⇒ 시외·고속버스터미널
- 버스번호 : 51번
- 운행시간 : 05:30~22:00사이 수시 운행

❉ 문막체육공원에서 문막시장 정류장까지 도보 13분 
숙박 상호명전화번호상호명전화번호
트로이 033)731-7237힐탑파크여관033)732-7545
한솔오크밸리사우스콘도033)730-2853한솔오크밸리에이,비콘도033)730-2803
한솔오크밸리노스콘도033)730-2803 해피하우스 033)731-6395
문막힐링레저파크033)732-4381 자작나무숲(팬션) 033)742-4455
지니의캠프 010-5364-8962 오크앨리 033)733-5912
한솔오크밸리씨콘도033)730-2842 한솔오크밸리디콘도 033)730-2915
베니키아문막호텔033)734-7315 고려파크장여관 033)734-0097
스위스파크여관033)734-3322 백악관여관 033)734-2892
한솔모텔033)735-0249 엠모텔033)745-2013
정타운모텔033)734-7111 부흥장여관 033)734-5227
문막모텔033)735-0040프라자모텔033)735-9688
※ 코스 인근 숙박시설 현황
식당 상호명 전화번호 상호명 전화번호
옛골033)732-5953우리소033)747-4714
홰뿔이한우033)731-1393나들이가든033)732-6108
월송정033)732-3700섬강한우촌033)733-3007
대관령감자탕033)734-9358 메밀꽃막국수033)731-5452
그물과물고기033)735-1879아우라지033)733-6611
문막(하)휴게소한식당033)731-8481문막골033)747-3005
잎새쌈밥033)734-0090돌마루033)747-3733
전주콩나물국밥033)734-6969문일한우촌033)734-0504
옛골가든033)732-4326순애네추어탕033)732-2306
문막추어탕033)734-5988
※ 원주보건소 제공 지정면, 문막읍 모범·향토(대표) 음식점 현황
주변볼거리

간현관광지 

간현관광지는 섬강과 삼산천 강물이 합수 되는 지점에 위치하고 있다. 섬강 주변으로 넓은 백사장과 기암괴석, 울창한 고목이 조화를 이루고 강의 양안으로 40∼50m의 바위 절벽이 병풍처럼 감싸고 있어 빼어난 경관을 자랑한다. 또한, 출렁다리, 스카이워크, 소금산, 오형제바위, 404철계단 등 볼거리를 비롯해 숙박시설과 야영장 등을 갖추고 운영되고 있으며 많은 청소년 및 가족 단위의 피서지로 크게 각광을 받고 있다. 

조엄기념관 · 묘역 

조엄묘역은 강원도 기념물 제76호로 지정된 조선시대의 묘역이다. 무덤의 주인은 1763년(영조39) 통신사로 일본에 갔을 때 쓰시마섬에 들러 고구마의 재배법과 보관법을 익혀 굶주린 백성들을 위해 그 종자를 가져온 문익공 조엄이다. 이 무덤은 작동(爵洞)이라 불리는 마을에서 북쪽으로 700m 떨어진 동산에 자리잡고 있다. 조엄선생의 업적을 선양하기 위해 건립된 기념관에는 고구마 전래과정과 활용에 대한 영상, 사진, 서책자료 등 전시돼 있다.

흥법사지 

흥법사지는 흥법사가 있던 절터로, 강원도 문화재 자료 제45호로 지정되어 있다. 《고려사》에는 937년(태조 20) 당시 왕사(王師)였던 진공대사 충담(忠湛)이 입적하자 940년 진공대사의 부도탑이 있는 원주 영봉산 흥법사에 태조가 직접 비문을 지어 진공대사탑비를 세웠다는 기록이 있다. 이를 미루어 볼 때 신라 때부터 있던 사찰이였으며 유물 일부는 국립중앙박물관에 소장되고 현재 이곳에는 삼층석탑(국보 104)과 진공대사탑비의 귀부 및 이수(보물 463)만 남아 있다. 

건등산

건등산이란 이름은 '고려 태조 왕건(太祖 王建)이 오른 산'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당시 왕건은 후백제의 견훤이 세운 견훤성을 탈환하기 위해 올랐다고 전해진다. 『여지도서』와 『강원도원주군읍지』에는 "관문(官門)에 서 서쪽으로 40리에 있다."고 소개하고 "고려 때 적을 토멸하기 위해 군대를 정돈하여 이 산에 올랐던 일이 돌에 새겨져 뒷사람이 그렇게 이름을 붙였다."고 하여 산 지명의 유래를 적고 있다. 

코스지도
별도첨부
고도표

제9코스 섬강두꺼비길 (15.1km / 4~5시간)

 코스안내

섬강두꺼비길은 문막체육공원을 출발하여 부론면 법천소공원까지 연결된 섬강변 둑길을 걷는 코스로 “원주는 몰라도 문막은 안다”고 할 만큼 드넓은 문막평야를 가로지르는 대표적인 물길코스이다. 홍천에서 시작하는 금계천과 횡성의 횡성천, 원주의 원주천ㆍ삼산천 등의 지류가 합류하여 섬강을 이루고, 깊은 골짜기를 이루면서 곡류하다가, 흥원창에 이르러 남한강과 합수하여 한강으로 흘러간다. 매년 가을 섬강 둔치에는 새하얀 억새꽃 물결이 넘실거리는 장관이 연출되고, 흥원창에서는 여주 강천면 자산 (246m) 을 감싸 도는 섬강과 남한강의 웅장함에 매료될 수밖에 없다.


코스 다운로드   GPX 다운로드   전체 인쇄

코스 문막체육공원 ➜ 문막교 밑(0.6) ➜ 데크다리(0.9) ➜ 공원쉼터(1.5) ➜ 쉼터(2.6) ➜ 징검다리(2.9) ➜ 후용양수장(3.4) ➜ 쉼터(4.0) ➜ 문막정수시설(5.2) ➜ 노림배수장(7.0) ➜ 볼라드(8.6) ➜ 두꺼비정자쉼터(9.0) ➜ 섬강두꺼비오토캠핑장(9.5) ➜ 섬강교(10.8) ➜ 흥호배수장(11.4) ➜ 흥원창쉼터(12.7) ➜ 가로등24-17(13.6) ➜ 가로등25-4(14.2) ➜ 법천소공원(15.1) 
코스정보▸난이도 하(무난함) / 4~5시간 소요
▸목재데크와 포장길이 혼재된 길로 비교적 편하게 걸을 수 있으므로 운동화나 트레킹화 권유
▸자전거가 함께 다니는 길이므로 이어폰 사용을 자제하고 추돌 등 안전사고에 유의
▸도착점 외에 코스 내 급수시설이 없으므로 식수와 간식 필히 준비 
교통편시점 ▸ 시외·고속버스터미널 ➜ 물굽이앞
- 버스번호 : 51번
- 운행시간 : 05:30~22:00사이 수시 운행

