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스영상의학과

닥터스영상의학과 2016. 1. 13. 13:37

퇴행성무릎관절염이란?
퇴행성 무릎관절염은 지속적인 관절 사용으로 인하여 관절을 보호하는 연골이 점차 닳아 손상되거나 닳아 없어져 관절사이의 뼈와 뼈가 맞닿게되어 통증, 부종, 변형등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퇴행성무릎관절염에는 나이, 유전적요인등으로 발생하는 특발성(1차성)관절염과 무리한 운동으로 인한 외상이나 다른 질환 등으로 발생하는 속발성(2차성)관절염이 있습니다.

 

 

퇴행성 무릎관절염의 원인
노화로 인해 연골성분을 만드는 연골세포가 나이를 먹으면서 그에 따른 기능들이 떨어지고 혈류의 흐름도 떨어져 연골의 탄력성이 없어지고 연골표면이 거칠어져 일부는 떨어져서 뼈가 노출이 되고 염증반응이 일어나게 됩니다.

비만인 경우 체중을 지탱하는 관절의 부하가 증가를 하게 되고 보행자세의 변화로 이어질수 있습니다.

 

 

퇴행성 무릎관절염 조기진단이 필요한 경우
말기 관절염의 경우에는 단순하게 X-RAY만으로 진단이 가능하나 말기 관절염이 아닌 경우에는 연골의 명확한 상태확인이 어렵기 때문에 MRI검사를 시행하여 조기에 퇴행성관절염을 진단하며 또한 오랫동안 무릎이 아프다고 모두 퇴행성관절염이 아니며 퇴행성관절염으로 진행하기 전 단계인 퇴행성 연골판 파열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퇴행성 무릎관절염 증상
다음과 같은 증상일 경우 퇴행성 무릎관절염을 의심 해보셔야 하며 한번 영상의학과에서 MRI나 X-ray촬영을 받아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