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스영상의학과

닥터스영상의학과 2016. 1. 6. 15:21

초음파검사란?
초음파검사는 크게 상복부,하복부(골반),경부,유방,기타 부위 초음파 검사로 나뉘어지며 경우에 따라 혈관의 상태를 보기 위해 도플러검사를 시행 할 수 있습니다.

 

검사과정은 검사부위에 알맞은 탐촉자를 대고 젤리나 오일을 바르며 검사가 진행됩니다.

 

 

검사는 인체에 전혀 해가 없으며 별다른 통증이나 불편은 없으나 하복부(골반) 검사 중 필요에 따라 경직장이나 경질 초음파 검사가 시행되는 경우에는 통증이나 불쾌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상복부 초음파 검사에 대하여
간,담낭,신장,췌장 등의 질환을 진단하는 검사로 약 15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검사 시 주의사항은

①검사 전날 식사는 저녁 10시 이전에 유동식(흰죽,미음)으로 가볍게 하십시오.

②저녁 식사 후 검사가 끝날 때까지 아무것도 드시지 마십시오.(물, 음료수, 담배 일체)

③검사 당일 위내시경, 위투시 검사, 대장검사, 소변검사 등 다른 검사와 같이 있는 경우 반드시 초음파 검사를 먼저 하십시오.

 

하복부(골반) 초음파 검사에 대하여
여성의 자궁과 난소,남성의 전립선,그리고 방광,직장 등을 포함한 골반 내의 장기들을 초음파를 이용하여 진단하는 검사로 약 10분-15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주의사항은

①골반 초음파 검사는 방광에 소변이 가득 차 있어야만 검사가 가능하므로 아침 일찍 대변을 보시고 검사 2-3시간 전부터 물을 500 cc 이상 마시고 소변을 참고 오십시오(우유 및 콜라 등의 탄산 음료를 마시지 마십시오).

②검사 당일 대장검사 또는 소변 검사 등이 함께 있을 경우 반드시 초음파 검사를 먼저 하셔야 합니다.

③경우에 따라서는 경 직장, 또는 경질 초음파 검사를 병행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약간의 통증이나 불쾌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소아초음파 검사에 대하여
소아초음파 검사도 성인과 같으나 상복부 초음파 검사 시 금식 시간이 나이에 따라 다를 수 있다. 나이에 따라 금식 시켜 주십시오.
소아 하복부 초음파 검사 시 준비사항 으로는 방광에 소변이 가득차 있어야 검사가 가능하므로 검사 시간 1시간-1시간 반 전부터 물이나 주스를 마시게 하십시오.소아 뇌 및 기타 초음파 검사 시 특이한 준비사항 없음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