❉ 물굽이앞 정류장에서 문막체육공원지 도보 10분  
종점 ▸ 부론면사무소 ➜ SK텔레콤원주지점
- 버스번호 : 55번
- 운행시간 : 05:20~19:40사이 13회 운행

❉ 법천소공원에서 부론면사무소 정류장까지 도보 6분
❉ SK텔레콤 정류장에서 버스터미널까지 도보 3분 
숙박 상호명전화번호상호명전화번호
베니키아문막호텔033)734-7315고려파크장여관033)734-0097
스위스파크여관033)734-3322 백악관여관033)734-2892
한솔모텔033)735-0249엠모텔033)745-2013
정타운모텔033)734-7111 부흥장여관033)734-5227
문막모텔033)735-0040프라자모텔033)735-9688
부론여인숙033)732-5029부론장여관033)732-6132
호암민박010-3179-1779문막민박011-448-2465
강변여정민박010-9965-8330산처럼물처럼017-323-8952
칾스테이민박033)731-8880 
※ 코스 인근 숙박시설 현황
식당 상호명 전화번호 상호명 전화번호
대관령감자탕033)734-9358 메밀꽃막국수 033)731-5452
그물과물고기033)735-1879 아우라지 033)733-6611
문막(하)휴게소한식당033)731-8481 문막골 033)747-3005
잎새쌈밥033)734-0090 돌마루033)747-3733
전주콩나물국밥033)734-6969 문일한우촌 033)734-0504
옛골가든033)732-4326 문막추어탕033)734-5988
※ 원주보건소 제공 문막읍, 부론면 모범·향토(대표) 음식점 현황 및 일반음식점 현황
주변볼거리

반계리 은행나무 

천연기념물 제167호로 지정된 은행나무는 높이가 34.5m, 밑동 둘레가 14.5m에 이르며, 수령은 800년으로 추정된다. 전하는 말에 따르면, 옛날 어떤 대사가 이곳을 지나가다 목이 말라 물을 마신 후 가지고 있던 지팡이를 꽂아 놓고 간 것이 자란 것이라고 한다. 이 나무는 지금까지 무성하게 잘 자라고 있을 뿐만 아니라, 줄기와 가지가 균형 있게 퍼져 있어 보호되고 있는 은행나무 가운데, 가장 아름다운 나무로 알려져 있다. 

흥원창 

흥원창(興元倉)은 남한강과 섬강이 합류하는 곳으로 고려와 조선시대의 12조창중 하나이다. 현재의 원주시 부론면과 여주시 강천면이 접하는 강변으로 추정된다. 흥원창에는 적재량이 200석인 평저선 21척이 있어서 강원도 남부지방의 세곡을 수납, 한강의 수운을 이용하여 예성강 입구의 경창으로 운송하였다. 세곡을 운송하는 조운시기는 2월에서 4월 사이였으며, 창고관리에 향리가, 선박의 운항은 초공·수수가 담당하였다.  

손곡 이달 시비 

시비의 주인은 조선 선조 때 시인 이달(李達)로 호는 손곡(蓀谷)이며 허균과 허난설헌의 스승이다. 이달은 당시 당나라 시풍의 시를 잘 쓰는 당대 최고 시인이였으며, 최경창, 백광홍과 함께 삼당시인이라 불렸으며 그 중에서도 시편이 가장 뛰어났다고 한다. 그는 홍성에서 이수함과 홍주 관기 사이에 서출로 태어났다. 후에 원주 부론면 손곡리에서 살았다. 당시 서출은 과거를 볼 수 없어서, 방랑의 길을 떠다니다 생을 마감하였다. 

임경업장군추모비

조선시대 명장 임경업 장군을 기리는 비석이다. 임경업 장군은 조선 중엽인 1594년 손곡리 평촌마을에서 출생하였다. 27세에 무과에 급제한 뒤 1636년 발생한 병자호란에서 큰 공을 세웠으며, 사후에 충민공이라는 시호를 받았다. 이후 임충신전, 임경업전, 임장군전 등 조선시대 전쟁소설의 주인공으로 등장하여 널리 알려졌다. 1968년 8월에 임경업 장군의 뜻을 기리기 위해 원주문화원에서 고증을 통해 장군의 출생지인 생가 터에 이 추모비를 세웠다.

코스지도
별도첨부
고도표



제10코스 천년사지길 (17.6km / 5~6시간)

 코스안내

천년사지길은 말 그대로 남한강 주변 천년고찰의 흔적을 따라 법천사지와, 거돈사지를 거쳐 단강리까지 걸어가는 테마여행길이다. 법천ㆍ거돈사지는 폐사지이기에 모든 것으로부터 자유로운 곳이다. 들녘에 눈부시도록 빛나는 억새가 헌화 공양을 하고, 제 마음껏 피어난 들국화가 짙은 향기로 향(香) 공양을 올리는 그런 곳이다. 고려시대에 화려한 꽃을 피운 천년사지의 길을 따라 숲과 들을 걸을 때의 아늑함은 도보여행자들에게 포근함을 안겨준다.


코스 다운로드   GPX 다운로드   전체 인쇄

코스 법천소공원 ➜ 법천교(0.7) ➜ 서원교(1.3) ➜ 법천사지(1.9) ➜ 서원교(2.3) ➜ 펌킨팩토리(3.0) ➜ 장뜰길137(4.0) ➜ 연빌리지농원입구(4.4) ➜ 법천 ‧ 거돈사지 안내판(5.5) ➜ 거돈사지(6.6) ➜ 임도진입(7.0) ➜ 임도끝(8.4) ➜ 소교량(8.9) ➜ 작실고개(9.3) ➜ 느티나무(9.9) ➜ 작실정류장(10.6) ➜ 작실교(11.0) ➜ 작실3교(11.9) ➜ 단강교회(12.5) ➜ 단강초교(폐교)(12.9) ➜ 단강보건진료소(13.0) ➜ 둑길 진입(14.1) ➜ 덕은교(14.5) ➜ 세포교(16.6) ➜ 목교(17.2) ➜ 미덕슈퍼(17.6) 
코스정보▸난이도 중(조금 힘듦) / 5~6시간 소요
▸흙길과 포장길이 혼재된 길로 비교적 편하게 걸을 수 있으므로 운동화나 트레킹화 권유
▸가파른 길은 없으나 3.2㎞~9.3㎞ 사이에 약간의 오르내리막길이 있어 속도조절 필요
▸식수·간식은 미리 적당량 준비. 출발·도착지 인근에 편의점 있음  
교통편시점 ▸ AK플라자 ⇒ 부론
- 버스번호 : 55번
- 운행시간 : 05:25~19:40사이 수시 운행

