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스영상의학과

닥터스영상의학과 2016. 2. 1. 13:34

목디스크란?
목디스크는 목뼈 사이에서 몸의 충격을 흡수시켜 주는 완충역할을 합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디스크내의 수분함량 감소에 의한 탄력성의 감소나,나쁜 자세나 사고 등에 의해 디스크가 튀어나와 어깨나 팔로 가는 신경을 누름으로써 통증을 유발하는 것을 지칭합니다.



증상
목 자체가 아픕니다.
어깨 및 견갑골 사이가 아픕니다.
팔과 손으로 통증이 내려갑니다.
팔과 손부위가 저리거나 둔한 느낌이 납니다.
팔을 위로 올리기 힘들거나 쥐는 힘이 약해져 물건을 놓칩니다



허리디스크란?
척추 뼈 사이에는 뼈끼리 충격을 막아주는 물렁뼈 조직의 구조물이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물을 ‘디스크’라 부르는데 압력이 가해지면 디스크는 다른 한쪽으로 밀려나게 되고 이렇게 밀려나온 디스크는 신경근을 누름으로 인해서 허리와 하반신(허벅지, 종아리, 발등)의 통증을 동반합니다.



원인
허리디스크(추간판탈출증)는 퇴행성 변화 또는 반복적 외상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어린 나이에는 추간판 중심부에 있는 젤라틴 성분의 수핵이 물과 강한 결합 능력이 있어 수분함량이 88%정도이지만, 50세 정도에는 70-75% 수준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이로 인해 추간판의 탄력과 충격 흡수 능력이 떨어져 내외부적 충격이 발생하면 뒤쪽으로 돌출됩니다.



삼각섬유연골복합체파열이란?
손목은 요골과 척골, 8개의 손목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사이에 삼각섬 유연 골복합체라고 하는 연골이 존재하여 손목의 자유로운 움직임을 도와주고,뼈에 전해지는 충격을 완화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손목을 돌리거나 뒤로 젖힐 때 손목 관절의 완충 작용을 하여 손목의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게 합니다.


이러한 삼각섬유연골복합체가 어떤 원인에서건 파열되면 손목의 새끼손가락 쪽 부위로 통증을 유발하고 손목의 움직임에 제한이 생기게 되는데, 이를 삼각섬 유연골복합체파열이라고 합니다.


이럴 경우 X-ray 검사만으로는 진단이 어려우며, 대부분 초음파검사나 MRI로 진단 가능합니다.



원인
삼각섬유연골복합체 파열은 보통 넘어지면서 손으로 땅을 짚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다가 삐끗하는 등 외상으로 발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골프,야구,농구,테니스,탁구,역도,권투,볼링 등 손목의 움직임이 많은 운동선수에서도 흔히 발생하며, 또한 손목의 반복적인 움직임이 많은 헤어디자이너,교사,주부 등의 직업을 가진 사람에게서도 쉽게 발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