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스영상의학과

닥터스영상의학과 2015. 11. 17. 10:22

허리디스크: 추간판이 돌출되어 요통 및 신경증상을 유발하는 질환.

많은 분들은 한번씩 허리가 아프면 혹 내가 디스크가 아닌가 그런 생각들 해보셨을것입니다.

 

허리디스크란?
뼈와 뼈 사이에 끼여 있는 둥근 원반 모양의 섬유조직으로 척추와 척추사이에 끼여 있는 판이라는 의미에서 추간판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디스크는 섬유륜이라 불리는 질긴 외부 층과 중심부는 수핵이라고 불리는 연한 젤리 같은 성분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대요.


퇴행성 변화 또는 외부적 충격으로 인하여 수핵의 수분이 빠져나가고 탄력성을 잃게 되어 섬유륜을 뚫고 나와 척추로 지나는 신경을 압박을 하게되고 염증반응을 일으켜 통증 및 신경전달에 이상을 일으키게 되는데 이러한 증상을 허리디스크라 합니다.

 

 

목디스크란: 목 쪽 척추인 경추와 경추사이 디스크 사이로 내부수핵이 빠져나와 신경근 또는 척수를 누르는 질환

목이뻐근하고 좌 우 돌리는데에도 아픈 경우가 있습니다.

 


목디스크 (경추 추간판 탈출증)란?
목스크가 노화되면서 수분이 손실이 되어 디스크가 빠져나와 신경을 누르는 상태를 “목디스크”라 합니다.
목은 7개의 뼈로 이루어져 있으며 뼈사이에는 추간판(디스크)이 있습니다.
추간판은 목의 움직임을 부드럽게 하고 무게와 충격을 견뎌낼 수 있고 수분을 함유한 물질로 이루어져 있으며 추간판이 노화되면서 수분이
손실되고 추간판이 빠져나와 신경을 누르는 상태를 목디스크(경추 추간판 탈출증)라 합니다.

 


디스크가 돌출되어 나온 부위가 목 부위일때는 경추부 추간판 탈출증이라고 하고 신경근을 자극할 때 증상은 어깨, 팔, 손 부위에서 근력의 약화나
감각의 저하를 유발할 수 있고 척수신경을 압박할때는 경추증이라 하여 경추추간판탈출증의 증상과 더불어 보행의 장애등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디스크 중 발병률은 8%로 허리디스크(90%이상)에 비해 현저히 낮지만 허리디스크는 증상이 심각할 경우 하반신 마비를 초래할 수 있지만 목디스크의 경우 하반신 마비는 물론 전신마비까지 초래할 수 있습니다.

 

 

허리디스크,목디스크 설마 내가 라는 생각으로 그냥 방치해두고 계시다가 혹은 침한대맞으면 괜찮겠지 그렇게 생각들 많이하시는데요.

허리,목,척추 건강차원에서라도 한번씩 검사를 받아볼 필요성이 있는것입니다.

 

대구영상의학과,MRI,CT초음파검사전문 닥터스영상의학과

문의 : 053.428.0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