❉ 버스터미널에서 AK플라자 정류장까지 도보 7분
❉ 부론 정류장에서 법천소공원까지 도보 6분 
종점 ▸ 하부론 ⇒ AK플라자
- 버스번호 : 55번
- 운행시간 : 07:05~17:47사이 5회 운행

❉ AK플라자 정류장에서 버스터미널까지 도보 7분  
숙박 상호명전화번호상호명전화번호
부론여인숙 033)732-5029 부론장여관 033)732-6132
산처럼물처럼017-323-8952칾스테이민박 033)731-8880
※ 코스 인근 숙박시설 현황
식당 상호명 전화번호 상호명 전화번호
농부가 033)765-3279
 
※ 코스 인근 음식점 현황
주변볼거리

법천사지
사적 제466호로 신라말 고려 초기 크게 융성한 대표적인 법상종 (法相宗) 사찰터이다. 법천사지는 고려 문종 때에 지광국사가 머물면서 대찰의 면모를 갖추었다. 임진왜란 때에 전소된 뒤 중창되지 못하고 폐사지가 되었으며, 현재는 당간지주를 비롯하여 지광국사탑비(국보 제59호)와 법당터 및 석탑의 일부 등이 남아 있고, 절터의 동편 산기슭에는 지광국사의 부도를 모셨던 탑전지가 남아있다.  

거돈사지
사적 제168호로 신라 후기인 9세기경 처음 지어져고려 초기에 확장ㆍ보수되어 조선 전기까지 유지하며, 대찰의 면모를 이룩하였다. 약 24,800㎡ 의 절터에 있는 금당지에는 전면 6줄, 측면 5줄의 초석이 보존되어 있어 본래는 20여 칸의 대법당이 있었던 것을 추정할 수 있다. 절터에는 3층석탑(보물 제750호)와 원공국사승묘탑비(보물 제78호)가 있고, 원공국사승묘탑(보물 제190호)는 현재 국립중앙박물관에 있다. 

단정(端亭)
원주시 부론면에 위치한 단강분교(폐교) 안에 있는 느티나무이다. 조선 제6대왕 단종(노산군)이 1457년 음력 6월 22일 창덕궁의 대조전에서 유배교서를 받고 돈화문을 나와 한강나루를 출발 뱃길을 따라 원주 흥원창까지 온 뒤 귀래로 가는 길에 이 나무 아래서 쉬어갔다 하여 단정이라 한다. 학교 내에 안내문에는 수령이 약 600년 되며, 강원도에서 가장 오래된 느티나무로 선정되었다고 한다.  

코스지도
별도첨부
고도표



제 11코스 부귀영화길 (13.4km / 4~5시간)

 코스안내

부귀영화길은 하부론동에서 시작해 귀래면사무소까지 진행되는 길이며, 운계천을 따라 걸어가다가 용암리 용화사를 경유하는 코스이다. 귀래라고 하면 용암리가 연상될 만큼 용바위골의 곡수(曲水)가 유명한데, 능안골 골짜기에서 흐르는 물줄기를 따라 올라가면 30척 되는 용암이 있는데 형태가 용(龍) 모양과 같다 하여 용바위라고 했고, 이 용바위로 인해 용암리로 불렸다고 한다. 미덕슈퍼에서 시작하는 본 코스는 용암대교를 건너 동막천을 따라 능안으로 3㎞ 가량 올라가면 미륵산 줄기아래 고즈넉이 자리 잡은 용화사에 다다른다. 이곳에 소원을 들어주는 신비의 돌할머니가 있는데 신기하고 재미있는 체험 꼭 한번씩 해보시기를 ….


코스 다운로드   GPX 다운로드   전체 인쇄

코스 미덕슈퍼 ➜ 벌말길(0.5) ➜ 용암대교(0.9) ➜ 용암1리마을회관(1.4) ➜ 느티나무갈림길(2.0) ➜ 이글루모양주택(2.9) ➜ 능안돌비(3.9) ➜ 용화사(4.3) ➜ 새말정류장(5.4) ➜ 꼬꼬댁장조림공장(6.1) ➜ 귀래농장간판(6.8) ➜ 하천둑길진입(6.9) ➜ 주포2리회관(7.9) ➜ 황산교(8.1) ➜ 심재교(9.2) ➜ 외촌정류장(10.6) ➜ 구룡로1562-22(11.0) ➜ 운남4리경로당(11.9) ➜ 통로박스(12.3) ➜ 법동교(13.1) ➜ 너더리길46-7(12.8) ➜ 귀래면사무소(13.4) 
코스정보▸난이도 하(무난함) / 4~5시간 소요
▸흙길과 포장길이 혼재된 길로 비교적 편하게 걸을 수 있으므로 운동화나 트레킹화 권유
▸급한 오르막길은 없으나 2.1~3.9㎞, 11.0~11.5㎞ 구간에 약간의 오르막길이 있음
▸출발 및 도착지에 편의점이 있으며, 용화사에서 급수(지하수)가능 
교통편시점 ▸ AK플라자 ➜ 하부론 (미덕슈퍼)
- 버스번호 : 55번
- 운행시간 : 07:10~18:55사이 5회 운행

❉ 버스터미널에서 AK플라자Ⓑ 까지 도보 7분  
종점 ▸ 귀래면사무소 ➜ 시외·고속버스터미널
- 버스번호 : 31번
- 운행시간 : 06:35~22:20사이 수시 운행
숙박 상호명전화번호상호명전화번호
부론여인숙033)732-5029부론장여관033)732-6132
백운령여관033)765-0815산처럼물처럼017-323-8952
칾스테이민박033)731-8880미륵산계곡꿈의궁전마을010-9471-1688
미륵산민박033)762-6512호수마루민박010-3600-1608
미륵산황토방민박033)762-4234 
※ 코스 인근 숙박시설 현황
식당 상호명 전화번호 상호명 전화번호
     
    
    
※ 코스 인근 음식점 현황
주변볼거리

미륵산 용화사
용화사는 원주시 귀래면 용암리에 있는 사찰이다. 이 사찰의 주지는 외국인 최초 소림사 방장으로 도첩 받은 덕산 스님(법명 석연화) 이다. 처음에는 사찰명을 용암사라고 하였다가 현재 용화사로 바뀌었다. 용암사에는 많은 유물들이 있으며, 사찰이나 불상 등이 중국 불교의 색채가 강해 이국적인 느낌을 자아낸다. MBC드라마 “왕꽃선녀님” 촬영지로 잘 알려져 있으며, 할미당 돌할머니로 유명한 곳이다.  


