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공사관련시방서

순돌이 2006. 2. 2. 18:37

                  황토주택시방서(천연로그社)

 

 01. 기초공사

기초공사와 화장실 공사에서만 오로지 시멘트를 쓴다
잡석다짐은 60~80m/m의 잡석을 사용하며 기초의 길이는 지반 및 동결심도에 따라 0.5~1m로한다.
집은 남향으로 짓는게 원칙이며 건축주 결정의 따라 표준배치도인 ㅡ,ㄱ,ㄷ,ㅁ,자형 형태에서 가족인원, 주변환경, 기후, 땅의 지세에 따라 결정한다.
 
02. 황토블럭공사
수해에 대비하여 기초콘크리트 30cm 위에서 조적한다.
외벽은 두장 쌓기가 기본이며, 조적시 벽돌 중앙에 타이백(방음 및 단열재)을 필히 넣고 시공한다.
외벽을 한장 쌓기가 불가피할 경우 필히 1액형 황토단열재 시공 한 후에 황토미장재를 20m/m정도 두껍게 미장한다.
황토블럭 소요량은 2장 쌓기는 300X180X110일 경우 1평에 62장 소요되며 1장 쌓기는 300*200*200일 경우 1평에 56장 소요된다.
황토블럭은 황토몰탈재로 시공하며 조적의 안정성 확보위해 블록매쉬를 사용하며 1일 작업량은 1.3m를 초과하지 않도록 한다.
황토블럭을 노출할 경우 일반 줄눈시멘트 대신에 황토줄눈재로 시공한다.
03. 목공사
국산 육송, 미국산 미송, 러시아산 러송, 중 선택하되, 발주하여 충분한 건조기간을 주어야만 원목의 갈라짐을 최소화 할 수 있다.
40평 원목 황토주택의 나무 소요량은 대략 7000~8000사이 정도 된다. (도면에 따라 다를수도있다.)
국산 육송을 사용시 수액의 이동이 멈추는 겨울철에 벌목한 통나무를 사용하고 통상 수분함수율이 20%이하의 원목을 쓰도록 한다.
상방,중방,하방 원목은 지름이 200~250m/m를 사용한다.
고미반자(천정)공사는 거실은 초가풍형 공사로 노출시키고 다른방의 천장은 석고보드를 사용하며 마감한다.
벽체나 천정에 건축주가 루바나, 한지로 요구할때는 상황에 변화를 시킬 수 있다.
04. 지붕공사
지붕재료는 너와,기와,아스팔트슁글재,금속기와가 있는바 경제성,내구성을 고려하여 금속기와나,아스팔트 슁글재로 대부분 시공되고 있다.
목재 트러스트 위에 내수함판을 깔고 지붕공사를 할 경우와, 써가래 위에 합판을 깔고 하는 공법이 있으며, 지붕방수공사는 통상 시트방수소 한다.
지붕골조는 대공,마룻대,써가래로 구성되며 대공과 마룻대는 원목지름이 200~250m/m이상을 사용한다.
사찰,전통한옥에서는 (토기와)한식기와(KS)꼭 사용한다.
 
 
05. 창호공사
목창틀 시공시는 나무두께가 100m/m이상이어야 한다.
목창틀은 내부 전통 띠살창(황토지)+방충망+외부 16m/m 격자창으로 구성되거나, 시스템 창호로 구성된다.
현관문은 전통 창호에의한 분합문과 디지털 현관문이 있다.
주방과 거실,발코니를 일직선상에 놓이도록 해 창문을 통해 바깥의 전원을 즐길 수 있도록 한다.
사찰,전통한옥에서는 홍성살문 미닫이,여닫이 사용한다.
건축주가 샷시나 다른 제품을 요구할시 시방서 내역(또는 계약서)에 꼭 명시한다.
 
06. 황토미장공사
전통적인 미장공사는 대나무,미송각재등으로 엮는 산자에다 앞벽차기,뒷벽차기로,초벌바름,정벌바름으로 공사를 한다.
개량형 황토미장공사는 산자대신에 메탈라스를 시공후 초벌바름,정벌바름으로 하여 공정을 앞당긴다.
벽지대신에 황토로 마감코저 할 경우엔 분말황토에 대신에 일액형제품인 황토본타일이나 황토미재(力3000)를 사용한다.
균열방지 목적으로 수사,볏짚,목분을 접착력 증강 목적으로 해초,전분 등 무공해 황토미장 공사를 하도록 한다.
바닥은 4cm미장시는 홍토분말재(力5000)로 2cm이하 시공시는 황토미장재(力3000)로 시공한다.
 
 
 
07. 방수공사
황토는 방수에 취약하므로 시공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액체방수 보다는 투수비zero이며 경량겅인 부기질도막 방수재를 시공하며,
적용대상은 주방벽면(1회),화장실(2회),현관바닥(2회),지상에서 약50cm 까지의 황토조적체를 2회 시공한다.
 
