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칼럼.좋은글

Neptune 2019. 10. 14. 02:40

 

 

역경을 기회로 바꾸는 놀라운 내면의 힘, 회복탄력성!

 

이 책은 하버드대 의학박사이자 심리학자인 저자가 최신 과학연구 결과와 개인적인 체험, 사례를 통해 회복탄력성에 대해 설명한 책이다. 회복탄력성이 높은 사람은 어떻게 사고하는지, 회복탄력성을 가로막는 장애는 무엇인지, 그리고 회복탄력성을 높이기 위해 우리의 뇌를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를 밝힌다. 회복탄력성은 노력에 의해 향상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며 내면의 회복탄력성을 발견하고 행복하고 밝은 미래를 만들어가길 권한다.

 

 

책은 총 3장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제 1장, 회복탄력성의 세 가지 비밀에서 회복탄력성의 기초적인 비밀을 말해준다. 이 세가지 비밀이 제일 중요한데 모든 회복탄력성이 핵심바탕이기 때문이다.

 

 

 

"얼마나 좋은 교육을 받았는가, 얼마나 많은 경험을 했느냐. 얼마나 훈련을 많이 했느냐보다 어느 정도 수준의 회복탄력성을 가지고 있느냐가 성공과 실패를 좌우합니다. 암 병동에서도, 증권거래소에서도 변하지 않는 진실이죠."

 

 

 

비밀 # 1 : 단호한 현실 수용

 

비밀 # 2 : '인생은 의미로 가득 차 있다 ' 는 깊은 믿음

 

" 살아야 할 이유가 있는 사람은 어떤 역경도 이겨낼 수 있다" - 니체

 

비밀 # 3 : 상황에 독창적으로 순간 대처하는 비범한 능력

 

 

하지만 회복탄력성의 비밀을 들여다 보면 이 비밀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공통점을 발견하게 된다. 그것은 바로 현실적 낙관주의자란 것이다. 책에는 당신은 낙관주의자인가? 비관주의자인가? 라는 질문과 함께 생각할 공간을 주고 있다.( 이 책을 읽는 나는 다행히 낙관주의자이다.그리고 현실적이고..)

 

 

 

이어 2장에서는 회복탄력성을 높이기 위하여 우뇌를 활성화하는 방법과 뇌를 키우는 방법, 그리고 3장에서는 우리의 불확실한 미래를 대비하여 비전과 목적이 있는 삶의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우리의 시대는 과도기에 있다. 삶이 어떠한 모습으로 변하고 있는지는 모르지만 내가 느끼기에는 우리의 시대의 모든 것이 과도기이다. 몇 년전 만 해도 잘 살기만 하면 된다고 했던 사람들이 부자가 되는 방법과 같은 책을 썼는데 이제는 부자가 되는 방법보다는 잘사는 것보다도 정신적인 안정과 평화를 위한 회복탄력성에 관한 책들이 나오고 있다.그것은 그만큼 잘살기 위해서 숨가쁘게 달려온 이전 시대의 사람들이 결과적으로 정신적인 피폐와 자살률의 증가, 불안한 미래라는 결과를 가져왔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이 책의 저자 또한 암세포 연구자였으나 아버지의 죽음을 계기가 되어 암세포보다 암에 걸린 사람에 대한 연구로 자신의 인생의 방향을 바꾸어 버렸듯이 우리에게는 많은 메타노이아가 발생한다. 삶에 대한 변화와 용기가 필요한다면 <회복탄력성이 높은 사람들의 비밀>에 귀를 기울여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 하다.

 

저자 : 조앤 보리센코

저자 조앤 보리센코(Joan Borysenko)는 미국의 의학박사이자 심리학자. 정신-신체 통합의학 분야의 세계적 전문가. 하버드 의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촉망받는 암세포 연구자였으나 아버지의 죽음을 계기로 암세포 자체보다는 암에 걸린 사람들의 마음을 위로하고 치유하는 심리학자로 거듭난다. 하버드 의대 병원에 미국 최초의 정신-신체 통합의학 클리닉을 설립하였으며, 심리적 요인이 면역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정신신경면역학(psychoneuroimmunology) 분야의 개척자로 평가받는다. 《몸 돌보기, 마음 고치기》 《마음이 지닌 치유의 힘》 《바쁜 이들을 위한 내적 평화》 《포켓 가득한 기적》 《영혼의 나침반》 등 10여 권의 책을 썼으며, 『월스트리트저널』 『워싱턴포스트』 『U.S. 뉴스 & 월드 리포트』 등 여러 신문과 잡지에 글을 기고하는 한편 자신의 이름을 딴 라디오 쇼 진행자로도 활약하고 있다.

 

역자 : 안진희

역자 안진희는 중앙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영화 홍보마케팅 분야에서 일하며 다양한 영화를 홍보했다. 현재는 프리랜서로 일하며 책을 기획하고 번역한다.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책에 관심이 많다. 기획하고 옮긴 책으로 《까다롭고 예민한 내 아이, 어떻게 키울까?》 《심리학, 배신의 상처를 위로하다》가 있다.

오늘도 좋은하루되세요^^ 화이팅 하시고
건강 유의하세요^^
건강 유의하세요^^
항상 좋은 내용 잘 보고 갑니다!
항상 좋은 내용 잘 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