주포리 미륵불 

강원도문화재자료 제22호로 지정된 불상으로, 황산사의 옛 터에 남아 있는 높이 10m의 마애불좌상이다. 거대한 암벽면을 이용하여 얼굴은 부조로, 신체는 선각으로 조각하였다. 얼굴은 신체에 비하여 큰데, 네모난 얼굴에 눈이 수평으로 길며, 코와 입이 큼직하게 표현되어 있다. 몸은 음각으로 새겨져있다. 부처가 앉아 있는 자리는 꽃잎의 끝이 위로 향해 있는 연꽃모양인데, 양쪽 끝 부분만이 선명하게 보인다.  

주포리 삼층석탑
주포리 미륵불과 함께 강원도문화재자료 제22호로 지정되어 있다. 이 석탑은 신라 경애왕 때 창건되었다고 전해지는 황산사 터에 흩어져 있던 것을 다시 세운 것이다. 탑은 기단부가 없어 자연 암반 위에 넓게 깎은 2장의 돌과 그 위에 2단의 굄돌을 놓고, 3층의 석탑을 세웠다. 탑의 몸돌보다 지붕돌이 지나치게 두꺼운 불안정 한 모습을 하고 있어 고려시대 지방사회의 민간신앙 대상물로 만들어진 것으로 보인다. 높이는 2.8m이다.  

경천묘
원주시 향토유적 제2008-1호인 경천묘는 고려초에 건립. 경순왕의 영정을 모신 전각이다. 신라 56대 경순왕은 신라 말 927년 왕위에 올랐으나 이미 운명을 다한 신라를 935년(경순왕 9년)에 고려에 넘기게 된다. 그 후 경순왕은 미륵산을 찾아 그 정상에 올라 미륵불을 조성하고, 그 아래에 학수사와 고자암을 세웠다고 전해진다. 경순왕 승하 후 왕을 추종하던 신하와 불자들이 고자암에 영정을 모시고 제사를 받든 것이 영정각의 시발이다.  

코스지도
별도첨부
고도표



제12코스 뱃재넘이길 (17.1km / 4~6시간)

 코스안내

뱃재넘이길은 귀래면사무소에서 동쪽방향인 운남저수지와 뱃재를 거쳐 제천시 백운면 화당리로 이어지는 코스로, 마을안길과 숲길을 걸을 수 있는 명품길이다. 뱃재는 「1872년지방지도」에서 신라 경순왕이 원주 용화산 (龍華山)의 커다란 암벽에 미륵을 조각하게 하고, 황산사(黃山寺) 에 종을 달게 하여 매일 아침저녁으로 스님이 종을 치게 한 뒤, 이 고개에서 종소리가 나면 미륵불을 향하여 망배하였기 때문에 오래 전에 배(拜) 라고 이름 지었다는 내용이 수록되어 있기도 하다. 또한, 조선 단종왕도 1457년에 부론과 귀래를 거쳐 영월 청령포로 가는 유배길에 넘은 고개이기도 한 것처럼 역사적 이야기가 많은 곳이다. 뱃재에서 백운면 화당리로 가는 길은 최고의 숲 체험을 할 수 있는 임도로 몸과 맘을 힐링 할 수 있는 아름다운 길이다.


코스 다운로드   GPX 다운로드   전체 인쇄

코스 귀래면사무소 ➜ 귀래묵집(0.4) ➜ 이동교(2.5) ➜ 운남2리회관(3.1) ➜ 운남2교(3.9) ➜ 다리골정류장(4.9) ➜ 삼거리(5.5) ➜ 뱃재 정상(6.8) ➜ 안내표지판(7.6) ➜ 갈림길(8.6) ➜ 2003년사업 안내판(9.3) ➜ 갈림길(11.2) ➜ 송전탑(11.7) ➜ 과수원 앞 갈림길(13.5) ➜ 화당로5길 94(15.1) ➜ 적조암(15.6) ➜ 화당교(16.7) ➜ 화당초등학교(17.1)
코스정보▸난이도 중(조금 힘듦) / 4~6시간 소요
▸흙길과 포장길이 혼재된 길로 비교적 편하게 걸을 수 있으므로 운동화나 트레킹화 권유
▸출발 후 5.5㎞지점까지 갓길협소구간 3곳 안전사고주의, 5.5 ~ 6.8㎞구간에 오르막길이 있음
▸출발지점 외에 급수시설이 없으므로 식수와 간식을 필히 준비 
교통편시점 ▸ 시외·고속버스터미널 ➜ 귀래면사무소 정류장
- 버스번호 : 31번
- 운행시간 : 05:30~20:50사이 수시 운행 
종점 ▸ 화당 정류장 ➜ 하나은행 정류장
- 버스번호 : 894, 895번
- 운행시간 : 05:40~17:40사이 5회 운행
❉ 화당초등학교에서 화당정류장까지 도보 5분
❉ 하나은행 정류장에서 제천버스터미널까지 도보 6분

▸ 제천버스터미널 ➜ 원주시외버스터미널
- 운행시간 : 06:35~21:00사이 수시 운행
❉ 기타 목적지 확인 (제천버스터미널)
http://www.jecheonterminal.com 
숙박 상호명전화번호상호명전화번호
백운령여관033)762-6512미륵산계곡꿈의궁전마을010-9471-1688
미륵산민박033)762-6512 호수마루민박010-3600-1608
미륵산황토방민박033)762-4234가고파밸리043)651-7993
어울림펜션010-2676-0234 푸른강펜션010-5219-1960
까망펜션010-4843-6321계곡물소리펜션043)653-8339
산과계곡그리고나펜션043)644-0999백운산장043)653-6910
황토방민박043)651-6955자연샘민박010-5796-3076
계곡이야기043)653-7090  
※ 코스 인근 숙박시설 현황
식당 상호명 전화번호 상호명 전화번호
     
    
      
※ 코스 인근 음식점 현황
주변볼거리

금창계곡

금창계곡은 원주시 신림면 금창리에 위치한 계곡이다. 계곡물은 마을이 시작되는 둔창에서 예찬마을까지 4㎞ 가량 흐르고 있고, 우거진 나무들이 계곡을 감싸고 있어 여름철에는 피서객들의 발길이 끊기지 않는다. 금창이란 어원에는 두 가지 설이 있는데, 하나는 조선시대 둔전(관청의 운영경비를 조달하기 위한 토지)에서 생산한 쌀을 저장하던 창고가 있었던 마을이라고 해서 둔창이라고 했다는 설과, 쌀이 아니라 검(무기)을 보관하던 창고인 검창(劍倉)이 금창으로 바뀌었다는 설이 있다.

