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절감형 연소장치

구름나그네 2014. 9. 5. 10:59

리터와 킬로 그램의 관계는.. 어떤 물체를 재느냐에 따라 틀리겠죠...일반적으로 물 섭씨 4도씨 기준으로 볼때 1mL = 1cc = 1그램입니다. 따라서 물 섭씨 4도씨 1 리터는 1 킬로그램 이란 뜻이죠...

참고로 물 섭써 4도씨를 가로세로높에 1m인 정육면체...즉 1m³ 에 물을 가득 담으면 무게는 1톤 이랍니다.

4℃의 물 1L는 1kg입니다. 물이 아니라면 물질의 밀도에 따라 다르죠

우선, 리터(L)는 부피를 이야기할 때 사용하는 단위이구요. 킬로그램(kg)은 무게에 대한 단위라는 것은 아시겠죠? 가장 자주 예를 드는 것이 바로 '물'이죠. '4℃의 물 1 L의 무게가 1 kg이다'라고 합니다.
물론 이것도 아주 정확하지는 않지만 거의 맞습니다. 대략적인 개념으로 얘기할 때는 이정도 수준이면 충분하죠. 하지만 여기서 말하는 물이라는 것은 '순수한 물'일 경우죠.
만약 설탕이나 소금을 넣어서 녹였다면? 그 때는 또 얘기가 틀려지죠. 얼마나 녹였는가에 따라서 틀리겠지만...적어도 순수한 물 1 L에 비해서 더욱 무거워지죠.
똑같은 1 리터라도 소금이나 설탕을 물에 녹인 쪽이 1 kg을 넘게 된다는 얘기입니다. 여기서 나오는 개념이 밀도 또는 비중의 개념입니다. 밀도와 비중은 거의 비슷하게 보셔도 되지만 엄밀히 따지면 다른 개념이죠. 비중으로 설명하면 좀 더 이해하기가 쉬울 수도 있겠군요. 물을 1로 보았을 때 상대적인 무게를 비로 나타내어 본다면...물에 설탕이나 소금을 녹인다면 비중은 1 보다 커지게 됩니다.
따라서 똑같은 1 리터라 할 지라도 무게는 1 kg이 넘게 되는거죠. 물론 얼마나 녹였는가에 따라서 비중은 각각 달라지게 되죠.

물 위에 둥둥 뜨는 기름을 예로 들어볼까요?
기름은, 물론 여러가지의 기름이 있겠지만, 대체로 물보다 가볍습니다. 비중이 1보다 작죠.
따라서 보통의 기름류는 1 리터가 되더라도 무게는 1 kg이 되지를 않습니다.

우리 주위에 흔히 있는 맥주, 소주들.. 여기에는 에탄올이 함유되어 있는데..
에탄올은 물보다 비중이 작죠. 따라서 그런 종류는 1 리터가 되더라도 당연히 1 kg이 안되죠.
물론 에탄올이 많이 함유되어 있을 수록 더욱 가벼워지겠죠.


얘기가 너무 복잡하게 흘러갔는데...


흔히 우리가 이야기할 때는 '1 리터는 대충 1 kg이다'라고 생각하시면 편할 겁니다.
그럼 당연히 1 ml는 1 g으로 생각하시면 되겠죠.

사족입니다만... ml 라는 단위에서 앞의 m(밀리)는 1000분의 1라는 뜻을 지닌 접두어입니다.
그리고 앞에서 언급한 kg에서 소문자 k(킬로)는 1000배라는 뜻의 접두어이구요.

 

출처 : 다리모형만들기 프로젝트
글쓴이 : 김산 원글보기
메모 :
사업자 정보 표시
| | |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완벽하한 설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