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스영상의학과

닥터스영상의학과 2015. 11. 23. 12:33

유방질환검사
유방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는 유방클리닉을 찾는 환자의 약 3분의 2 를 차지할 정도로 아주 흔한 증상입니다.

실제로 20-50대 전반에 걸쳐 나타날 수 있으며, 호르몬 대체요법을 하는 분들이 늘어남에 따라 폐경 후 여성에서도 점차 증가 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사회활동을 하는 여성이 많아지면서 스트레스와 연관된 다양한 정도의 통증을 호소합니다만 대부분의 진료실에서 이러한 증상이 대수롭지 않게 생각되고 있습니다.

 

 

대구닥터스영상의학과에서는 여성분들을 위한 여성 원장님께서진료를 보고 계십니다.

여성의 고통을 누구보다도 이해하는 여의사로서, 여성이라면 누구나 이러한 증상으로 인해 유방암의 공포에서 완전히 벗어날 수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유방통증에 대하여 192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학술적인 연구가 시작되었지만, 아직도 정확한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았고, 치료법들을 적절히 평가하기도 어려운 실정입니다.

 

01.주기적인 유방통(생리주기와 관련)일 경우
주로 가슴이 무거운 느낌, 충만감, 압통 등의 불편감이 월경시작 수일 전부터 발생하여 월경이 끝나면서 소실됩니다.

이러한 현상은 정상적으로 보지만, 만약 불편감이 일주일 이상 계속되거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면 의사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주기적인 유방통증은 난소에서 분비되는 여성호르몬이 가장 큰 원인입니다.

 

02.비주기적인 유방통일 경우
대개 한쪽에만 생기고, 주기적 유방통보다는 기간이 짧으며 50%이상에서 자연소멸합니다.

유방자체의 원인은 유방염증, 물혹, 여성호르몬제 금단현상 때문 등으로 알려져 있고,유방 외적 원인으로는 갈비뼈, 피부등으로 인한 통증, 신경통, 근육통과 같은 기질적 원인, 스트레스, 우울증 및 주변인의 암 발생 등 정신적 요인까지도 모두포함됩니다.

이러한 원인들을 찾기 위해서는 먼저 유방자체에 원인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유방을 면밀히 검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