코스지도
별도첨부
고도표



제13코스 구학산꽃댕이길 (11.5km / 3~4시간)

 코스안내

구학산꽃댕이길은 화당초등학교를 시점으로 기암괴석과 울창한 숲속으로 깨끗한 물이 흐르는 덕동계곡을 지나 597번 국도를 따라 운학재(구력재)를 넘어 원주시 신림면 구학리 석동종점까지 연결되는 길이다. 옛날 아홉마리 학이 살았다는 983m 높이의 구학산의 둘레를 시계방향으로 끼고 돌아가는 길이며, 이 일대의 숲에는 봄ㆍ여름ㆍ가을 계절별로 다양한 종류의 야생화가 곳곳에 피어 걷는 이들을 유혹한다. 도보여행을 하시는 분들은 여름철 피서지로 유명한 덕동계곡에서 발을 담그며 피로를 풀고 가시기를 … .


코스 다운로드   GPX 다운로드   전체 인쇄

코스 화당초등학교 ➜ 화당과수작목반 집하장(0.2) ➜ 화당로2길 112(1.3) ➜ 덕동계곡야영장(2.2) ➜ 별동자리펜션(3.3) ➜ 운학교(5.1) ➜ 구학산로21길 8-33(5.7) ➜ 구학산로23길 16(6.1) ➜ 별이사는집(6.8) ➜ 구학산로 1263(8.2) ➜ 운학재 정상(8.8) ➜ 마을길진입(9.7) ➜ 황학동캠핑장(10.4) ➜ 신림숯가마찜질방(10.8) ➜ 석동종점(11.5)
코스정보▸난이도 하(무난함) / 3~4시간 소요
▸흙길과 포장길이 혼재된 길로 비교적 편하게 걸을 수 있으므로 운동화나 트레킹화 권유
▸급한 오르막길은 없으나 2.2~5.1㎞, 6.2~11.7㎞ 구간에 갓길이 협소하여 도로변 안전사고주의
▸코스 내 급수시설이 없으므로 식수와 간식을 필히 준비  
교통편시점 ▸ 우리은행 정류장 ➜ 화당 정류장
- 버스번호 : 894, 895번
- 운행시간 : 05:40~17:40사이 5회 운행

❉ 제천버스터미널에서 우리은행 정류장까지 도보 5분
❉ 화당 정류장에서 화당초등학교까지 도보 5분
❉ 기타 목적지 확인 (제천버스터미널)
http://www.jecheonterminal.com 
종점 ▸ 석동종점 정류장 ➜ KT강원본부 정류장 (환승)
- 버스번호 : 22번
- 운행시간 : 06:50~18:50사이 4회 운행

▸ KT강원본부 정류장 ➜ 시외·고속버스터미널
- 버스번호 : 2-1번
- 운행시간 : 06:35~21:00사이 수시 운행 
숙박 상호명전화번호상호명전화번호
가고파밸리043)651-7993어울림펜션010-2676-0234
푸른강펜션010-5219-1960 까망펜션010-4843-6321
계곡물소리펜션043)653-8339 산과계곡그리고나펜션043)644-0999
백운산장043)653-6910 황토방민박043)651-6955
자연샘민박010-5796-3076 계곡이야기043)653-7090
통나무민박010-7241-8250용소막펜션010-9164-7179
황학동민박010-5098-9022  
※ 코스 인근 숙박시설 현황
식당 상호명 전화번호 상호명 전화번호
구학농장 010-9024-6637칠부능선033)762-9696
※ 코스 인근 음식점 현황
주변볼거리

덕동(德洞)계곡
덕동(德洞)계곡은 백운산(1087m)과 십자봉(十字峰)(985m)에서 발원하여 원덕동까지 5㎞에 걸쳐 흐르는 계곡이다. 용하구곡이나 송계계곡에 비해 작지만, 아름다운 기암과 울창한 숲, 시원하고 깨끗한 물로 유명하다. 계곡 주변에는 곳곳에 이동화장실과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고, 편의점 및 맛집도 많다. 특히 계곡 한복판(백운면 덕동리 62)에 아들바위가 있는데, 예로부터 돌을 던져 바위 위에 잘 얹히면 아들을 낳는다고 전한다.  


덕동생태숲
제천시 백운산에 자리잡은 산림체험 자연 학습장이다. 이 곳은 백운산, 구학산, 시랑산, 십자봉 등 능선이 마치 성곽처럼 둘러진 곳이다. 그래서 천연림이 잘 보존되어 수려한 경관은 물론, 동·식물 자원이 풍부하다. 또한 생태숲 주변에는 볼거리가 가득하다. 비지터센타, 관리동, 산촌집, 숯가마, 전망대 등 편의시설을 고루 갖추고 있다. 아울러 근처에는 덕동계곡을 비롯해 배론성지, 탁사정, 박달재 등 가볼 만한 곳이 많다. 

구학산(九鶴山)
원주시 신림면과 충북 제천시 백운면에 걸쳐 있는 산으로, 해발 983m에 달한다. 구학산이란 이름에는 옛날 이 산에 살던 학 아홉 마리가 사방으로 날아가서, 9군데(신림 방면의 황학동·상학동·선학동과 봉양 방면의 구학리·학산리, 그리고 충북 영동의 황학동, 백운면의 방학리·운학리와 송학면의 송학산)에 '학' 자가 들어가는 지명이 생겼다는 전설이 있다. 산 정상은 돌출되어 있는 급경사 바위지대로 되어 있어, 백운산·치악산·감악산을 한 눈에 볼 수 있다.  

