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스영상의학과

닥터스영상의학과 2016. 3. 11. 13:46

초음파 검사는 초음파 영상을 실시간으로 얻기 때문에, 장기의 구조 뿐 아니라 운동까지도 관찰 할 수 있고, 혈관 내부의 혈류까지도 측정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인체에 해로운 방사선을 사용하지 않고 통증 없이 신속하게 검사 할 수 있어 환자가 가진 질환을 진단하고, 치료 경과를 판단하기에 매우 쉽고 편리한 검사법입니다.



복부초음파 검사
상복부 초음파검사를 통해 간, 담낭, 췌장, 비장, 신장 등의 주요장기에 검사가 이루어집니다.

특히 지방간, 만성간염, 간경변증, 간암, 혈관종, 낭종, 담관확장, 담낭결석, 담관용종, 담도암, 췌장염, 췌장암, 신장암, 신장결석, 신우증 등의 가능성을 제시하거나 진단 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초음파
갑상선 초음파 검사로 물혹, 갑상선염, 양성 종양, 악성 종양 등을 진단할 수 있으며, 초음파검사에서 암이 의심되는 경우에 초음파 유도 하에 미세침흡입 생검을 통해 조직병리 소견으로 확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경동맥 초음파
경동맥이란 대동맥활에서 머리와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동맥으로 초음파 검사로 비교적 간단하고 쉽게 동맥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뇌졸중의 원인의 80%가 경동맥의 동맥경화와 협착으로 기인하기 때문에 혈관장애의 위험을 가지고 있는 필수적인 검사입니다.

경동맥경화소견을 가진 경우 허혈성 심질환 이나 허혈성 뇌혈관장애를 합병하는 빈도가 높습니다



초음파란 사람이 들을 수 없는 높은 영역의 음파를 이용하여 인체 내부의 혈관 및 장기 모양을 확인 하는 검사로,초음파(음파의 일종)를 몸안에 투과시켜 반사되는 음파를 영상으로 변환하여 모니터나 필름에 나타냅니다.


간, 담낭, 췌장, 비장, 혈관계를 포함한 내과영역의 질병의 유무, 병소의 크기와 양상을 진단하며 전립선과 고환의 이상유무를 감별을 위한 비뇨생식기계, 유방과 골반을 포함한 부인과, 태아의 이상유무 감별을 위한 산과 영역에서는 필수적인 검사입니다. 초음파를 사용하여 다음의 진단이 가능합니다. 



간 간암, 간경화, 간염, 지방간, 간농양, 간디스토마 등
췌장,비장 췌장염.암,비종대,비낭포 등
담낭계,신장 담낭염,암, 담석증,담관암,신석,수신증,신세포암 등
자궁,난소 자궁근종, 자궁암, 난소암, 난소낭종 등



태아 임신여부, 태아발육상태, 기형아, 자궁외 임신 등
전립선 전립선 비대증, 전립선암 등
심장,혈관계  판막이상, 심근질환, 혈관협착 등
유방 유방암, 유방성형확인 등
기타 갑상선 이상, 요로계 이상, 방광암 등