08. 난간공사 및 어린이를 위한 배려
어린이 안전사고를 위한 배려로 난간높이는 110cm 이상으로 하며,창호공사시 창문은 안전고리와 안전망 설치,출입문은 완충기 설치,화장실은 타일미끄럼 방지재를 시공한다.
특히 각 방의 문턱을 없애 어린이가 쉽게 다닐 수 있도록 한다.
 
09. 베란다 공사
앞 베란다는 나비가 날아들어 쉬어 가게 할 만큼 목가적 분위기를 연출하며 뒤 베란다로 거실로 연결된 목가적인 뒷뜰을 만든다.
고층아파트 일 경우 황토찜질방재(6000번)를 약 4cm 시공하여 땅의 기운을 받도록 한다.
먼저 2cm로 황토찜질방재를 시공한 후 면상발열체(약600W)를 넣어 동절기 저온찜질방 또는 휴식 공간이나 어린이 놀이터로 이용할 수 있다.
약간의 추가적인 비용을 들일 경우 베란다 옆에 홈바를 내장하여 간이의자에서 칵테일을 즐기실 수 있다.
 
 
10. 구들장공사
방 한곳을 전통 구들장으로 만들어서 찜질을 하거나 사랑방 카페를 만드는 것도 좋다.
-
-
-
-

-
-
아궁이의 폭은 30cm, 높이는25cm로 하며,
연기와 열을 빨아들이는 부넘기는 45˚각도로 하되 부넘기가 끝나는 부부은 90˚직각으로한다.
축열을 하는 고래는 폭 15cm,높이20cm로 하며,
받침돌인 고래뚝과 구들장은 이왕이면 맥반석판재 가공공장에서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비정형 판재를 구입하여 사용하면 맥반석찜질방을 저렴하게 구현할 수 있으며,
구들장의 틈새는 황토찜질방재를 잘 메꾼다음에 바닥미장을 하며,
굴뚝은 용마루로부터 약 1m 놓이로 하여 연기가 잘 빠지도록 환풍기를 달수도 있다.
 
11. 설비공사
통상 하수관은 75m/mPPC,오수관은100m/mPPC 사용한다.
난방은 일반 엑셀파이프, 심야전기보일러, 중 택일하고 재래식 구들장방을 1개 들 수 있다.
건축주가 동파이프로 시공을 원할때는 추가금에 속한다.
12. 각 방(房)의 원적원선 체험실화
큰방 - 황토방공사
-
-
-
-

-
황토,블럭 위에 초벌은 참숯미장지를 4m/m정도 발라서 집안에서 삼림욕을 느끼게 한다.
바닥은 수맥탐사를 하여 수맥이 흐르면 숯파우다 및 동판을 시공하여 수맥을 방지한다.
황토+일라이트석이 함유된 황토분말재로 약 4cm 시공하여 가정용 찜질방을 구현한다.
벽면마감은 벽지대시에 황토본타일(2000번)으로 뿜칠하여 원적외선이 방사되어 담배 및 음식냄새 흡수등 쾌적한 환경을 만든다.
청정마감은 채도를 고려하여 황토일변도에서 벗어나 밝고 깨끗한 백운모본타일(백색)로 마감하여 색상의 앙상블을 이룬다.
 
 
작은방1 - 일라이트방(공부방)
-

-
-
작은방은 상온(37℃)에서도 원적외선이 대량 방출되어 산소량증가, 습도조절력으로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여 주의 집중력을 높여주는 일라이트방으로 한다.
벽체는 일라이트 찜질방재로 2cm정도 미장하고 바닥은 일라이트 찜질방재로 약 4cm시공한다.
일라이트방은 피로회복 및 신진대사의 촉진으로 수험생에게 매일매일 원기를 복돋아 줄 수 있다.
 
 
작은방2 - 황토사우나방
-
-


-

-
평상시는 일반방으로 쓰고, 몸이 찌푸득 할 때 황토사우나로 이용한다.
벽체에는 전자파가 없는 변상발열체나, 열매체를 이용한 파이프를 내장하고, 벽구석엔 세라믹히터를 설치하며, 바닥은 엑셀간격을 통상 20cm에서 15cm로 줄여서 시공하여 발열량을 높여 실내 온도가 50~60℃에 이르도록 하여 황토사우나를 즐긴다.
단열공사는 열손실을 막기위해 황토블럭위에 황토단열재(力1000번)를 시공하면 천장위에는 세라크울 단열재로 시공한다.
바닥마감은 맥반석비정형판재(구들장역할함) + 화이버글라스(균열방지) + 황토몰탈 + 무기물코팅하여 황토방을 노출시킬 경우 온도가 약10℃ 올라가 약 50~60℃되어 찜질방화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