코스지도
별도첨부
고도표




제14코스 용소막성당길 (17.1km / 4~6시간)

 코스안내

용소막성당길은 신림면 구학리에서 시작해 구학ㆍ금창임도길을 따라 신림공원까지 연결되는 길로 중간에 용소막성당 인근을 지나가고 신림역을 경유하는 아름다운 길이다. 신림면(神林面)은 치악산의 성황신(城隍神)을 수호신으로 모시던 서낭숲이 있는 지역으로, 성남리의 성황림(城隍神)은 이 숲에 신이 산다고 믿어지는 곳으로, 이에 연유하여 마을 이름도 신림(神林)이 되었다고 한다. 코스 내에는 피톤치드를 뿜어내는 구학ㆍ금창임도 숲길과, 몸과 마음을 식혀주는 청량한 금창계곡을 맛볼 수 있으며, 용소막성당의 고즈넉한 풍경도 감상할 수 있다.


코스 다운로드   GPX 다운로드   전체 인쇄

코스 석동종점 ➜ 입산통제안내판 갈림길(0.8) ➜ 차단봉(1.2) ➜ 금창리0.1km이정표(1.7) ➜ 금창리3.9km이정표(3.8) ➜ 금창임도No.137(5.1) ➜ 금창임도No147(5.7) ➜ 둔창예찬길111-131(6.5) ➜금창통나무펜션(7.8) ➜ 성불사(8.4) ➜ 채움식당(8.9) ➜ 둔창교(9.0) ➜ 갈곡교(9.9) ➜ 역곡고(10.8) ➜ 신림우체국(11.0) ➜ 신림1교(11.5) ➜ 포스벨엔지니어링(12.7) ➜ 황금룡(13.5) ➜ 신림역(14.2) ➜ 건널목(15.3)  고속도로통로박스(15.6) ➜ 신림중학교(15.9) ➜ 신림2리마을회관(16.4) ➜ 곤충들세상(16.8) ➜ 신림공원(17.1) 
코스정보

▸난이도 중(조금 힘듦) / 4~6시간 소요

▸흙길과 포장길이 혼재된 길로 비교적 편하게 걸을 수 있으므로 운동화나 트레킹화 권유

▸급한 오르막길은 없으나 1.5 ~ 5.3㎞까지 완만한 오르막길 이므로 속도조절 필요

▸식수·간식은 적당량 준비. 10.9㎞지점 및 도착지에 편의점 있음

교통편시점

▸ 시외·고속버스터미널 ➜ 대평교 (환승)

- 버스번호 : 2-1번

- 운행시간 : 07:06~21:35사이 수시 운행

▸ 대평교 ➜ 석동종점

- 버스번호 : 22번

- 운행시간 : 05:55~17:20사이 4회

종점

▸ 마지 ➜ KT강원본부 (환승)

- 버스번호 : 23, 24, 25번

- 운행시간 : 07:00~20:00사이 11회 운행

▸ KT강원본부 ➜ 시외·고속버스터미널

- 버스번호 : 2-1번

- 운행시간 : 06:35~21:00사이 수시 운행

숙박 상호명전화번호상호명전화번호
용소막펜션010-9164-7179은비민박010-3756-9791
물소리펜션010-8355-3650 다그라스통나무민박010-9226-3391
채락산장011-374-8482소롯길010-9003-5580
소롯길민박010-9003-5580 농가민박(상원산장)010-7348-0033
자연애민박010-4858-5384 다래민박010-2703-2978
백천민박011-9945-1162민들레010-5434-8584
빨간지붕010-3013-8841약수민박017-341-3638
토우펜션033)762-5048치악명성민박033)765-1095
솔향민박010-9521-3344자연촌민박033)763-3130
700고지 033)763-6143구학산방민박010-9219-3232
방학산방민박010-9219-3232구학산채010-3109-1136
산머루민박033)762-3471호연지기민박010-6217-3669
둔창민박010-5674-4353두성농원033)763-4134
유림정010-9291-6337대가24시민박011-9126-5077
운학산방민박010-9219-3232  
※ 코스 인근 숙박시설 현황
식당 상호명 전화번호 상호명 전화번호
구학농장 010-9024-6637칠부능선033)762-9696
황가네시골밥상033)766-5088 학고을 033)762-1888
무쇠솥영양탕033)762-5096 본가토종순대국 033)764-9116
언당촌033)764-4062치악산메밀막국수 033)762-3412
오징어무쌈033)764-5009 무쇠솥식당 033)762-5096
실크로드033)763-5227 상지한식뷔페033)761-9577
※ 원주보건소 제공 무실동 모범·향토(대표) 음식점 현황
주변볼거리

금창계곡

금창계곡은 원주시 신림면 금창리에 위치한 계곡이다. 계곡물은 마을이 시작되는 둔창에서 예찬마을까지 4㎞ 가량 흐르고 있고, 우거진 나무들이 계곡을 감싸고 있어 여름철에는 피서객들의 발길이 끊기지 않는다. 금창이란 어원에는 두 가지 설이 있는데, 하나는 조선시대 둔전(관청의 운영경비를 조달하기 위한 토지)에서 생산한 쌀을 저장하던 창고가 있었던 마을이라고 해서 둔창이라고 했다는 설과, 쌀이 아니라 검(무기)을 보관하던 창고인 검창(劍倉)이 금창으로 바뀌었다는 설이 있다.

천주교용소막성당

이 성당은 풍수원성당과 원주성당에 이어 강원도 내에서 세 번째로 건립된 성당이다. 1904년(고종 41) 프와요(Poyaud)신부가 초대 본당신부로 부임하면서 독립된 성당이 되었다. 처음 공소로 있을 때에는 초가였으나 시잘레 신부에 의해 현재의 벽돌 건물로 지어졌다. 한국전쟁 때는 공산군이 창고로 사용하는 등 수난을 겪었으며, 1986년 5월 23일 강원도 지방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용소막관광체험마을

원주시 신림면에 위치한 농촌체험 마을로 수려한 자연 경관을 볼 수 있다. 또한 토속적인 음식을 맛보며 피로를 풀 수 있는 편안한 휴식처 같은 곳으로, 다양한 농촌체험거리들이 사계절 가득하다. 용소막 우렁이쌀, 메기쌀, 마늘, 간장, 된장, 메주 등 용소막 고유의 브랜드로 친환경 농산물을 생산하고 있으며, 농사체험, 젖소농장체험, 인절미·두부 만들기 체험, 옥수수 따기, 송어잡기, 떡메치기 등 다양한 체험거리들을 즐길 수 있다.

코스지도
별도첨부
고도표


제15코스 싸라치옛길 (18.1km / 5~7시간)

 코스안내

싸리치옛길은 방랑시인 김삿갓과 단종의 애환이 서려있고, 과거 소금과 생선, 생필품의 통로로 서울과 영월을 이어주는 역사의 숨결을 간직한 옛길로 그 길을 따라 황둔임도 숲길을 거쳐 피노키오 캠핑장으로 내려오는 명품 숲길이다. 옛날에는 산굽이를 돌 때마다 싸리나무가 지천으로 널려 있어 싸리치(싸리재) 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한다. 버스가 다니던 싸리재는 1988년 황둔으로 가는 88번 국도가 새로 개통되면서 명칭도 싸리치옛길이 되었다. 옛길을 지나면 10㎞에 달하는 황둔임도길로 접어드는데, 7~800m 의 높이에서 하늘 길을 걷는 듯 주변풍광이 시원하게 펼쳐져 있다.


코스 다운로드   GPX 다운로드   전체 인쇄

코스 신림공원 ➜ 갈릴리교(0.4) ➜ 휴식년제알림판(1.1) ➜ 옛길교(1.6) ➜ 싸리재농원입구(2.9) ➜ 싸리치옛길 돌비(3.1) ➜ 싸리치정상 정자쉼터(4.6) ➜ 싸리치숲속랜드펜션(4.9) ➜ 싸리치길514(5.3) ➜ 정자쉼터(7.1) ➜ 소교량(10.1) ➜ 정자쉼터(12.7) ➜ 갈림길(12.9) ➜ 내리막길 시작점(14.5) ➜ 급커브 내리막길(15.2) ➜ 피노키오캠핑장(17.0) ➜ 차단봉(17.4) ➜ 소야버스정류장(18.1)
코스정보

▸난이도 상(많이 힘듦) / 5~7시간 소요

▸흙길과 포장길이 혼재된 넓은 길로 비교적 편하게 걸을 수 있으므로 운동화나 트레킹화 권유

▸싸리치정상까지 완만한 오르막이지만 5.3~7.5㎞까지 힘든 오르막길이므로 속도조절 필요

▸식수·간식은 미리 충분히 준비. 출발지점에 편의점 있음

교통편시점  ▸ 시외·고속버스터미널 ➜ 대평교 (환승)

- 버스번호 : 2-1번

- 운행시간 : 07:06~21:35사이 수시 운행


▸ 대평교 정류장 ➜ 마지 정류장 (신림공원 앞)

- 버스번호 : 23, 24, 25번

- 운행시간 : 06:40~18:40사이 11회 운행

종점

▸ 소야 정류장 ➜ KT강원본부 정류장 (환승)

- 버스번호 : 24, 25번

- 운행시간 : 07:00~17:55사이 6회 운행


▸ KT강원본부 정류장 ➜ 시외·고속버스터미널

- 버스번호 : 2-1번

- 운행시간 : 06:35~21:10사이 수시 운행

숙박 상호명전화번호상호명전화번호
황둔황토마을010-3753-9916매봉산장010-4210-1339
치악산아름다운펜션(민박)010-6725-2730 주련골산방펜션033)763-3080
산수민박010-3575-0827 남수민박 010-8750-7112
산예인황토민박010-9122-5408산사랑펜션010-3640-4697
응봉산장010-3763-8748 전불산방010-5444-7706
소풍펜션010-8977-8494감악산황토방 010-9141-1103
하르방민박010-9121-6540 성황림펜션민박010-5243-6021
금강산민박010-4747-6935황제민박010-3755-5457
행복빌리지 민박010-9317-2559천남민박033)764-2057
물소리펜션010-8355-3650다그라스통나무민박010-9226-3391
채락산장011-374-8482소롯길010-9003-5580
소롯길민박010-9003-5580농가민박(상원산장)010-7348-0033
자연애민박010-4858-5384다래민박 010-2703-2978
백천민박011-9945-1162민들레 010-5434-8584
빨간지붕010-3013-8841약수민박017-341-3638
토우펜션033)762-5048치악명성민박033)765-1095
솔향민박010-9521-3344산머루민박033)762-3471
호연지기민박010-6217-3669대가24시 민박011-9126-5077
※ 코스 인근 숙박시설 현황
식당 상호명 전화번호 상호명 전화번호
황가네시골밥상 033)766-5088학고을033)762-1888
무쇠솥영양탕033)762-5096 본가토종순대국 033)764-9116
언당촌033)764-4062 치악산메밀막국수 033)762-3412
오징어무쌈033)764-5009 무쇠솥식당033)762-5096
실크로드033)763-5227상지한식뷔페 033)761-9577
황둔칼국수033)766-3244 등강막국수장어구이033)765-6772
※ 코스 인근 음식점 현황
주변볼거리

원주 성남리 성황림

치악산의 성황신(城隍神)을 마을의 수호신으로 모시던 서낭 숲이다. 성황림(城隍林)은 이 숲에 신이 산다고 믿어지는 곳으로, 이에 연유하여 마을 이름도 신림(神林)이라 하였다고 한다. 천연기념물 제93호로 지정되었으며 전체 구역은 6만 3,877㎡에 달한다. 성황림은 온대 지방을 대표할 만한 활엽수림으로서 학술적 가치가 높고, 우리 조상들의 과거 종교관을 알 수 있는 민속자료로서의 기능도 하고 있다. 


싸리치 옛길

싸리치 옛길은 신림면 신림리에서 황둔리로 넘어가던 옛길이다. 싸리치란 이름은 싸리나무가 많아 싸리재라고 불린 것에서 유래된다. 옛길은 25여 년 전만해도 시내버스가 다녔다는 것이 실감 날 정도로 넓은 길과 우거진 수목들이 살포시 감싸주고, 계곡의 힘찬 물소리가 시원함을 더해준다. 이 길은 조선 단종이 영월로 유배가기 위해 지나 갔었고, 방랑시인 김삿갓도 넘어간 많은 이야기들이 서린역사적인 길이다. 

고판화박물관(명주사)

원주시 신림면 황둔리에 위치한 박물관으로, 명주사 안에 위치하고 있다. 2004년에 문을 연 고판화박물관은 한국, 중국, 일본, 티벳, 몽골, 인도, 네팔 등 판화가 발전되었던 동양 각국의 고판화 자료들은 수집하고, 보관하고, 전시하며, 연구 교육하는 곳으로 상설 판화 체험관이 있다. 소장품으로는 1,800여점과 판화로 인출된 고판화작품 300여점, 목판으로 인출된 서책 200여점과 판화와 관련된 자료 200여점 등 총 4,000여점의 유물을 소장하고 있다. 

코스지도
별도첨부
고도표



제16코스 황둔쌀찐빵길 (12.3km / 4~5시간)

 코스안내

황둔쌀찐빵길은 소야마을을 출발하여 중골과 박달골을 지나고 회봉산 방향의 능선을 따라 걷다가 서마니(송계 2리)를 거쳐 황둔찐빵마을로 연결되는 루트이다. 황둔 · 송계마을은 전국의 명산인 치악산 동남쪽 끝자락에 위치한 천혜의 자연을 간직한 마을로서 서마니강 (주천강)변 웅장한 기암괴석과 데크길을 따라 낭만과 여유를 맛볼 수 있는 멋진 길이다. 신림 황둔리에서 영월군으로 넘어가는 길목에 찐빵가게들이 옹기종기 모여 유명해진 황둔 찐빵마을 지나갈 때면 그냥 지나갈 수 없을 만큼 다양한 색으로 만들어진 찐빵의 구수한 향기에 매료된다.


코스 다운로드   GPX 다운로드   전체 인쇄

코스 소야 버스정류장 ➜ 한스캠핑장(0.1) ➜ 둑길 진입(0.2) ➜ 청룡교(1.2) 황둔초교 ➜ 소교량(1.5) ➜ 중골길52(1.9) ➜ 도영사팻말(2.5) ➜ 중골길210(3.4) ➜ 중골정상(우)(3.9) ➜ 갈림길(좌)(4.4) ➜ 갈림길(우)(5.0) ➜ 갈림길(좌)(5.4) ➜ 갈림길(우)(5.9) ➜ 대교펜션(7.3) ➜ 강변데크길 진입(7.4) ➜ 황토조아펜션(7.6) ➜ 섬안교(8.0) ➜ 서마니관광농원(8.2) ➜ 다원공인중개사(8.4) ➜ 둑길진입(9.2) ➜ 유치교(9.4) ➜ 미래세상(9.9) ➜ 방주교회(11.8) ➜ 송계교(12.0) ➜ 황둔 버스정류장(12.3) 
코스정보

▸난이도 중(조금 힘듦) / 4~5시간 소요

▸500~760m 높이의 등산로를 4㎞ 정도 걸어야 하므로 경등산화나 트레킹화 권유

2.0㎞지점부터 오르막길 시작, 3.5~4.7㎞(능선 정상)까지 가파른 등산로 이므로 속도조절 필요

▸식수와 간식 적당량 미리 준비. 종료지점에 인근에 편의점 있음

교통편시점

▸ 시외·고속버스터미널 ➜ 대평교 정류장 (환승)

- 버스번호 : 2-1번

- 운행시간 : 07:06~21:35사이 수시 운행


▸ 대평교 정류장 ➜ 소야 정류장

- 버스번호 : 24, 25번

- 운행시간 : 07:10~17:50사이 6회 운행

종점

▸ 성남1리 정류장 ➜ KT강원본부 정류장 (환승)

- 버스번호 : 24, 25번

- 운행시간 : 07:00~17:55사이 6회 운행


▸ KT강원본부 정류장 ➜ 시외·고속버스터미널

- 버스번호 : 2-1번

- 운행시간 : 06:35~21:10사이 수시 운행

숙박 상호명전화번호상호명전화번호
황토사랑방민박010-8998-1277건강원민박010-5764-1275
리치민박010-5303-8728 별바라기팬션 033)764-0858
서마니관광농원033)764-1139 엔즈빌 민박010-4334-0133
maple 민박011-362-6771 들국화 010-6344-0318
버들치민박033)765-7091 버들민박 033)764-2779
황토조아펜션민박010-8743-3517 소나무민박 010-3003-1504
써니힐 민박011-288-4611 대교민박 010-2023-9053
황학동민박010-5098-9022   
※ 코스 인근 숙박시설 현황
식당 상호명 전화번호 상호명 전화번호
황둔칼국수 033)766-3244등강막국수장어구이033)765-6772
황둔막국수033)764-2055황둔행복한식당033)764-2057
밥한술두부한모033)766-1220 바로치킨양념통닭033)761-2666
미봉기사식당033)764-2039병천장터순대 황둔점 033)766-8123
춘천닭갈비막국수 033)764-2153
※ 원주보건소 제공 무실동 모범·향토(대표) 음식점 현황
주변볼거리

송계리와 서마니강

삼송(三松)마을과 계야(桂野)마을의 이름을 따서 만들어진 송계리는 신림면사무소에서 북동쪽으로 가장 끝에 위치하고 있다. 서마니란 명칭은 섬안이에서 유래한 것으로, 이는 마을을 강물이 휘감아 돌아 그 모습이 마치 섬 안과 같같다 하여 붙여진 것이다. 송계리 앞에는 서마니강(주천강)이 흐르는데, 이 강은 치악산 서쪽 자락에서 흐르는 강물들이 모여 이루어졌고 인근에 유원지 및 캠핑장이 형성되어 여름에는 피서 야영객들이 많이 찾는 곳이다.


사계절 수목화원

원주시 신림면 송계리에 위치한 화원으로 1997년에 설립하였고 전체 규모가 약 1400평에 달한다. 본 화원에서는 온실을 사용하므로 사계절 동안 이용이 가능하다. 그리고 토마토와 파프리카, 메론 등 각종 작물을 재배하며 내수는 물론 일본 등 해외로 수출하고 있다. 또한 각종 허브, 바나나, 메론, 레몬 등 이국적인 작물들은 물론, 배롱나무, 석류나무꽃, 양귀비꽃 등 다양한 꽃들도 재배하고 있고, 화분만들기 등 관광객들을 체험 활동도 제공한다

황둔찐빵마을

황둔 찐빵 마을은 원주시 신림면 황둔리에 위치한 마을로 마을 일대가 찐빵을 직접 만들어 판매하고 있다. 현재 마을에는 총 8개의 찐빵집이 있다. 가게마다 반죽재료, 찐빵 속 앙금 재료가 저마다 달라 제각기 고유의 맛과 향기를 뽐낸다. 현재 판매되는 찐빵의 종류는 크게 10가지로, , 흑미, 잡곡, 검은깨, 단호박, 고구마, 옥수수, , 백년초 등 다양하다. 또한 재료에 따라 찐빵의 색깔이 달라져 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코스지도
별도첨부
고도표



출처 : 원주굽이길 홈페이지( www.curvy-gil.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